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민족문화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민족담론과 민족문화

1) 민족이란

2) 민족문화란?

3) 일제의 식민지 문화론

4) 민족사와 정신사로서의 문화

5) 민속 중심의 문화 연구

3. 민족주의와 파시즘

1) 박정희 독재에 대한 입장

2) 시기별 민족주의와 독재의 연관성

3) 박정희 독재의 특성과 남는 문제

4. 1960-70년대의 문화정책과 민족문화담론

1)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구분

2) 문예중흥 5개년 계획

3) 문화재정책

4) 문예정책

5) 문화정책에서의 국가주의와 민족문화 담론

5. 나오며


본문내용
3) 일제의 식민지 문화론
일제의 식민지 근대화 사업으로 진행된 근대화는 식민지 사람들의 자발적인 요구나 자율적인 결정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일제는 그들의 식민 지배의 정당성을 위하여 근대화 이념을 만들어내고, 강제로 주입시켰다. 일제의 식민지 문화론은 표면적으로 가부장적 온정주의와 인류애를 표방하며, 조선의 문화적 파괴와 왜곡을 획책하고, 문화적 동화-식민지 문화가 식민종주국의 것으로 철저하게 대체되는 것-를 표방함으로서 실제로는 식민지 사람들의 문화 상실로 이어지는 것이었다. 일제는 한국 문화에 대해 전근대성, 피지배성, 순종성으로 귀결되었는데, 이는 곧 이성적, 합리적, 지배적인 일본 문화로의 대체를 의미하는 것이며 식민지 문화 근대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에 조선의 많은 지식인들이 식민지 근대화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하여 민족이 개량되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논의를 전개하였고, 민족 문화의 본질을 부정하는 입장을 수용하였다. 대표적으로 이광수는 “민족 개조론”을 주장하여 식민지 상황에 대한 정치적 관심을 없애고, 자신의 사회적 상황을 개인의 내부적인 탓으로 돌리며, 현실에 순응하고 복종하는 것이 옳다는 이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논리는 70년대의 근대화 이론이나 80년대 전두환 정권의 의식개혁 운동으로 연결되었다.

4) 민족사와 정신사로서의 문화
일제시대 토착 지식인들은 2가지 입장에서 민족과 민족문화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탐구하였다. 일제의 왜곡된 한국문화 서술에 대항하는 입장은 한민족 역사의 유구함과 우월성, 일본의 문화와 뿌리가 다르다는 점을 밝히는데 주력하였고, 일제의 것을 받아들이되 그에 기초하여 개량을 하려는 입장에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입장으로 양분되었다. 입장과 별개로 이러한 흐름은 민족과 문화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탐구하였다는 점과 문화적 정체성을 역사의 재해석을 통하여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강미노(2004) - 민족은 사라질 수 있다
김광억(1998) - 일제시기 토착 지식인의 민족문화 인식의 틀
김철준(1974) - 민족문화의 전통
신용하(2006) - '민족'의 사회학적 설명과 '상상의 공동체론' 비판
오명석(1998) - 1960~70년대의 문화정책과 민족문화담론
임지현(2000) - 파시즘의 진지전과 합의 독재
임지현(2004) - 대중독재와 포스트 파시즘
정재완(1986) - 1970년대 문화정책
정학섭(1986) - 한국 민족주의와 민족문화
조희연(2004) - 박정희 시대의 강압과 동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운동, 70년대 학생운동, 80년대 학생운동, 90년대 학생운동, 운동] 운동의 정의 고찰과 학생운동의 약사 및 70년대의 학생운동, 80년대의 학생운동, 90년대의 학생운동 심층 분석
  • 년대의 학생운동, 80년대의 학생운동, 90년대의 학생운동 심층 분석Ⅰ. 서론Ⅱ. 운동의 정의1. 운동의 개념2. 운동의 일반적 성격Ⅲ. 학생운동의 약사1. 제1기(79년 10.26 - 83년 12월 유화조치)2. 제2기(84년 - 85년)3. 제3기(86년 - 87년)4. 제4기(88년 - 91년 5월 투쟁)5. 제5기(91년 하반기 - 92년 대선)Ⅳ. 70년대의 학생운동Ⅴ. 80년대의 학생운동1. 80년 - 83년, 폭압기1) 80년의 희망과 절망2) 81년의 국풍81과 대학가3) 82년, 불타는 부산미문화원4) 83년, 저 침묵의

  • [현대문학] 1980년대 시문학(무크지와동인지를 중심으로)
  • 1980년대 시문학(무크지와동인지를 중심으로)대 학학 과학 번이 름Ⅰ.머리말70․80년대의 우리 문학은 ‘민중(민족)문학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민중문학이 대세를 이루었다. 민중문학이란 작품의 창작과 수용 주체, 그리고 그 내용이 민중적인 문학을 말하는데 이 민중문학은 1970년대 초에 우리 문학사의 전면에 떠올라 80년 5월 광주민주화 운동을 겪으면서 보다 과학화되고 풍요로워졌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80년대는

  • 심근문학과 아성의 기왕
  • 민족 심리구조나 역사이래 중국인들이 창조해낸 문화전통의 측면에서 역사를 되돌아보기 시작한다. 이러한 작업과 동시에 뿌리를 찾는 작업 또한 병행되는데, ‘진정한 중국문화의 뿌리는 무엇인가’라는 대명제 아래 여러 방향에서 뿌리 찾기가 진행된다. (尋根文學은 文革의 원인을 정치, 사회적인 부분으로 보지 않고 근본적으로 그러한 제도를 만들어낸 중국인들의 심리구조에서 찾고 있다.)4. 文化熱 논쟁- 1980년대 중국 문화 논의의 화두는 文化

  • [현대문학사] 80년대 이후 문학사 다원성에 대하여
  • 년대 (민중)문학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부정기 간행물(mook)운동,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등으로 마감된다. 질의 응답Q. 80년대와 90년대를 작은 텍스트 안에 정의해 낸다는 것 자체가 도전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그러다보니 내용이 고정적이 되었고 그에 대한 반박의 여지는 마무리에서 막아버린 듯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 신국제정보질서에 따른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 70년대 중반 신국제정보질서의 요청이 제기되었다. 문화적 식민주의로부터 민족적 주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이 운동은 정보의 균형 있는 유통의 필요를 주장했다. 제1세계와 제3세계 및 사회주의 국가들 사이의 이 논쟁은 결국 80년 신 세계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질서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자유롭고 균형된, 공정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제창하게 되었다. 이 NWICO의 제안은 현대 사회 커뮤니케이션의 제반 문제에 대해 포괄적으로 분석하고,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