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공통사회(세계사)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 재 관

2. 학생관

3. 지 도 관

Ⅲ. 단원 지도 계획

1. 지도 목표

2. 지도계획

Ⅳ. 수 업 모 형
본문내용
1. 교 재 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Ⅰ단원의 ‘유럽 세계의 형성’을 통하여, 고대, 중세에 이르는 세계의 역사를 학습하면서 서양 문화의 뿌리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그 이후 서양 세계의 속성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그것이 발전하여 현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문화가 형성된 시기는 바로 서양의 근대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근대 시민 사회가 지향했던 자유와 평등, 인권 등은 오늘날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근대사의 전개를 시민 사회의 형성 과정으로 이해하면서 역사에 대해 보다 폭넓은 안목을 가지고 오늘날 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관해 바로 직시하며 더 나아가 세계사의 발전 과정 속에서 우리의 위치를 바르게 깨닫게 하는 것이 이 단원의 설정 이유이다.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에서는 유럽이 근대 사회로 이행하는 데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다룸으로써 근대 의식의 형성과 영토의 변화를 파악한다.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발전’에서는 시민 혁명의 전개 과정과 성격을 알아보고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의 전개과정 및 그 결과 등을 파악한다.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에서는 서구에서 근대 국민 국가가 형성된 과정을 살펴보고, 19세기 문화와 학문의 새로운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르네상스 시대부터 자유주의 시대까지의 서양 사회를 학습하면서 인간 중심 문화와 사상을 발달과,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등을 통한 근대 시민 사회의 성숙의 이면에,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및 빈부 격차라는 사회 문제의 발생 그리고 유럽 강대국들의 이익을 위해 착취와 고통을 당한 아시아 및 아프리카 인들이 있었음을 인식하게 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공통사회 학습지도안(십자군원정)
  • Report♣ 공통사회 교수학습 지도안 ♣Ⅰ. 교재 및 단원명1. 교재가. 교과서명 : 중학교 사회나. 저자 및 출판사 :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2. 단원명가. 대단원 : Ⅰ.유럽세계의 형성나. 중단원 : 3. 중세유럽의 변화다. 소단원 : (1) 십자군 전쟁가. 대단원 : Ⅱ.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나. 중단원 : 1. 서양근대사회의 시작다. 소단원 : (3) 신항로 개척과 유럽의 팽창Ⅱ. 단원 설정의 이유중세의 조용한 성장기를 거치면서 유럽은 농업혁명과 기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교육과정)의 목표Ⅴ.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내용1. 개정의 중점2. 주요 개정 내용Ⅵ.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편제Ⅶ.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Ⅷ.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

  • [지리수업지도안] 새로운 바닷길을 개척하는 유럽인들- 학습지도안
  • 사회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은 ‘Ⅴ.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단원을 학습하는 토대가 된다. 또한 이 단원은 고등학교 10학년의 ‘Ⅴ.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과 ‘Ⅵ. 시민 사회의 발전과 민주 시민’ 단원 및 심화선택과목인 세계사의 ‘Ⅶ. 유럽 근대 사회의 성장과 확대’단원으로 발전 계통 될 수 있다.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8학년)⇒고등학교 (10학년)Ⅳ. 함께 살아가는 우리(1)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

  • 사회과 학습 지도안 근대사회로 가는 길
  • ■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사회과 학습 지도안단 원6-1-2. 근대 사회로 가는 길(1)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본시주제조선 후기 서민 문화 살펴보기(3/16)지도대상6학년 6반 31명 (남: 16, 여: 15)지도일시20@@. 05. 12. (수) 14:00~14:40지도장소6학년 6반 교실지도교사결재계연구부장교감교감20@@. 05. 03.수문초등학교Ⅰ. 수업자 의도현대는 숨가쁘게 변해가는 정보화 사회에 있고 역사는 왠지 이런 정보화 사회에 어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역사 수업의 방법목차Ⅰ. 서론Ⅱ. 역사수업의 의미와 역사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Ⅲ.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Ⅳ. 역사수업의 방법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유형(1) 설명식 수업(2) 이야기식 수업(3) 문답식 수업(4) 글쓰기 수업(5) 탐구 수업(6) 토론 수업(7) 만들기 수업(8) 극화수업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 연극에서 연출가가 대본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여러 요소를 종합하는 것처럼 교사는 교과 내용지식, 교수 방법 지식,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