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분석]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체적으로 조직에 맞춰진 행동을 하는 사람이 착하고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 들어가기 전에..(MBTI 4가지 선호 경향과 판단형, 인식형의 차이)
 교과서의 문제1 - J형만 좋은 사람이 되기 쉬운 학교(MBTI 적용)
 교과서 문제들 2- 그 밖의 적절치 못한 예시들- 사회적 편견이 마치 선인 것처럼 쓰여지고 있는 예들
2. ‘국가에 대한 충성’ 의 근거는 무엇인가?
 교과서 문제점 2- 국기에 대한 맹세
 교과서 문제점 4- 감정에 호소하는 나라 사랑하기
본문내용
 교과서의 문제1 - J형만 좋은 사람이 되기 쉬운 학교(MBTI 적용)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서로에 대한 존중’ 이 라던지 ‘주장이 다를 때 대처하는 법’ 등 좀 더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 첨가된다. 하지만 모든 내용이 ‘자세와 태도’인 1학년을 비롯해서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교과서는 학생들이 똑바로 앉고, 똑바로 걷고, 단정하게 옷 입을 것을 끊임없이 강요한다. 물론 이 사회는 같이 사는 사회이기 때문에 규칙이 중요하고, 특히 가만히 있기 어려운 저학년 학생들일수록 태도면이 더욱 강조될 수 있다는 건 인정한다. 하지만 교과서를 보면, 똑바른 자세, 모범생 옷차림이 사는데 이렇게까지 중요한 것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바른 생활, 바른 자세, 바른 몸가짐’에 관한 내용이 많다. 또한, 이러한 내용은 자연히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J형’의 사람을 꼽게 된다. 물론 선천적으로 P형인 사람들도 노력하면 J형 식의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고, 사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노력할 필요는 있다. 문제는 P형의 장점이나 배울 점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자기가 타고난 성향을 여실히 드러낼 수 밖에 없는 어린 아동들일수록 열등감을 갖게 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것이다. 또, 모든 아이들에게 모범생, 혹은 J형의 사람이 되도록 강요하게 되는 것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꼭 그 모습이 옳은 모습 이라고만은 볼 수 없는데도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설계절차에 따른 수업 교재 및 지도안 개발(합리적 소비 방법 습득)
  • 분석1. 요구분석1) 수업의 목표 설정2) 전반적인 수업내용의 결정2. 수업내용 분석3. 학습자 분석 1) ARCS이론을 토대로 한 학습동기 수준 분석2) 출발점 행동으로서의 선수학습 능력의 확인Ⅱ. 설계1. 수행목표 진술1) 수업의 전체 목표2) 하위목표3) 수업에 사용된 학습유형2. 평가도구 개발1) 다양한 소비문화의 유형에 대한 학습한다.2) 합리적인 소비가 무엇인가에 대해 배운다.3) 합리적인 소비가 가져오는 결과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천한다. 3

  • [대학입시제도][대입][대학입학시험]대학입시제도(대입,대학입학시험)특징,유형변화,종합생활기록부, 대학입시제도(대입,대학입학시험)문제점,개선과제
  •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이 올바르다. 4. 내신 산정 방법을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지금과 같은 비율로 대입에 반영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 정확하게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 내의 지나친 경쟁, 치맛바람, 절대평가에 따른 점수 올려주기 경쟁, 어처구니없는 시험문제 찍어주기, 청소년기의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문제점, 3년 내내 학생을 학교시험의 노예로 만드는 비인간성, 내신대비 사교육의 과도한 팽창 등의 문제점은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

  • [졸업][교육]우리나라 열린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중의 교과별 학습 내용을 학교 급별 개념이 아닌 학년제 또는 단계 개념에 기초하여 기본 교과 중심의 일관성 있는 체제를 갖추도록 하였다. 둘째, 교과과정 편제에 교과군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특히, 고등학교의 교과 편제표에 교과군 개념을 도입하여 Ⅰ교과군(국어, 도덕, 사회), Ⅱ교과군(수학, 과학, 기술, 가정), Ⅲ교과군(체육, 음악, 미술), Ⅳ교

  • 교육학 언제나 마음은 태양 영화분석 및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 제목:언제나 마음은 태양(To Sir, With Love) -영화분석 및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Ⅰ. 서론(들어가는 말)Ⅱ. 본론1. 영화 소개2. 영화 줄거리 및 등장인물 특징 분석3. 교육적 관점에서의 영화 분석 및 고찰4. 대안학교 제시 (1) 개념 (2) 특성 (3) 종류 (4) 문제제기 (5)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6) 조원들이 생각해본 이상적인 가상의 대안학교 예시Ⅲ. 결론(잠정적인 결론)Ⅰ. 서론고요한 교수님의 인간과 교육의 이해 수업을 한 학기 남짓 들으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특성, 배경, 구성, 열린교육의 편성, 학습형태, 과목별수업, 열린교육의 문제점, 내실화 방향, 시사점 분석
  • 넓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유도할 수 있었다.참고문헌◈ 강무섭․이인호 외, 열린사회열린교육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청운기획, 1995◈ 김만수, 열린 수업 길잡이, 교육 과학사◈ 니버그데이비드, 열린 교육의 철학, 학지사, 1998◈ 송용의 외 2인 공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5◈ 장경례, 열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 입문, 교육과학사,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