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청년문화와 청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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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1970년대 청년문화의 위상과 대중문학

2. 공적 담론장과 현실의 간극 : 1974년 청년문화 논쟁

3. 청년들의 스타일과 소비 풍속

4. 청년들의 문화권력에서 대중들의 유행으로

1970년대 청년 문화구성체

1. 청년문화 긍정론

2. 청년문화 부정론

3. 대학언론의 담론

4. 1970년대 이후의 청년문화 논의

5. 청년문화 구성체의 형성 조건 : 역사적 주체로서 ‘청년’의 형성

6. 청년문화의 형성조건 : 청년의 역사적 감수성 형성

7. 라디오, LP판, 그리고 팝송, 포크가요, 통기타

8. 청년 문화 구성체들의 새로운 스타일 추구

9. 새로운 감수성의 생성

청년문화의 특성과 그 윤리적 기반
한완상

1. 청년문화의 독특성

2. 청년문화의 민주성

2. 청년문화의 민주성

수필모음

심포지움 한국의 청년문화
- 유행이냐 반항이냐 -

<청년문화의 개념>

<신생국에는 청년문화 없다>

<청년문화의 구조적 배경>

<청년문화를 저해하는 것>

<청년문화의 토양론>

<저항과 주체의식>

<청년문화의 유형>

결론


본문내용
3. 청년들의 스타일과 소비 풍속
1970년대가 청년문화의 시대인 동시에 유신정권의 폭압과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점철된 시대라는 사실은 청년문화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1974년 청년문화 논쟁은 ‘민청학련 사건’과 거의 동시적으로 발생하여 진행되는데, 두 사건을 동시에 조망해보면 한국에 청년문화가 존재한다는 주장이 사치스러운 소리로 들리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사실 청년문화의 실체는 청바지를 입고 통기타를 치는 스타일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저항의 정신에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청년문화는 아직 미국의 청년문화를 모방하는 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고, 이러한 주장들은 빠다 문화의 사회풍토와 전혀 이질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투철한 민족주의자라야만 한다”는 주장들과 쌍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질타와 상관없이, 청년문화의 상징적 스타일은 대중적으로 더 확산되었다.
청년문화와 그것을 적극 반영한 청년문학의 의미는 바로 보통명사가 아닌 고유명사로서의 1970년대 ‘청년문화’와 그것을 반영한 문학 텍스트들은 대학생 집단이 애호하던 지식, 교양, 취양, 감수성 등을 뚜렷한 스타일과 문화상품의 소비를 통해 자의식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선 세대에 대한 공격과 구호만으로 세대의식을 표현했던 이전의 청년들과는 명백한 차이를 보여준다. 최인호의 바보들의 행진에서 볼 수 있듯이 다시 한국 남학생들의 장발과 여대생들의 거친 옷차림은 성적 분할 체제를 혼돈시키는 일종의 유니섹스 모드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이를 당장 의식적인 저항이기보다는 모던하고 자유로운 자아에 대한 욕망을 투사하기에 충분한 매개가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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