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문화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작하며

2.70년대-대중문화 현상과 민중문화의 대두

3.80년대 민중문화운동

3.1 시대배경

3.2 80년대 문화운동권에서의 ‘문화’의 개념

3.3 80년대 문화운동권에서의 한국문화비판과 대안

3.4 80년대 민중문화운동의 주요 담론

3.5 80년대 민중문화운동의 특징

3.6 80년대 민중문화

4.90년대 이후의 민중문화
본문내용
60년대 중반이후 근대화정책을 통해 경제적인 면에서의 해외자본및 기술유입과 함께 서구의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이식되는데, 자본주의 상업성을 띠지 않을 수 없었다. 70년대 들어 한국경제의 대외 의존도는 더욱 심회되고, 소득분배의 구조가 크게 왜곡되면서 모든 산업부문에 국가의 기능이 증대된다. 국내에 유입된 해외자본과 기술은 소비촉진을 위해 신문, 잡지, 영화,TV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열을 조장함으로써 서구의 부정적 대중문화가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범람할 수 있는 기본토대를 구축한다. 대중문화가 대중출현 이후의 문화로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하고 문화가 이윤추구를 위한 생산과 소비구조를 갖추게 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문화의 양상이라고 볼 때,한국사회도 1970년대 초반이후 대중문화가 한 사회의 지배적 문화형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가운데 70년대 초반 <유신체제>의 구축은 의사소통과정을 위축시키거나 기형화함으로써 생활세계의 왜곡을 심화시킨다. 문화적으로 의미가 상실되고 집합의식이 붕괴되며 전통과의 단절이 심화되는 대중문화의 무분별한 풍미속에서 문화적 각성과 새로운 문화에의 탐구는 문학과 예술, 인문사회과학의 전부문에 걸쳐 역사발전과 운동주체로서의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 추세를 보였던 탈춤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 운동은 바람직한 의식화를 위한 문화를 지향하여 생산현장과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저항성과 집단성을 띠고 있다. 외래문화의 압도적 영향아래서 갖가지 부정적 성격을 지닌 채 범람하는 대중문화에 대한 단호한 부정에서 출발하는 민중문화운동은 1980년대 문학, 출판, 연극,마당극,노래 등등 제반 하위 부문으로 확산되고 심화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 소문의 벽
  • 문화론과 식민사관의 극복 문제와 결부될뿐더러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 및 주체성 문제와 불가분의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논의는 단절이냐, 계승이냐 하는 흑백 논리의 단계를 넘어서서 이제 극복론으로 귀결된 듯 하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아직도 진행중인 논의라고 생각된다.그것은 첫째, 지금까지도 국문학을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이라는 이원적인 단위로서 생각하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추세라는 점이다. 이같은 2분법은

  • [현대문학사] 한국 현대문학 연표 만들기(1920~1940)
  • 문화론과 상통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이식 문화론은 임화에 의해 논리적으로 최초로 제출되었다. 그에 의하면 우리의 신문학이 서구적인 문학 장르를 채용하면서부터 형성되고 문학사의 모든 시대가 외국문학의 자극과 영향과 모방으로 일관되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신문학사는 이식문화의 역사라는 것이다.이식 문화론 이란 것이 우리의 신문학의 수용 과정이 아주 짧은 시간 내에 급격히 이루어졌기 때문에 얻어진 단견이라는 것을 감안

  • 영화운동에 대하여...
  • 위한 몇가지 질문」, 『리뷰』 1995년 겨울, 문예마당, pp.181∼185.그러나 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이야기하기, 그것은 그 자체 기억이며 기억은 민중의 창안이다.지나간 민중의 신화를 이야기함으로써가 아니라 다가올 민중을 이야기함으로써.- 질 들뢰즈-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전라도 역사의 수수께끼2
  • 이미지와 지역민의 자의식 고양과 직결되는 중차대한 사실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 섰을 때 결국은 기초적인 문화자원을 충실히 정리해내는 작업이 개발계획이나 정책의 결정이전에 이루어질 필요를 절감하게 된다.(예향)-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사회학] 대중가요를 통해 본 세대단절
  • 레포트대중가요를 통해서 본 세대문화의 단절 그 연결고리를 찾아서박찬호, , 안동림 옮김, 1992, p186청년문화란 말은 1970년대 문화의 새로운 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보편적인 용어이다. 그러나 당시의 문화의 새로운 경향이 청년문화라는 용어와 정체성을 가지고 출발한 것은 아닌듯 하다. 새로운 현상은 이미 1968년 즈음부터 있었지만 1970년에 언론인에 의해 쓰여진 남재희의 이라는 글에서 조차 ‘청춘문화’란 용어를 쓰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