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타 콤플렉스`를 통해 살펴본 `원더걸스`의 성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원더걸스 신드롬
2.1.1 원더걸스와 '원더걸스 신드롬'
2.1.2 '텔미 신드롬'
2.1.3 ‘소녀’들에 열광하는 성인 남성들


3. 로리타 콤플렉스
3.1 소설 '로리타'를 통해 살펴 본 로리타 콤플렉스
3.2 소녀그룹 전성시대
3.3 원더걸스의 로리타 이미지



4. 박진영 신드롬의 허와 실
4.1 대중문화의 아이콘 박진영
4.2 성 마케팅의 귀재 박진영



5. 결 론

본문내용
2. 원더걸스 신드롬

2.1.1 원더걸스와 '원더걸스 신드롬'

원더걸스는 박진영이 기획한 그룹이지만 박진영은 처음부터 그룹을 만들겠다는 생각은 아니었다. 2001년 7월 ‘박진영의 영재 육성 프로젝트 99%의 도전’ 코너에서 선발된 선예를 두고, 그녀와 색깔이 맞는 현아, 소희, 선미를 차례로 공개 오디션을 통해 발탁하게 되면서 서서히 그룹으로 만들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소속사 JYP 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의 성과를 보기 위한 정기 쇼케이스인 2006년 여름 쇼케이스에서 네 명이 그룹으로 함께 한 무대를 보고, 박진영이 선예를 믿어도 되겠다는 생각에 데뷔시키기로 결정했다. 다섯 번째 멤버인 예은은 그룹의 색깔에서 ‘힘’이 부족하다는 박진영의 생각에 데뷔 한 달 전인 2007년 1월 MTV·다음 주최 ‘UCC 스타 선발대회’에서 선발되어 합류하였다. 이들은 god, 비 등의 유명 스타를 길러낸 박진영이 기획한 그룹이어서 데뷔 전부터 큰 화제를 불러 모았고, TV 프로그램 MTV <원더걸스>를 통해 처음으로 그룹의 면면이 공개되었다.
이렇게 데뷔 전부터 큰 화제를 불러 모은 원더걸스는 2007년 2월 첫 번째 싱글 앨범 수록곡 〈Irony〉로 데뷔했다. 하지만 데뷔 이전에 받았던 관심과 기대에는 다소 못 미치는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였다. 게다가 정규 1집이 나오기 직전 건강상의 이유로 멤버 '현아'의 탈퇴와 이에 따른 새 멤버 '유빈'의 보충이 있었다. 이로 인해 야심차게 데뷔한 그룹이 데뷔 6개월도 안 되어서 흔들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많은 우려가 있었다.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정규 1집 앨범을 2007년 9월 곧바로 발매했으나 앨범이 나오자마자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상대 운전자가 사망하는 악재가 겹쳤다. 그러나 정규 1집 타이틀 곡이었던 복고풍 댄스곡 <Tell me>는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고, 각종 TV 음악 프로그램, 온라인 차트를 휩쓸었다. 곡의 인기에 힘입어 이 곡의 안무도 함께 화제가 되었고 많은 일반인, 연예인들이 이 안무를 따라했다. 이러한 관심으로 각종 매체에서는 '텔미 신드롬' '텔미 열풍' 이라는 말을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1. 이진만(2003) 한국 대중음악 스타의 스타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개별 대중음악 스타에 대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 : 중앙대 대학원
2. 원신종(2006)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
3. 노지은(2004) 로리타 룩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4. Nabokov, Vladimir, 권택영(역)(1999) 롤리타, 서울 : 민음사
5. 윤경철(2007) 여성 아이돌이 대세다 , 이데일리,
6. 박용수(2007) 섹시컨셉이 여성그룹을 망친다 , 스포츠 서울
7. 김성주(2008) 대박의 연속, 역발상 전략 '적중' , 한국경제신문

<웹 사이트>
1. 간부이발이 본 원더걸스 : http://blog.naver.com/emole814?Redirect=
Log&logNo=10032712848
2. 원더걸스와 소녀시대 : http://telos.egloos.com/1675332
3. 이수만 vs 박진영 : http://zakka.egloos.com/3492246
4. [원더걸스] Tell Me 신드롬 그리고 프로듀서 박진영 :
http://blog.naver.com/sunni0406?Redirect=Log&logNo=80044725017
5. 도덕과 욕망의 경계선, 로리타 신드롬 : http://ww1485.daum.net/mail-bin/send_mail.fram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미디어에 나타나는 `소녀`들의 성 상품화
  • 의 이름보다 인기 있는 아이돌 그룹 이름을 아는 사람이 더 많은 세상인 것이다. 인터넷에서도 무엇보다 큰 화제를 몰고 오는 것은 바로 연예인의 모습이다. 최근 네티즌 사이에서 큰 논란이 되었던 사건이 있었다. 바로 걸그룹 ‘포미닛’의 일명 ‘쩍벌춤’과 걸그룹 ‘걸스데이’의 ‘기저귀 패션’이다. ▲ 좌, 걸그룹 포미닛 우, 걸그룹 걸스데이이 두 사건은 걸그룹의 선정성 때문에 논란이 일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걸그룹 포미닛은 일명

  • [마케팅원론,유통론] SM마케팅 전략(JYP,YG경쟁 업체 비교)나아갈 방향
  • 의 능력3. 환경분석1) 설문지 조사결과2) 미시환경3) 거시환경4) SWOT분석 4. 마케팅 전략분석(국내, 해외)1) 국내(1) 목표시장분석(시장세분화-목표시장설정-포지셔닝)(2) 제품 전략(3) 가격 전략(4) 유통 전략(5)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2) 해외(1) 목표시장분석(시장세분화-목표시장설정-포지셔닝)(2) 제품 전략(3) 가격 전략(4) 유통 전략(5)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5. 성공 요인 분석6. 확인된 문제점 제시▶ SM Ent.의 문제점과 보완할 점7. 개

  • [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 마케팅사례
  • 의 능력3. 환경분석1) 설문지 조사결과2) 미시환경3) 거시환경4) SWOT분석 4. 마케팅 전략분석(국내, 해외)1) 국내(1) 목표시장분석(시장세분화-목표시장설정-포지셔닝)(2) 제품 전략(3) 가격 전략(4) 유통 전략(5)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2) 해외(1) 목표시장분석(시장세분화-목표시장설정-포지셔닝)(2) 제품 전략(3) 가격 전략(4) 유통 전략(5)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5. 성공 요인 분석6. 확인된 문제점 제시▶ SM Ent.의 문제점과 보완할 점7. 개

  • 국제마케팅 배스킨라빈스(성공사례), 닛산(실패사례)
  • 의 유의 할 점Ⅱ. 본론1. 배스킨라빈스 (성공사례)2. 닛산 (실패사례)Ⅲ. 결론1. 마케팅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한다.2. 제품의 차별성을 주는 마케팅※ 참고문헌Ⅰ. 서론1. 국제 마케팅의 정의 현 시대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보다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로써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양이 훨씬 더 다양하며 광범위 하다. 이러하기 때문에 기업은 한정 된 소비자의 수요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게끔 만들 수 있는 소비를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목 차 Ⅰ. 서 론Ⅱ. 연예 매니지먼트1. 주요 개념 2.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3. 문화콘텐츠와 연예 매니지먼트Ⅲ.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현황 1.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과정2. 연예 매니지먼트의 특성3. 연예 매니지먼트의 주변환경 4. 연예 매니지먼트와 연예인의 계약5. 동방신기 사태로 살펴본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문제점6. 연예인 표준 계약서Ⅳ.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