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지역아동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2. 지역아동센터의 유래ㆍ역사
1) 공부방 시대 (1990년 이전)
2)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운영기 (1990~1995)
3) 활성화시기(1996~1999년)
4) 방과 후 아동지도 대책 수립기 (2000년 이후)
3. 지역아동복지센터의 필요성
4.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1)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5. 지역아동센터의 내용 및 프로그램
6. 지역아동센터의 법적기준
1) 지역아동센터시설 설치기준
2) 인사관리
3) 시설운영(아동복지법 시행규칙 별표3-제11조)
7. 지역아동센터의 정부정책
8.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1) 시도별 시설현황- 시설 수 (2008년 12월 기준)
2) 이용아동현황
3) 특별관리 아동 현황
9. 지역아동센터의 예산(정부보조금)
10. 지역아동센터의 과제
11. 외국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지역아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하여 정부가 제도화한 독특한 사회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는 처음에 공부방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공부방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생겨난 도시빈곤 지역에서 빈민운동가들이 그 지역 아동들의 보호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
공부방을 법제화하기 위해 열렸던 2002년 공청외의 자료집에서 정의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빈곤지역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사회복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양육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지역에서 한 부모 가정아동, 맞벌이 가정아동, 방임 방치되는 아동을 보호하고 신체적, 정서적, 문화적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곳이다.
둘째, 아동의 생활교육과 가족지원 외에 빈곤퇴치, 생존교육 등과 같은 빈곤지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공통체이다.
셋째, 빈곤지역 아동과 청소년 또 그들의 가정이 사회적인 보호망 안에서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그들의 권익을 위해 빈곤 현장의 정보와 자료를 확인하고 목소리를 내도록 돕는 곳이다.
넷째, 지역사회의 생태체계적인 환경 안에서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과 학교,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서 2004년 7월 아동복지법 시행령의 발표로 아동복지시설이 되었다. 개정된 아동복지법 제16조에 따르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아동가정지원사업, 아동주간보호사업, 아동전문상담사업, 학대아동보호사업, 공동생활 가정 사업,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 등을 할 수 있는 기관이다.
지역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사회복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빈곤한 가정의 아동, 부모 가출, 이혼으로 가정해체 위기로 인한 아동, 맞벌이 가정의 아동 등 보호를 받기 어려운 환경에 놓인 아동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아동의 생존권, 복지권, 문화권, 발달권, 학습권이 보장되도록 돕는 시설로서 아동을 위한 지역 내 열린 문화공간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전한 성격을 형성하여 비행을 예방하고 교육을 통하여 지적인 인격형성과 간식과 식사를 제공하여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함으로 건전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시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소규모 가정형태의 이용시설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논문
오요환. (2008). 농촌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 가야대학교.
김장수. (2002). 방과 후 아동보육프로그램실태의 개선방안. 강남대학교.
장경희. (2008)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활성화 방안.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 사이트
법제처 http://www.moleg.go.kr/
지역아동정보센터 http://www.icareinfo.info/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http://www.jckh.org/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 교재
윤은종. (2008). 보육학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 등 1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해당 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느낌, 해당 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자신이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관련정책과 법과 실천에 대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에서 행하여지는 자원봉사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종류와 그 갈등의 관리와 해결방법(자원봉사자의 갈등)
-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슈퍼바이저의 역할, 본인이 슈퍼바이저에게 전달받은 슈퍼비전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 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