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래드 애들러,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개인주의 심리학의 기본입장
a) 단일의 일관성 있는 실제로서의 개인
b) 완성을 역동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생활
2. 개인주의 심리학의 중심이론
a) 열등감과 보상
b) 우월에 대한 추구
c) 생활양식
d) 사회적 관심
e) 창조적 자아
f) 가상적 목표론
3. 애들러의 2차원적 성격유형
- 본문내용
-
1. 개인주의 심리학의 기본입장
애들러는 프로이트의 요청에 의해 1902년부터 1911년 까지 ‘정신분석학회’에서 활동을 했으며 회장직까지 지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의 제자이거나 신 프로이트 학파로 평가될 수는 없다. 애들러는 “내가 프로이트에게 많은 것을 배운 것은 인정하지만, 나는 프로이트의 과오로부터 득을 보았다” 라고 말한 바 있다. 사실 후기의 애들러 이론의 핵심은 프로이트와 만남을 가지기 전에 써 놓은 그의 저서에 분명히 나타나있으며, 그의 개인주의 심리학의 대부분이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반대 이론으로 전개된다.
a) 단일의 일관성 있는 실제로서의 개인
애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전제로서 개인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애들러는 프로이트가 인간을 이드와,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데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리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서 보았다. 애들러는 이러한 통일되고 자아일치된 통합된 성격구조를 개인의 생활양식이라 부르고 있는데 개인의 성격은 생의 목표를 통해 통합되기 때문이다. 성격에 대한 이러한 총체적 관심이 시사하는 것은 개인은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고, 그래서 인간내적인 심리적 요소들보다는 대인관계를 중시해야한다는 것이다.
b) 완성을 역동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생활
애들러는 인간을 확실한 목표를 향한 활동으로 통하여 미완성을 극복하여 완성에 도달하려는 존재로 보았다. 애들러는 인간을 낙관적으로 보았으며 우리 스스로가 우리 자신을 개발하고 우리의 운명을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인생의 목표는 대개 인간 자신이 선택한 것으로 간주하며 인간이 지속적인 완성의 추구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결정할 능력이 있음을 강하게 암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직무충실이론과 직무특성이론의 개념,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가족제도의 변화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미래의 가족제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
-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관련법과 다문화가정지원정책을 설명하고 발전 개선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조선시대에 원납이라는 구황제도가 있습니다 이 구황제도를 현 시대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토론하시오(찬반을 확실히 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가족변화에 대해 생각을 논하시오
-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아동미술교사의 6가지 역할에 대한 정의와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예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