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혁명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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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의 성격

1. 교 재 관

2. 학생관

3. 지 도 관

4. 단원목표

5. 본시안 지도계획

사회과(세계사) 본시수업안
본문내용
Ⅰ. 단원의 성격
1. 교 재 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세계사는 오늘날의 세계가 어떤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는지를 알고, 각국의 역사와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세계의 성격과 과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당면한 과제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단원에서는 프랑스혁명의 과정과 성격을 통해서, 프랑스 혁명이 근대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근대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인권선언을 통해서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 봄으로써 현대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줌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나. 단원의 개요
이 단원은 프랑스 혁명이전의 구체제의 구조와 제3신분의 불만, 혁명의 발발, 인권선언의 선포 등을 학습하는 단원으로 본 단원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구체제 하에서는 1신분인 성직자와 2신분인 귀족이 막대한 부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세금은 내지 않았고 재정은 3신분이 부담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시민층이 왕정에 불만을 가지고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이 되었음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2) 프랑스 왕정이 재정위기를 겪게 된 원인과 해결과정에서 귀족과의 마찰로 인한 삼부회의 소집이 되고 그 것을 기회로 하여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게 된 사실로부터 제 3신분 계층의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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