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기업의 사회공헌을 통해 본 지역사회의 상부상조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Ⅱ. 본 론



1. 지역사회로서의 ‘기업’

2. 지역사회로서의 ‘삼성’의 정보

3. 지역사회의 기능

Ⅲ. 결 론



1. 요 약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문제점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지역사회로서의 ‘기업’

로스(Ross)에 의하면 ‘기능적 지역사회’란 공동의 관심과 기능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서 해당 분야에 일하는 사람들의 집합체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이러한 면에서 기업을 기능적인 의미로 보면 같은 분야 안에서 구성원들과 공동의 이익 추구를 위해 일하는 조직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사회적으로 동질성을 띤 지역사회로도 볼 수 있는데 먼저 모건(Morgan)이 말한 바와 같이 공통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함께 계획하고 실천하는 구성원들의 결합체이자,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역동성을 강조한 그린(Green)의 주장처럼 지역사회의 개념에 있어서 지리적 특성보다는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힐러리(G.A.Hillery)는 “지역사회는 어떤 지리적 영역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한 가지 이상의 공동유대를 가지는 사람들로 이뤄졌다”는 견해로 지리적 영역(공간적), 사회적 상호작용(사회학적), 공동의 유대(심리적)를 포함하고 있다고 보았다. 기업이라는 지역사회 내에서 사회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동의 이익과 유대를 형성하는 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일정한 공간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그 안에서 공동체 의식이 형성하기도 하는데 권태준, 김광웅은 지역사회는 첫째, 일정한 공간성을 기반으로 한다. 둘째, 그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상호작용 가운데서 공통된 결속체를 형성하는 것을 핵심으로한 공간적 테두리에 같이 모여 사회조직을 이룩하고 단일문화를 공유하면서 그 공동체에 대한 일체감을 지니는 생활터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병집은 지역사회를 공통적 이해관계 위에서 형성된 공동생활권, 다시 말하면 공동체 사회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정지웅, 최상호는 지역사회란 일정한 영역에서 공동의식과 그 영역에의 소속감을 갖고 활동하는 인간집단이라고 포괄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에 따르면 기업도 공통적 이해관계 위에서 형성된 공동생활권을 가지며, 그 영역에서 소속감을 가지고 활동하는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지원,『국제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경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민경춘,『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성과분석과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삼성그룹 사례를 중심으로』,성균관대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장중탁 외,『사회복지학강의』, 양서원, 2006.
정하성 외, 『신지역사회개발론』, 백산출판사, 2006.
최재호, 『기업의 사회공헌과 지역사회발전』 컬럼.



삼성 사회공헌 사업

[사회공헌 조직/재단 사이트]

▹ 삼성사회봉사단
http://www.samsunglove.co.kr/intropage.jsp
▹ 삼성전자승마단
http://horse.samsung.com/index.do
▹ 삼성문화재단
http://www.samsungfoundation.org (문화재단)
▹ 삼성생명 공익재단
http://www.samsungfoundation.org (생명공익재단)
▹ 삼성복지재단
http://www.samsungfoundation.org (복지재단)
▹ MY DOG & SAMSUNG
http://mydog.samsung.com/


영상자료

▹ 삼성 해피투게더 캠페인
「거울공주 외출」, 「대현이는 장학생」, 「섬마을에 찾아온 선물」, 「희망도서관」
▹ 삼성화재 안내견 캠페인 「노영관님의 안내견 아름이」
▹ 삼성승마단 「재활승마전용마장」
▹ 삼성 프로젝트 「세상과 사람을 이어주는 '사랑의 빛 운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종합보고서
  • 상부상조 국민운동으로서의 의의도 큼을 알아야 한다.2) 공동모금의 사회적 기능① 합리적 기부금 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자금조성의 기능 사회복지자금조성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조성의 지역성과 효율성 및 일원화이다. 즉‘각 지역을 단위로 빠짐없이 실시하는 기부금 모집’이며 수동적인 입장에서의‘모집’이 아니고 지역사회주민이 주체가 되어 조직적. 합리적으로 기부금을 모집하는 것이다. 기부금의 일원화를 통해 시간, 노력,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
  • 기업이 여론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는 새로운 사회적 분위기도 미리 읽지 못했다. 패러다임이 바뀌면 과거의 성공경험은 오히려 짐이 될 수 있다. 기존 전략과 조직의 파괴를 통해 기업을 재창조해야 하는 것이다. 정 회장이 이룬 업적에 비해서 그의 실패는 오히려 작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우리가 이점에서 분명 교훈을 얻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분석◆불도저 정주영 명예회장은 ‘성공을 하려면 위험

  •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실천을 위한 사회자원개발 방안
  • 사회관계의 적응을 강요받게 되었다. 특히 핵가족화의 진행은 가족의 생활보호기능을 축소하여 사회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자녀양육, 가족건강, 사고나 재해에 대한 대책,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의 대응, 가정 내의 분쟁해결에 대해서 과거와 같은 친척이나 이웃 등의 상부상조나 지도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어가므로 새로운 사회적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여기선 지역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여 지역사회 복

  • 기업의 자원봉사
  •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의 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그 속에 회사 차원의 박애 또는 자선, 그리고 사원들이 중심이 되는 자원봉사가 포함된다.박애(philanthropy)와 자선(charity)은 기업의 전통적인 사회봉사로서 주로 기금 또는 물질적 기부 행위를 통해 사회의 취약 부분이나 개인들을 일시적으로 돕는 행위이며 주는 사람의 주고 싶은 동기, 우월감, 또는 만족 때문에 주어지는 일방적인 행위일 가능성이 많다. 이에 비해 자원봉사는 봉사자 자신이 속한 지역

  •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상부상조하는 비공식적 지원도 자원봉사의 가치에 포함되어 금전적으로 환산되어야 하고, 심지어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얻는 사회화와 기술향상, 그리고 삶의 만족도 금전적으로 환산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이 제기 되는 것은 자원봉사가 자원봉사를 받는 사람이나 하는 사람 모두에게 무한한 가치가 잇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사회적으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다. 이에 자원봉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