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분석]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체적으로 조직에 맞춰진 행동을 하는 사람이 착하고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들어가기 전에..(MBTI 4가지 선호 경향과 판단형, 인식형의 차이)
교과서의 문제1 - J형만 좋은 사람이 되기 쉬운 학교(MBTI 적용)
교과서 문제들 2- 그 밖의 적절치 못한 예시들- 사회적 편견이 마치 선인 것처럼 쓰여지고 있는 예들
2. ‘국가에 대한 충성’ 의 근거는 무엇인가?
교과서 문제점 2- 국기에 대한 맹세
교과서 문제점 4- 감정에 호소하는 나라 사랑하기
- 본문내용
-
교과서의 문제1 - J형만 좋은 사람이 되기 쉬운 학교(MBTI 적용)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서로에 대한 존중’ 이 라던지 ‘주장이 다를 때 대처하는 법’ 등 좀 더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 첨가된다. 하지만 모든 내용이 ‘자세와 태도’인 1학년을 비롯해서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교과서는 학생들이 똑바로 앉고, 똑바로 걷고, 단정하게 옷 입을 것을 끊임없이 강요한다. 물론 이 사회는 같이 사는 사회이기 때문에 규칙이 중요하고, 특히 가만히 있기 어려운 저학년 학생들일수록 태도면이 더욱 강조될 수 있다는 건 인정한다. 하지만 교과서를 보면, 똑바른 자세, 모범생 옷차림이 사는데 이렇게까지 중요한 것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바른 생활, 바른 자세, 바른 몸가짐’에 관한 내용이 많다. 또한, 이러한 내용은 자연히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J형’의 사람을 꼽게 된다. 물론 선천적으로 P형인 사람들도 노력하면 J형 식의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고, 사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노력할 필요는 있다. 문제는 P형의 장점이나 배울 점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자기가 타고난 성향을 여실히 드러낼 수 밖에 없는 어린 아동들일수록 열등감을 갖게 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것이다. 또, 모든 아이들에게 모범생, 혹은 J형의 사람이 되도록 강요하게 되는 것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꼭 그 모습이 옳은 모습 이라고만은 볼 수 없는데도 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