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 발견학습의 개념
♠ 발견학습의 원리
♠ 발견학습 방법
♠ 발견학습의 과정과 교사의 역할
♠ 발견학습의 예
♠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
♠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 발견학습의 수업 예시
♠ 결론
- 본문내용
-
♠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브루너의 발견 학습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먼저 브루너가 주장한 지식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브루너(J. S. Bruner)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계를 비판하고 등장한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을 주장한 사람들 중에 가장 중심에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1960년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인 아이디어, 원리 또는 기본 개념 등을 뜻한다. 그는 이 책에서 지식의 구조의 학습 방법이나, 내용, 의미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그것의 가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어떤 종류의 학습이든 학습의 첫째 목적은 그것이 장차 우리에게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그는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특수 전이이고, 나머지 하나가 일반 전이이다.
먼저, 특수 전이는 우리가 원래 학습한 것과 매우 유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학습결과가 응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원래 배운 것과 아주 비슷한 상황에다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수 전이는 특히 기술적인 분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는 운전을 배운다. 승용차나 트럭, 버스 중 어느 하나로 운전을 배운 사람은 자신이 배운 그것 뿐만이 아니라 나머지 자동차들도 운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이것이 바로 특수 전이가 이루어진 상황이다.
- 참고문헌
-
「교과교육론」 학지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교육학 개론」 양서원
http://w1.hompy.com/hope888/Jsblun
http://myhome.naver.com/moonsunny/psy
http://www.soksok.co.kr/edu
http://dragon.seowon.ac.kr/~bioedu/scedu
http://home.cein.or.kr/~goto33/doc3
http://www.pusan-e.ac.kr/pkyoo/pract/pract1
http://203.234.36.6/wkang/Lec(A)/(A)07
http://home.knue.ac.kr/~shpaik/theory6-brun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