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트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생애

Ⅱ.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이론
2. 관찰학습의 4단계
3. 상호결정론
4. 자기체계

Ⅲ. 나가는 말
1. 인간본성에 대한 반듀라의 기본가정
2. 결론
본문내용
학습이론의 발전으로 내적동기에 영향을 주는 외적영향력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사회적 자극이며, 행동을 유지시키는 것이 강화의 결과라는 견지에서 분석되어졌다. 그러나 행동주의 이론, 특히 스키너의 이론은 인간의 인지 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인들을 무시했다. 반듀라는 인간은 어느 정도 자기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에서 주장하는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완전하게 설명해주지 못한다고 말한다.
스키너는 행동의 변화를 보상과 처벌의 결과를 경험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반듀라는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이 설명이 불완전하다고 말한다. 즉, 인간행동은 직접적인 외적 강화에 의해서 통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과거 경험의 결과로 좋은 결과 또는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인간의 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서 규제된다는 것이다.
충분하지는 않지만 인간은 결과를 예상하여 예방할 수 있다. 결과를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미래의 결과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현재의 동기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반듀라는 외적 강화가 없어도 행동은 습득될 수 있다고 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반복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반듀라는 직접강화보다는 본보기나 관찰학습을 강조한다.

1. 관찰학습이론
운전을 할 때, 신호를 지키지 않아 교통경찰에게 벌금통지서를 받은 경험을 한 후부터 신호를 잘 지키는 운전습관을 가지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고 좋은 운전 습관을 다짐하고 실행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관찰학습은 직접경험이 아니라 간접 경험에 의한 학습이다. 또는 사회학습/ 대리학습/ 모델링/ 모방학습 등으로 불려 지기도 한다.
반듀라는 관찰학습이란 언어, 도덕성, 사고, 자기행동에 대한 자기조정과 같이 인간적인 여러 가지 속성들을 포함하는 인지과정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 학습심리학 / B.R. Hergenhahn & Matthew H. Olson

‣ 인간행동의 이해와 청년기 갈등 / 조원호, 송숙희 / 국민대학교 출판부

‣ 성격심리(하) / 홍숙기 /

‣ 성격심리학 / Robert M. Liebert, Lynn Langenbach Liebert / Σ 시그마 프레스

‣ 성격심리학 / L.A.젤리,D.J.지글러 저, / 이훈구 역, 법문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목 차Ⅰ. 서 론 21.목적 Ⅱ. 본 론본론-1)Albert Bandura 소개 21. Albert Bandura의 생애본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및 기본이념과 개념 31.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2.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및 개념 본론-3)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71. 관찰학습 2. 사회화 연구 본론-4) Albert Bandura연구에 대한 평가 15Ⅲ. 결 론 161. 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 2.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적용과 사례 Ⅳ.사회학습이론의 적용 실제사례 17사례1) “그것이 알고싶다.”사례2)

  • [사회심리] 행태주의 이론과 그 응용
  • 이론3) 파블로프의 이론2. 왓슨의 초기 행태주의3. 현대(후기) 행태주의1) 스키너의 이론2) 헐의 이론4. 행태분석Ⅱ. 행태주의 이론 응용 양상1.행태주의 이론을 금연 프로그램에 적용한 사례2. Thorndike의 학습 이론을 적용한 忠武公 李舜臣의 활쏘기 훈련법3. 당뇨병 환자의 행동 개선4. 과잉행동아의 부적응 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5.행태주의 이론을 비만치료에 이용한 연구6. 행동주의 상담을 통한 집단따돌림 극복7. 반듀라의 실험과 그 응용

  • [사회복지실천론] 인지모델
  • 학습)이론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적 영향이 대개 정보의 교환을 통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방출되는 정보신호를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그것들을 잘못 해석한다면, 그 개인은 사회환경 가운데서 맞게 되는 각종 문제들에 잘 대처할 수 없다(Berlin, 1982). 이 관점은 물론 환경이 방출하는 정보 신호들이 때로는 애매모호하거나 신랄하다거나, 당혹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따라서 한 개인의 사회행동 또는 사회적 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성격심리학이론, 융, 스키너, 반두라 생애와 성격이론 PPT, 파워포인트
  • 이론은 간단히 말해 “자신의 부모양육방식”을 그대로 심리학에 적용시켰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자신의 기계적 적성과 동물행동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스키너상자라는 실험장치를 만들어 과학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을 통해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였다. 결국 이런 삶에서의 경험은 그로 하여금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가로 만들게 하였다. 제3절. 반듀라의 생애와 인지사회학습이론(인지행동주의이론)의 탄생 - 앨버트 반듀라(Albert Bandura)(1925-    )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반을 둔다. 인지이론에서 개발한 많은 기법들은 한마디로 인지적 재구조(cognitive restructuring)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기지시적 훈련(self-instructional)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건설적인 자기독백(self-talk)을 하도록 훈련받는다. 요즘은 행동치료에 인지적 요소를 가미한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를 많이 행한다.인지행동모델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