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신제품 기능성라면 개발전 소비자심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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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선정의 배경 》
《 RESEARCH DESIGN 》
《 제 출 용 설 문 지 》
≪ 설문지 결과 10代 Base : 50명 ≫
≪ 설문지 결과 20代 Base : 50명 ≫
≪ 설문지 결과 30代 Base : 50명 ≫
≪ 설문지 결과 40代 Base : 50명 ≫
≪ 결 론 ≫
『소비자 태도조사』
『신제품 기능성라면에 소비자들의 생각』
『신제품의 컨셉』
본문내용
《 주 제 》
라면회사에서 기존의 라면과는 다른 [기능성 라면]을 개발하기에 앞서서 소비자 들의 욕구로부터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창출을 도모해보고 제품의 전반적인 컨셉 선정을 위한 의견을 조사해보자.

《 주제 선정의 배경 》
- 라면은 30년이상의 연륜을 쌓아오면서 방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초창기 식량부족에서 비롯된 "절대빈곤의 해소"에 기여한바가 크고 이후 급속한 경제발전에 힘입어 국민소득 향상, 이에 따른 레저생활 증가로 영양을 고려한 주식 및 간식용으로의 기능을 하면서 수요가 계속 증대되어 왔다.(초창기에는 대체식량의 역할이 강조되었고 80년대 들어서부터는 간식 혹은 별식으로 소비자와 친근한 벗이 되고 있다.)
해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소비하는 각종 라면을 모두 합치면 약 38억개에 이른다. 1인당 평균 80개 정도를 먹어치우는 셈이다. 국내 라면시장은 연간 약 1조3천억원 규모로 150여종의 제품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38억개를 차곡차곡 쌓는다면 그 높이만 에베레스트 산의 높이와 비슷하다. 보통 라면 1개의 면발의 길이가 56m 이니까 38억개의 면발을 이으면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인 384,800km의 553배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길이가 된다. 이것만 보더라도 「라면 없인 못살아」 라는 말이 나올 법도 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만 유독 라면을 좋아하는 것일까. 그에 대한 답은 「아니다」가 정답.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소비된 라면의 숫자는 약 420억개. 이 가운데 중국이 150억개, 일본이 54억개, 인도네시아가 62억개, 미국이 20억개를 각각 소비, 이들 국민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 못지않게 라면 하면 숨넘어가는 사람들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중 동양권에서 라면이 잘 팔리는 이유는 국수문화권에 속해 있고 거기에 젓가락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라면은 값이 싸고 사용이 편리한 대중식품으로, 어느 곳에 가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이다. 하지만 라면이 주는 편리함과 맛에 대한 장점과 함께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인스턴트 식품이라는 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이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국내에서는 보다 건강에 대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현 시점에서 고객의 건강에 대한 욕구와 인스턴트의 부정적인 연상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기능성라면]의 개발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그것의 개발을 목적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형태와 새로운 기능성 라면에 대한 욕구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로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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