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도시대의 미술 -우키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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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에도시대와 우키요에

(1) 에도시대의 시작과 우키요에의 발생 배경

(2) 우키요에의 특징

3. 우키요에 화가와 그림

(1) 도슈사이 샤라쿠

(2) 가츠시카 호쿠사이

(3) 우타가와 히로시게

4. 우키요에 유럽에 영향을 끼치다.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에도시대와 우키요에

(1) 에도시대의 시작과 우키요에의 발생 배경
오다 노부나가(1534~82)와 도요토미 히데요시(1536?~98)에 의해 시작된 전국 통일이 마침내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의해 완성되었다. 천황은 그를 최고 사령관으로 임명했으며, 곧이어 이에야스는 에도에 자신의 바쿠후 막부. 1192년에서 1868년까지 일본을 통치한 쇼군의 정부. 천황은 상징적인 존재가 되고 쇼군이 실질적인 통치권을 가졌다. 1192년에 미나모토 요리토모가 가마쿠라에 최초의 막부를 설치하였다.
를 설립했다. 도쿠가와 쇼군 일본 도쿠가와 막부의 우두머리
과 그의 후계자들이 확립한 바쿠후 통치제도는 1868년까지 지속되었으며, 총 15대의 쇼군이 등장했다. 이러한 쇼군들의 이름을 따라 ‘도쿠가와 시대’ 혹은 대본영의 도시 명칭인 에도를 따라 ‘에도 시대’로 불려진다.
사회의 안정과 질설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으로 도쿠가와 바쿠후가 취한 노력들 가운데 하나는, 사무라이를 정점으로 하여 그 아래 차례대로 농민, 직인(職人) 중세 이래의 수공업 조직인 길드에서 생산이나 그 기술 전승에 종사한 기술자
, 상인을 두는 공식적인 사회계급 제도를 확립한 것이다. 농민은 쌀의 주요한 생산자들이라는 이유로 직인보다 존중되었으며, 쌀은 사무라이 계급이 국가로부터 받는 연봉의 주된 원천이었다. 상인은 사회에 대해 어떤 가치 있는 것도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신분제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놓였다. 그러나 상인 계급은 직인 계급과 함께 도시 생명력의 근원이 되었으며, 종종 이들은 ‘조닌(시가지의 주민)’이라 불렸다.
참고문헌
(1) 고바야시 다다시, 우키요에의 미, 이다미디어, 2004
(2) 크리스틴 구스, 에도시대의 일본미술, 예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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