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PR 구전 그리고 판매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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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R 관리

1. PR
2. MPR
3. 인터넷PR
4. 국제 PR
【 사 례 】

Ⅱ. 구전 관리

1. 구전의 정의
2. 구전 유발동기 및 결정요인
3. 구전마케팅 기대 효과 및 적용상황
4. 기업의 구전관리
▣ 참고자료
【 사 례 】

Ⅲ. 인적판매(판매원관리)

1. 인적판매
2. 전략적 판매원관리
【 사 례 】

본문내용
PR, 구전 그리고 판매원 관리

개요

기업의 생존은 마케팅력에 의해 판가름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기업에게서 마케팅은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마케팅 의사전달이라고도 부르는 촉진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구매하도록 설득을 하는 노력의 일체를 말하는데 마케팅의 촉진, 그 중에서 PR과 구전 그리고 판매원의 관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Ⅰ. PR 관리

1. PR

가. PR의 의의
Public Relations News지는 “PR은 공중의 이익에 입각해서 각 개인이나 조직체의 정책 및 절차를 밝혀서 공중의 이해와 수락을 얻기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실시하는 관리기능”이라고 정의한다. 이를 기업의 관점에서 다시 표현하면 PR은 기업이 다양한 공중과의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기 이하여 이해관계자들로 하여금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우호적인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며, 비우호적인 소문이나 이야기 거리, 사건 등에 대해서는 이를 잘 처리하고 방치하는데 활용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놓여 있고,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회사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어떤 제품이 성공하게 되면 그 즉시 다른 회사에서 그 제품을 쉽고 빠르게 모방해 버리기 때문에 본원적인 제품 수준에서의 차별화는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제품 자체의 차별화보다는 상표나 기업의 우호적인 이미지를 통해 자사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PR을 이용하고 노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사례중심의 마케팅』 신길수 외2명(2001) -대경-
2. 『마케팅』 손권석(2000) -무역경영사-
3. 『마케팅』 김용호 외7명(2000) -학현사-
4. 『신마케팅론』 최병룡(1998) -박영사-
5. 『마케팅원론』 박인수(2000) -형설출판사-
6. 『마케팅관리』 반병길 외3명(1999) -박영사-
7. 『마케팅-도전과 대응-』 이수동,임채운(1998) -학현사-
8. 『마케팅』 김진성(1997) -법경사-
9. 『마케팅커뮤니케이션론』정수경(2001) -중앙M&B-
10. 『마케팅원론』 안광호 외2명(2002) -학현사-
11. 『마케팅 -관리적접근-』 권익현 외2명(1999) -경문사-
12.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충환 외2명(2003) -박영사-
13. http://news.empas.com/show.tsp/20040206n01242/?s=2407&e=2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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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http://blog.naver.com/shasap.do?Redirect=Log&logNo=40000562985
13. 네이버 (www.naver.com) 검색
14. 야후 (www.yahoo.co.kr) 검색
15. 다음 (www.daum.net) 검색
16. 한미르 (www.hanmir.co.kr)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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