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중심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한계 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의의
1.2.1. 남성 출연자 위주의 예능 프로그램의 선전
1.2.2. TV 예능 출연진에서의 남성 편중 현상이 갖는 문제점 분석

1.3. 연구 방법

2. 여성 출연자 위주의 예능 프로그램의 고전 이유 분석

2.1. 프로그램 내용적 측면
2.1.1. 억지스러운 내용이 주는 한계
2.1.2. 남성의존적인 소재가 주는 한계

2.2.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측면
2.2.1. 여성 출연자들의 체력적 한계
2.2.2. 여성 출연자들의 이미지의 한계

2.3. 진행 MC의 측면


3. 해결 방안

3.1. 프로그램 내용적 측면
3.1.1. 여성 출연자들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3.1.2. 여성 출연자들이 주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3.2.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측면
3.2.1. 여성 출연자들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
3.2.2. 여성 출연자들의 이미지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자세

3.3. 진행 MC의 측면

4. 결론

4.1 요약 및 마무리

4.2 반성과 전망


본문내용
주었을 뿐 식상하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이러한 요인은 시청자들에게 억지스러운 웃음을 유발하게 하고 불쾌감을 갖게 한다. 대표적인 예로 “무한걸스”를 들 수 있다. 무한걸스는 MBC에서 방송중인 무한도전의 재창조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여섯 남자의 무한한 도전에서 여섯 여자의 무한한 도전을 표방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B%AC%B4%ED%95%9C%EA%B1%B8%EC%8A%A4.
무한도전과 같은 형식으로 출연자들을 여성으로 바꾸어 시도하였지만, 결국 상황에 맞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웃음을 유발하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으며 막을 내리게 되었다. 남성들이 주로 줄 수 있는 육체를 통한 웃음이라는 특징을 여성에게 억지스럽게 맞추다 보니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인 자연스러움과 반대되는 여성 출연자들의 대본에 의해 진행되는 듯 한 행동들과 그에 따른 결과들이 만들어낸 종착지는 종영이었던 것이다. 골드미스가 간다는 시즌 2로 개편하면서 이전보다는 많은 호평을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시즌1의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며 억지스럽다는 비난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2.1.2. 남성의존적인 소재가 주는 한계

가장 대표적인 예로 “골드미스가 간다”라는 프로그램은 남성 의존적 소재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여성 출연자들 한명씩 번갈아가며 맞선을 보는 것으로 대다수의 출연자는 여성이지만, 남성 출연자와의 맞선이라는 특징 때문에 남성 출연자 없이 여성출연자들끼리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 출연자들은 남성에게 잘 보이기 위해 평소에 하지 않을 것 같은 과다한 콧소리를 넣은 말투 등의 과장된 행동들은 하며, 이를 통해 부담스러운 웃음을 유발하려고 한다. 이로 인해 시청자들은 여성 출연자들에게 부담을 갖게 되고, 자연스럽게 남성 출연자에게 집중하게 되며 결국 여성 출연자 중심의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이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가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단조로움은 내용의 한계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또한 시청자들은 출연자들이 여성 중심임에도 불구하고 남성 출연자가 주체가 되기 때문에 여성 중심 버라이어티에 대해 실망을 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등을 돌릴 수밖에 없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여성 중심 버라이어티의 선호가 떨어지게 되며, 시청자들은 여성의 수동성만을 바라보기 때문에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웃음을 얻지 못하게 되며 시청률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2.2.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측면


2.2.1. 여성 출연자들의 체력적 한계

여성의 경우 남성들에 비해 체력이 약한 것이 사실이다. 중고등학교에서 실시하는 기초 체력 평가 기준인 체력장 만점기준만 보아도 그 사실이 명백하다. 기초 체력을 평가하는 중 고등학교 체력장 기준표만 보더라도, 여성의 체력 기준이 남성에 비해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관광부, <고등학교 체력장 기준표>, 사단법인 한국건강운동 연구지도 협회, http://blog.naver.com/yysk0915?Redirect=Log&logNo=30021185585.

이와 같은 여성의 체력적 한계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치명적인 단점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은 야외로 나가서 활동하는 내용을 주로 다룬다. 이러한 활동들은 스튜디오 촬영에 비해 많은 운동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여성 출연자들의 활동은 다양하지 못하고 운동량이 적은 것들로 한정 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이 사람들의 손길이 많이 닿지 않는 시골에 찾아가 어른들을 대신해 일을 하고, 그곳의 생활을 체험하는 식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추세는 체력적으로 약한 여성출연자들에게 불리하다. ‘패밀리가 떴다’라는 프로그램에서 새로 투입된 박시연이 이러한 예능에서 요구되는 체력소모에 따라가지 못해서 언제나 게임에 수동적으로 참여하고, 몸을 사리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원성을 사서 결국 그녀는 등 부상을 이유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되었다. 이는 이전에 박예진이 생선의 내장을 손질하고, 남자들도 무서워하는 닭은 앞장서서 잡고, 게임에서 윤종신이나 유재석과 같은 멤버를 압도적으로 누르는 등 ‘남자만큼’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미지를 통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사실과 대조된다. 치열해지는 예능간의 시청률 경쟁을 대변이라도 하듯, 예능 프로의 내용역시 이전보다 체력적 소모가 격렬한 게임, 리얼
참고문헌
김민정, <신봉선-김신영, 차세대 여성 톱MC로 거듭날까>, OSEN, 2009. 1. 6, :http://stoo.asiae.co.kr/news/stview.htm?idxno=2009010608007827470.

Mesosider, < <청춘불패>, 공중파로 진출한 아이돌 버라이어티 과연 올해도 지속 가능할까? >, <>,2010.1.5,http://mesosider.egloos.com/4312415.

문화관광부, <고등학교 체력장 기준표>, 사단법인 한국건강운동 연구지도 협회, http://blog.naver.com/yysk0915?Redirect=Log&logNo=30021185585.

미디어 통계 정보 시스템 조사단, <지난 일주일간 매체 이용 여부-지상파 TV, 인터넷, 신문, >,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 2008, http://211.51.233.18/surveyStatistics/KPF_mediaSurvey.aspx?Item_Index=0&MASTER_CODE=99924&CLASS_CODE=007&menu_Index=0.

미디어 통계 정보 시스템 조사단. <지상파 TV프로그램 분야 별 시청정도-쇼/음악/연예/오락>, 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2008http://211.51.233.18/surveyStatistics/KPF_mediaSurvey.aspx?CLASS_CODE=013&Master_CODE=99924&TITLE_MASTER_CODE=02335&menu_Index=0.

TNS 미디어 코리아, <지상파 주간 TV 시청률>, 1월 첫째주, 2010, :http://www.tnsmk.com/rating/main.asp?sNdate=20100104&menu=Gi_Weekly.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B%AC%B4%ED%95%9C%EA%B1%B8%EC%8A%A4.
http://ko.wikipedia.org/wiki/%EB%B2%84%EB%9D%BC%EC%9D%B4%EC%96%B4%ED%8B%B0

이영인, <김원희, ‘여자 유재석’으로 기대되는 MC 1위>, 재경뉴스, 2009.11.5, :http://ent.jknews.co.kr/article/news/20091105/4304264.htm.

TNS 미디어 코리아, <지상파 주간 TV 시청률>, 1월 첫째주, 2010, :http://www.tnsmk.com/rating/main.asp?sNdate=20100104&menu=Gi_Weekly.

이은정, <[패밀리가떴다] 박예진 아침에 선글라스 좀 끼고 나오지 마슈>,패밀리가떴다시청자게시판, 2009.8.8,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tpl_iframetype.jsp?vProgId=1000425&vVodId=V0000330171&vMenuId=1007764.

이준목, <무한걸스는 왜 벌써 매너리즘에 빠졌나>, SBS뉴스, 2008. 8. 7, http://uporter.sbs.co.kr/nsNews/goSectionView.action?newsId=525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 되었습니다.
  • sjh***
    (2010.06.16 00:25:36)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신문
  • 해결되어야 한다.1) 신문시장구조 개선 부실신문기업의 정리와 한계기업간의 인수합병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중복투자로 인한 비효율성을 제거해야 한다. 그래야만 줄어드는 독자와 광고주를 다시 늘리는 데 필요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전국지 중심의 독과점 시장구조도 개선되어, 전국지와 지방지의 균형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전국지 간에 혹은 지방지간에 과당경쟁도 해소되어야 한다. 전국지의 경우, 10여 개의 일간지가 동일한 뉴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프로그램 - 133. 우리나라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134. 사례분석 : MBC-TV의 ?경찰청 사람들?을 통해 본 윤리적 문제 - 145. 범죄모방 근절을 위한 방안 - 16제 5 장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사생활 침해 * 171. 사생활 침해 현황 및 문제 제기 - 172. 사생활 침해 관련 프로그램의 역사 - 183. 사생활 침

  •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및 추진방안 연구
  •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및 추진방안 연구Ⅰ. 서론Ⅱ. 크루즈 관광 이론연구1. 크루즈선2. 크루즈 관광의 정의3. 크루즈 관광의 분류4. 크루즈 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5. 크루즈 관련시설 및 프로그램Ⅲ. 우리나라의 크루즈 관광산업 현황1. 크루즈 관광 추이2. 크루즈 시장 규모 및 수요 예측3. 시설 요건 및 관련법 현황4. 항비 관련 제도Ⅳ. 선진국의 크루즈 산업 정책 및 사례분석1. 호주2. 일본3. 싱가포르Ⅴ. 크루즈 관광산업 추진방안

  • [미디어윤리]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윤리적접근
  • 프로그램 - 133. 우리나라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134. 사례분석 : MBC-TV의 ?경찰청 사람들?을 통해 본 윤리적 문제 - 145. 범죄모방 근절을 위한 방안 - 16제 5 장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사생활 침해 * 171. 사생활 침해 현황 및 문제 제기 - 172. 사생활 침해 관련 프로그램의 역사 - 183. 사생활 침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 한계를 느끼고 필연적으로 한류를 이용하여 부가가치 창출의 필요성을 감지하게 되었다. 특히 SM 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 하에 국제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재능있는 영재를 일찍이 발굴하여 체계적 육성에 힘쓰게 되었고, 그 결과물로 아시아의 별 보아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런 보아가 탄생하기까지 SM 엔터테인먼트의 일본 시장 진출 시 전략분석 즉, STP 분석을 통한 일본 시장을 분석해보고, 보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전략을 4PS 분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