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중국의 술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 술의 역사

2. 중국 술의 종류

1) 황주(黃酒)

2) 백주(白酒)

3) 과실주(果實酒)

4) 약주

5) 맥주(啤酒)

3. 중국의 8대 명주

1) 마오타이(茅臺酒)

2) 분주(汾酒)

3) 오량액(五粮液)

4) 죽엽청주(竹葉靑酒)

5) 양하대곡(洋河大曲)

6) 노주특곡(蘆酒特曲)

7) 고정공주(古井貢酒)

8) 동주(董酒)

4. 중국의 음주문화
본문내용
중국에는 지방마다 한두 개 정도의 특산주가 있을 정도로 술의 종류가 매우 많을뿐더러 알코올 도수가 보통 40~60도로 매우 독한 것이 유명하다. 종류에는 증류주인 백주(白酒), 양조주인 황주(黃酒), 한방약을 이용한 약주(藥酒), 과일 등을 이용한 과실주(果實酒), 그리고 맥주 등이 있다.
1) 황주(黃酒)
곡류나 잡곡류를 원료로 해서 만드는 양조주이다. 황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샤오싱에서 생산되는 샤오싱주(紹興酒)이다. 대개 알코올 도수는 20도로 다른 중국술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샤오싱주를 오랫동안 병에 담아두면 향이 진해져서 맛이 좋아지는데, 이것을 노주(老酒)라고 한다.
2) 백주(白酒)
고량(高梁) 즉 수수 등의 곡류나 잡곡류를 원재료로 해서 만든 증류주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배갈(白干兒) 즉 고량주라고 하는 중국술은 이 백주를 가리킨다. 중국 술이 독하다고 하는 것은 이 백주를 두고 하는 말로, 보통 알코올 도수가 50~60도가 되고 더욱진한 것은 65도까지 되는 것도 있다. 백주로 유명한 것은 귀저우성에서 생산되는 마오타이(茅台)주, 산시성에서 생산되는 펀(汾)주, 허난성에서 생산되는 두캉(杜康)주 등이다. 그리고 수수, 밀, 옥수수, 찹쌀, 멥쌀 등 5종의 곡물을 재료로 해서 빚은 우구예(五穀液)도 유명하다.
3) 과실주(果實酒)
과실주로는 포도주가 일반적이다. 그 외에는 약초를 배합하여 만든 웨이메이쓰(味美思)주 등이 있다.
4) 약주
한방약초 등을 사용하여 만든 술로 일반적으로 자양강장을 위한 술이기도 하다. 종류로는 오갈피나무의 껍질 등 10여종의 약초를 고량에 넣어 만든 오가피주, 펀주에 대나무 잎 등의 약초를 넣어 만든 죽엽청(竹葉靑)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술 문화
  • 술2-3. 러시아의 술보드카 : 러시아를 대표하는 술1917년에 일어난 러시아 혁명이 계기가 되어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된 술2-4. 아시아의 술(한,중,일)술의 역사대표적인 술- 한 : 막걸리, 소주, 맥주- 중 : 고량주- 일 : 청주2-4. 아시아의 술(한국)장소 : 식사+반주(고깃집,횟집,전골집)-> 술(호프집, 소주방, 단란주점, 가라오케) 음주문화 : 먼저 권하기는 상례,손아래는 두 손모아 공손히원샷문화2-4. 아시아의 술(중국)장소 : 주점음주문화 : 왁자지

  • [대중문화의 이해] 겨울연가를 통해 본 한류(韓流)열풍
  • 중국 신세대 패션에 미친 영향분석/충남대/김재은․박길순한류가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장양례,박정욱/관관경영학회「‘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조한혜정외/한국문화인류학회한국적 가치관의 한류화․세계화 연구/김우영/대한정치학회보한국대중문화의 현주소와 글로벌화 방안/손병우,양은경/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문화광광부 http://www.mct.go.kr/KBS http://www.kbs.co.kr/1tv/sisa/sunspecial조선일보 http://www.chosun.com중앙일보 http://

  • [주류학] 세계의 술문화와 축제
  • 술들이 서양의 술이라면 백주와 황주, 미림 등은 동양의 술이다.중국의 술인 백주는 무색, 투명한 술이다. 또 다른 중국술인 황주는 노랑 또는 주황색깔의 양조주이다. 일본 술인 미림은 당분이 40%나 되는 단맛이 강한 술로서 주로 조미료용으로 사용된다. 3. 세계의 음주문화술 문화는 어떤 나라의 문화를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술은 그만큼 인간에게 있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존재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친구와 함께 소주

  • [국제경영] 백세주 중국주류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중국이 원산지는 아닌 술들이다. 만약 우리나라의 술인 백세주가 세계적인 술 이여서 중국주류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상황 이고 맥주나 포도주가 인지가 낮은 술이었다면 중국시장에 막 진출한 포도주나 맥주 역시 지금의 백세주 처럼 주위의 비관적인 시선을 받았을 것이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생각하면 간단한 이치이다. 물론 성공을 장담 할 수는 없지만 중국내 소비자들에게 우리가 먼저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보다 많이 우리의 문화와 우리

  • [국제마케팅]막걸리 일본시장 진출 전략
  • 술, 농민의 술이 히트상품대열에 올랐다. 하지만 아직까지 일본에서의 막걸리는 20,30대 젊은 층이 호기심을 갖는 정도로 그 판매량이 한국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만큼 큰 규모는 아니다. 한국의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관련제품을 선호하는 한류열풍이 모두 일본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일본뿐 아니라 동남아, 중국 등 세계에서 사랑받는 술이 되기 위해서는 일본에서의 막걸리열풍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