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 발견학습의 개념

♠ 발견학습의 원리

♠ 발견학습 방법

♠ 발견학습의 과정과 교사의 역할

♠ 발견학습의 예

♠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

♠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 발견학습의 수업 예시

♠ 결론


본문내용

♠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브루너의 발견 학습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먼저 브루너가 주장한 지식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브루너(J. S. Bruner)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계를 비판하고 등장한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을 주장한 사람들 중에 가장 중심에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1960년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인 아이디어, 원리 또는 기본 개념 등을 뜻한다. 그는 이 책에서 지식의 구조의 학습 방법이나, 내용, 의미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그것의 가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어떤 종류의 학습이든 학습의 첫째 목적은 그것이 장차 우리에게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그는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특수 전이이고, 나머지 하나가 일반 전이이다.
먼저, 특수 전이는 우리가 원래 학습한 것과 매우 유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학습결과가 응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원래 배운 것과 아주 비슷한 상황에다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수 전이는 특히 기술적인 분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는 운전을 배운다. 승용차나 트럭, 버스 중 어느 하나로 운전을 배운 사람은 자신이 배운 그것 뿐만이 아니라 나머지 자동차들도 운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이것이 바로 특수 전이가 이루어진 상황이다.
참고문헌
「교과교육론」 학지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교육학 개론」 양서원
http://w1.hompy.com/hope888/Jsblun
http://myhome.naver.com/moonsunny/psy
http://www.soksok.co.kr/edu
http://dragon.seowon.ac.kr/~bioedu/scedu
http://home.cein.or.kr/~goto33/doc3
http://www.pusan-e.ac.kr/pkyoo/pract/pract1
http://203.234.36.6/wkang/Lec(A)/(A)07
http://home.knue.ac.kr/~shpaik/theory6-brun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
  • 학습과 파지에 결정적 영향을 주며,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한다. 또한, 인지구조는 위계적 관계를 가지며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이 최정점에 위치하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일반성, 포괄성, 추상성의 수준이 낮은 구체적인 개념으로 존재한다. Ausubel의 유의미학습은 브루너의 발견학습, 그리고 기계적 암기학습과는 상이한 특징을 갖는다. 브루너의 발견학습이 학습내용의 최종형태를 학습자가 조직하는 방

  • 개념도에 관한 레포트
  • 학습내용이 의미 있게 연결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하는데, 이 때 보다 효과적인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념들 상호 간에 계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성을 중요시 하였다. 3. 브루너의 입장과 개념도브루너는 학문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와 그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브루너는 개념체제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의 학습을

  • [교육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약 정리
  • 브루너 - 학문중심 교육과정(발견학습 - 교사에게 전수 받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에 의해 점진적으로 발견되어가는 동적인 인지과정). 교육과정 통합으로 달성코자 하는 목표가 학습의 유의미성과 유용성을 높이고 교과 학습에서의 낭비요인을 제거하므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자는데 있는 한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개념과 그것을 중심한 교수이론에서 우리는 통합을 위한 어떤 유익한 시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인격통합- 교육과정 통합의

  • [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의 모든 것 - 고전적/현대적 놀이이론의 개념 및 내용 정리, 이론 간 비교와 현대적 의의 고찰 등
  • 학습능력이나 현재의 발달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으며, 영역을 측정하는 방법에도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다.브루너와 스톤 스미스(Bruner & Sutton-Smith)브루너와 스톤 스미스는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사고의 융통성을 촉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놀이를 할 때 유아는 부담 없이 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으며, 놀이 중에 새로운 행동의 배합이 나타나면 이를 현실적 문제 해결에 적용하게 된다. 즉, 놀이를 통해 유아의 행동 선택권이 증가함으로써

  • [교육공학]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학습자 특성 학습자의 연령, 지적 수준, 적성, 태도 등의 특성은 매체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연령이 낮은 학습자에게는 그림을 많이 사용할 필요가 있지만 연령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그래픽이나 표를 이용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② 수업상황 수업 집단이 소집단 혹은 대집단과 같은 수업 집단의 형태와 교사 중심 수업인가, 학생 중심 수업인가, 또는 설명적 수업인가, 발견적 수업인가 등의 교수 전략도 포함된다. 예를 들면, 소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