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주)대상의 청정원 브랜드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브랜드의 중요성
2.(주)대상의 연혁
3.(주)대상의 CI작업
4.(주)대상의 청정원 브랜드 도입배경 및 그 이후의 브랜드 전략
5.청정원과 소비자와의 communication 전략
6.청정원 사례의 이론적 접근
결론
참고 문헌 및 참고 싸이트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선택에 신중을 기하게 되는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이고 무심코 선택하게 되는 저관여 제품이라도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는 것은 브랜드이다.
이것은 브랜드가 현대의 경쟁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상을 가지는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렇다면 우선은 ‘브랜드(Brand)’가 무엇인가를 살펴봐야 할 필요성을 가진다. 브랜드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나와 있지만 주요 골자는 모두 같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브랜드란, ‘판매자(생산자)가 집단의 상품(자신의 상품)을 식별하고, 그들을 타인이 제조, 판매하는 상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 문자, 기호, 디자인 또는 이들의 조합’이다. 그러나, 브랜드는 단순히 상품에 이름을 붙여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게 하는 기능만이 아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브랜드는 상품이 갖는 종합적인 요소는 물론, 이를 시장에 내놓게 되는 기업의 사고나 사상을 일괄해서 일순에 고객에 전할 수 있는 상징인 것이다. 또한 고객이 그 브랜드에 접함으로써 일어나는 연상의 집합체인 것이다. 그리고 제품의 속성도 순간적으로 빠르게 지각품질로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에게 이미지화 시키는데 기여한다. 극단적인 표현을 빌리지 않더라도 브랜드는 진정 시장을 만들어 내는 주역임에 틀림없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기업경영은 브랜드 경영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혁 아래 브랜드 마케팅이나 브랜딩 전략이라는 개념들을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우리나라 조미료시장을 예전부터 주도해나갔던 미원이란 회사, 그리고 언제부터인가 미원에 맞서 조금씩 그 위상을 높이며 미원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오고 있는 제일제당이 있다. 조미료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있는 두 회사 중 (주)대상이 이러한 경쟁속에서 어떻게 기업의 위치를 보전해왔으며 어떠한 전략으로 새롭게 변신하고있는지 조사하게되었다.
브랜드의 중요성과 (주)대상을 중심으로 대상그룹이 펼쳐온 브랜드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청정원 중심) 어떠한 방법이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1C를 달리는 좋은상품 마케팅 광고사례전집 한국마케팅 연구원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전략 21세기북스
참 고 사 이 트
http://www.daesang.co.kr
http://www.brandstock.co.kr/brandcampus/study/son/son_6.html
http://www.rating21.com/excellent/2001/ch-01.html
http://www.brandstock.co.kr/brandcampus/interview/list/daesang.html
http://www.kaa.or.kr/kaa/Magazine/99_10/ka01_3.htm
http://www.markway.co.kr/proto/naming_no5_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