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주)대상의 청정원 브랜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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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브랜드의 중요성
2.(주)대상의 연혁
3.(주)대상의 CI작업
4.(주)대상의 청정원 브랜드 도입배경 및 그 이후의 브랜드 전략
5.청정원과 소비자와의 communication 전략
6.청정원 사례의 이론적 접근

결론

참고 문헌 및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선택에 신중을 기하게 되는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이고 무심코 선택하게 되는 저관여 제품이라도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는 것은 브랜드이다.
이것은 브랜드가 현대의 경쟁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상을 가지는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렇다면 우선은 ‘브랜드(Brand)’가 무엇인가를 살펴봐야 할 필요성을 가진다. 브랜드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나와 있지만 주요 골자는 모두 같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브랜드란, ‘판매자(생산자)가 집단의 상품(자신의 상품)을 식별하고, 그들을 타인이 제조, 판매하는 상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 문자, 기호, 디자인 또는 이들의 조합’이다. 그러나, 브랜드는 단순히 상품에 이름을 붙여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게 하는 기능만이 아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브랜드는 상품이 갖는 종합적인 요소는 물론, 이를 시장에 내놓게 되는 기업의 사고나 사상을 일괄해서 일순에 고객에 전할 수 있는 상징인 것이다. 또한 고객이 그 브랜드에 접함으로써 일어나는 연상의 집합체인 것이다. 그리고 제품의 속성도 순간적으로 빠르게 지각품질로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에게 이미지화 시키는데 기여한다. 극단적인 표현을 빌리지 않더라도 브랜드는 진정 시장을 만들어 내는 주역임에 틀림없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기업경영은 브랜드 경영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혁 아래 브랜드 마케팅이나 브랜딩 전략이라는 개념들을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우리나라 조미료시장을 예전부터 주도해나갔던 미원이란 회사, 그리고 언제부터인가 미원에 맞서 조금씩 그 위상을 높이며 미원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오고 있는 제일제당이 있다. 조미료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있는 두 회사 중 (주)대상이 이러한 경쟁속에서 어떻게 기업의 위치를 보전해왔으며 어떠한 전략으로 새롭게 변신하고있는지 조사하게되었다.
브랜드의 중요성과 (주)대상을 중심으로 대상그룹이 펼쳐온 브랜드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청정원 중심) 어떠한 방법이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1C를 달리는 좋은상품 마케팅 광고사례전집 한국마케팅 연구원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전략 21세기북스

참 고 사 이 트
http://www.daesang.co.kr
http://www.brandstock.co.kr/brandcampus/study/son/son_6.html
http://www.rating21.com/excellent/2001/ch-01.html
http://www.brandstock.co.kr/brandcampus/interview/list/daesang.html
http://www.kaa.or.kr/kaa/Magazine/99_10/ka01_3.htm
http://www.markway.co.kr/proto/naming_no5_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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