경극의 배역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경극의 배역

󰊲 4대 배역
1. 생(生)

2. 단(旦)

3. 정(淨)

4. 축(丑)

󰊳 기타 배역

󰊴 경극 배역의 특징

본문내용
여자배역의 총칭으로 정단(正旦), 화단(花旦), 화삼(花衫), 무단(武旦), 도마단(刀馬旦), 노단(老旦) 등이 있다.
1) 정단(正旦)
① 주로 여자주인공을 말하며, 단정하고 점잖은 중년여성이나 현숙한 아내, 효성스런 딸과 같이 모범적인 여성상을 연기한다.
② 뛰어난 가창력을 요구한다.
③ 몸동작이나 손가락 움직임, 얼굴표정 등이 단아하고 우아함
④ <유월설(六月雪)>의 두아

2) 화단(花旦)
① 젊고 재기발랄한 여자배역으로, 주로 밝고 명랑한 연기를 한다.
② 노래보다는 교태를 부리는 연기를 중요시한다.
③ 오른손에는 항상 붉은 손수건을 지닌다.
④ 분류
-소단(小旦) : 시녀 배역으로, 총명하고 외향적인 여자아이
<서상기(西廂記)>의 홍랑
-규문단(閨門旦) : 규수 배역으로 순진하고 생기발랄한 규수나 가난한 집의 예쁜 딸
<습옥탁(拾玉鐲)>의 손옥교
-발랄단(潑辣旦) : 성격이 화끈하고 시원시원한 여성.
<금병매(金甁梅)>의 반금련
-자살단(刺殺旦) : 품행이 음탕하여 죽음을 당하는 배역.
-완소단(玩笑旦) : 젊은 부인배역,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역할.
참고문헌
《경극 상징의 미학》, 차미경, 신서원, 2005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경극》, 송철규, 살림, 2004
《중국희곡사》, 콜린 맥커라스, 서울학고방, 1995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적벽가의 갈림길
  • 27, 245- 274송혜진 外, 《오래된 무대 새 길을 찾다》, 2009, 민속원, 125p 참조 강렬한 색채의 대비로 관객의 이목을 사로잡은 의상은 소주자수로 직접 제작한 것이다. 의상의 색채는 주요 배역과 부차적 배역의 의상 간에 대비 효과도 돋보였지만, 극의 줄거리에 따라 다채롭게 변화한 주인공 두여낭과 유몽매의 의상은 관객의 찬탄을 자아냈다.유영대, 「창극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 - 국립창극단의 을 중심으로」, 2009, 판소리연구, 27, 245- 274, 7p발췌

  • 경극에 대하여
  • 배역을 정하고 그 분야에 정통한 스승을 택해 제자로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특정 배역에 관한 기술만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이들은 일정한 학습 기간이 지나면 무대를 빌려 전문 극단 혹은 아마추어 극단의 배우들과 함께 실제 연기를 연습하였다. 셋째, 개인 지도가 있다.‘개인 지도’란 가정교사를 초빙하여 연기를 지도하는 것으로 이는 경극 예술인 가정에서 자녀를 교육하기 위해 채택하던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집안의 형편과 자녀의 재

  • [중국지리] 베이징을 찾아서
  • 레포트는 매우 뿌듯한 작업이었다. : 이번에 맡은 레포트를 맡으면서, 나는 많이 당황했다. 사실 나는 1학년 때에 일문과를 갈지 중문과를 갈지 고민하다가 중문과에 지원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배경 지식이란 것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자료를 조사함에 있어서도 중국 사이트에 들어가 자료를 찾는 것은 할 수 없었고, 원문을 본다는 것은 아직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이번에 주제 지역으로 베이징을 선택한 것도 가장 익숙한 지역이기 때

  • 패왕별희를(覇王別姬) 보고나서
  • 경극의 역사는 곧 배우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다. 경극 형성기에는 이른바 “노생삼걸”이라는 세 배우가 나와 경극 형성에 결정적으로 기여하였으며, 20세기 초반에는 “사대명단”이 나와 경극을 일약 세계적인 공연예술로 확립시켰다. 평소 경극이라고 하면 화려한 겉모습과 그에 걸맞는 음악을 쉽게 떠올리게 되고 다른 것 보다 오직 그 경극을 보고 즐기는 것에 주로 치중하게 되는데, 실제 자료를 찾고 레포트를 쓰면서 이러한 경극이 오늘날의 모

  • [윤리학]동성애에 대하여 말하고자 하는 이유
  • 경극배우를 통해 파란만장했던 중국 현대사를 훑고 있다. 어릴 적부터 한 가지 배역만을 맡아서 그 인물이 자기인양 살아가도록 되어 있는 경극배우로 등장한 장국영은 어렸을 적부터 패왕별희의 패왕의 애첩 우희의 역을 맡게 되면서 성적 정체성이 흔들리게 된다. 그가 어린 시절에 지방의 늙은 유지 앞에서 저는 본래 계집아이로서 하는 대사를 끝끝내 사내아이로서라고 고쳐 부르다가 된통 얻어터지고 담뱃대로 입안을 긁히는 수모를 당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