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청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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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와 청년문화

2. 우리나라의 청년문화

1) 청년문화의 형성과 발전시기

2) 청년문화의 탄압(검열과 규제의 시대)

3. 한국의 청년문화(심포지엄) : 유행이냐 반항이냐

1) 청년문화의 개념

2) 청년문화의 성격

3) 청년문화의 저해 요인

4) 저항과 주체의식


본문내용
1) 청년문화의 형성과 발전시기
① 1961년 5.16 군사 쿠데타로 시작된 박정희 군사정권이 ‘근대화’의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면서 국가주도의 경제성장정책 추진, 1960년대 초부터 박정희 정권이 추진한 수출주도의 고도성장 정책이 일정한 성과를 얻으면서 1970년대 한국 사회는 급속하게 대중사회의 성격을 띠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상품화된 대중문화의 시대로 접어듬
②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와 무언가 달라야 한다. 그런데 그런 것이 별로 없다.’는 기성세대의 한탄적 비판위에서 출발
㉠ ‘블루진’, ‘통기타’ 양희은이 말하는 청년문화속의 포크 “포크는 단순한 음악이 아니었습니다. 70, 80년대 청년문화의 전부였죠. 기존질서에 대한 저항으로 상징되는 젊음의 감수성과 열정을 담아냈던 유일한 그릇이었습니다.”
, ‘팝송’, ‘고고’, ‘장발’, ‘맥주’ 라는 두드러진 경향이 젊은이들 사이에 널리 번지고 그것이 한 특징으로 부각되자 돌연 이들 새로운 조짐들은 욕을 먹기 시작 → 불건전하며 퇴폐적
㉡ 기성세대의 제제 : ‘고고’ → 고고장 입장 단속, ‘장발’ → 깎아버림, ‘포크음악’ → 금지곡 속출 72년 ‘10월 유신’을 상징되는 암울한 정치 상황은 포크의 자유로운 정신을 압박했다. ‘아침이슬’이 금지곡으로 낙인, 70년대 초 이후 포크음악은 대학가 저항가요로 이어졌다. ‘그날이 오면’, ‘진달래’, ‘광야에서’ 등

2) 청년문화의 탄압(검열과 규제의 시대)
① 박정희 군사정권 시기는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시기임과 동시에 그에 대한 검열과 규제 장치도 함께 강화 영화윤리위원회, 방송윤리위원회, 예술윤리위원회 등의 심의기구 : 대중문화의 사전검열기구
된 시기
② 대마초 파동 : 1975년 12월, 대중음악 발전의 맥을 끊은 사건
㉠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던 음악인들을 굴비 꿰듯 엮어 넣음 : 이장희, 신중현 신중현이 보낸 서대문정신병원의 1주일 : “처음엔 독방에 있다가 나중엔 정신질환자들과 같이 놀았어. 사방이 창살이고 ‘이렇게 미치게 하려는 구나’ 생각했지.”
박광수(65, ‘신중현과 더 맨’의 전 보컬) : “1960년대 후반부터 길바닥에 앉아서도 피웠어. 한번도 단속당한 적 없지. 그게 ‘망국적 연기’일지 누가 알았겠소. ‘소주 한잔 하자’랑 비슷하게 여겼는걸. 죄의식을 가질 이유가 없었던 거지.”
, 윤형주, 김추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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