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자아발단 8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 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아무리 배고파도 먹을 수 없고, "앙"하고 울음을 터트려도 엄마를 볼 수 없는 상태, 아무리 기다려도 치워지지 않은 배변의 상태일 때 등 위와 같은 환경에 의해 유전성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자폐가 형성 될 수도 있다. 기본적인 신뢰는 내적인 확실성과 밖의 세상에 대한 예견성을 갖게 하고, 유아가 쉽게 먹고, 깊게 자고, 편안한 배변을 통해 일괄성과 지속성, 향상성 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한다. 그 속에서 신뢰대 희망, 불신대 자아폐소(autistic isolation)가 생겨난다.

② 자율성 대 수치심(1~2세) : 부모-특히 어머니-나 주위의 분별력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아이의 의지력(Will power)을 약화시키며 지나치게 억제를 받으면 유아적 신경증(infantile neurosis , 앙팡노이로제 라고도 함)을 통해 창피, 고집, 계속 쥐려고 하는 경향, 분노 등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심리학)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차이를 둔다. 첫 번째는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 보다 자아를 강조했고 두 번째는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그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고 세번째는 삶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능력에 관심을 기울였다. 여기서 에릭슨은 심리사회적인 발단단계들을 8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구강기(기본적 신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인간 발달단계 8단계 중 성인학습에 해당하는 청년기부터 성인기까지만 다룸▷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동질감이나 연속적 감정, 나는 어떤 사람인가?▷ 친밀감 대 소외 - 두 사람의 정체감의 융합, 자아정체감 획득은 필수, 관계 상호성▷ 생산성 대 자기침체 – 배려 시기, 자아의 흥미를 확장시켜 헌신의 폭을 넓힘▷ 통합감 대 절망감 – 독립성, 자율성, 성숙의 상태, 자아통합감은 자기통제의 기초-> 지혜2) 레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인간 발달단계 8단계 중 성인학습에 해당하는 청년기부터 성인기까지만 다룸▷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동질감이나 연속적 감정, 나는 어떤 사람인가?▷ 친밀감 대 소외 - 두 사람의 정체감의 융합, 자아정체감 획득은 필수, 관계 상호성▷ 생산성 대 자기침체 – 배려 시기, 자아의 흥미를 확장시켜 헌신의 폭을 넓힘▷ 통합감 대 절망감 – 독립성, 자율성, 성숙의 상태, 자아통합감은 자기통제의 기초-> 지혜2) 레

  • [사회복지실천] 에릭슨이론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다섯 번째 단계는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으로, 청소년기인 12~22세 사이에 해당한다. 에릭슨은 8단계의 발달단계 중에서도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전환이 일어나는 청소년기의 발달을 특히 중시하였는데, 그 이유는 이 단계에서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해결이 성인기의 성격에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보기 때문이다.에릭슨에 따르면 정체감은 사회적 지지가 아동에게 연속적이고 잠정적인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8단계: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마지막 단계인 노인기에는 신체적인 노쇠와 직업으로부터 은퇴, 친한 친구나 배우자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일이 많다. 이 시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가에 달려 있다고 에릭슨은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노년기에 들어서면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생애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생애가 가치 있는 삶이었는지를 음미해 보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