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공통사회(세계사)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 재 관
2. 학생관
3. 지 도 관
Ⅲ. 단원 지도 계획
1. 지도 목표
2. 지도계획
Ⅳ. 수 업 모 형
- 본문내용
-
1. 교 재 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Ⅰ단원의 ‘유럽 세계의 형성’을 통하여, 고대, 중세에 이르는 세계의 역사를 학습하면서 서양 문화의 뿌리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그 이후 서양 세계의 속성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그것이 발전하여 현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문화가 형성된 시기는 바로 서양의 근대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근대 시민 사회가 지향했던 자유와 평등, 인권 등은 오늘날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근대사의 전개를 시민 사회의 형성 과정으로 이해하면서 역사에 대해 보다 폭넓은 안목을 가지고 오늘날 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관해 바로 직시하며 더 나아가 세계사의 발전 과정 속에서 우리의 위치를 바르게 깨닫게 하는 것이 이 단원의 설정 이유이다.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에서는 유럽이 근대 사회로 이행하는 데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다룸으로써 근대 의식의 형성과 영토의 변화를 파악한다.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발전’에서는 시민 혁명의 전개 과정과 성격을 알아보고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의 전개과정 및 그 결과 등을 파악한다.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에서는 서구에서 근대 국민 국가가 형성된 과정을 살펴보고, 19세기 문화와 학문의 새로운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르네상스 시대부터 자유주의 시대까지의 서양 사회를 학습하면서 인간 중심 문화와 사상을 발달과,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등을 통한 근대 시민 사회의 성숙의 이면에,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및 빈부 격차라는 사회 문제의 발생 그리고 유럽 강대국들의 이익을 위해 착취와 고통을 당한 아시아 및 아프리카 인들이 있었음을 인식하게 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