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 Maslow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슬로우의 생애와 개괄


-
매슬로우의 생애

-
개괄적 이해



2.
인본주의적 이론


-
인본주의 심리학과 성격

-
기 본 가 정

-
주요개념

-
이론의 성격



3.
욕구단계 이론



-
욕구의 종류



-
욕구의 우세함

-
이론의 평가


4.
자기실현자의 개념


-
자기 실현자의 특성



5.
절정경험

6.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 인본주의 심리학과 성격

성격에 대하여 인본주의적 접근이 대부분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본주의 심리학은 성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설명을 하고 있다.
1) 우리는 성교, 음식 또는 명성 이상의 것을 추구한다. 우리가 인간일 수 잇게 하는 중요한 측면에 대해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인본주의는 주장한다.
2) 성격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사회적이고 물리적인 세계 간의 상호작용에서 생성되는 개별적 특성이다.
3) 성격은 한 개인의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4) 성격은 개인이 자신의 환경에 대해 전형적으로, 혹은 일괄적으로 보이는 적응방식이다.
5) 성격 연구는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 한계, 좌절에 대처하는 과정을 조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매슬로우 ‘자기 실현 심리학’의 기본 가정

매슬로우의 관점은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을 부정하는 입장으로서 행동주의는 인간을 관찰 가능한 단순한 행동체계로만 취급할 뿐 가치관, 감정, 장래희망, 행동의 선택, 창조성 등의 인간적 특면을 간과하고 있고, 정신분석은 신경증적 행동을 병리적으로 강조한 결과 건강한 성격의 발달을 다루지 못했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에 대한 반동으로 매슬로우는 탁월한 자기실현자들을 연구한 결과 내적으로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한, 자유롭고 건강하며 두려움 없는 사람이 사회에서 완전히 기능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성장, 자기실현, 건강에 대한 열망, 정체감과 자율성의 추구, 향상을 향한 노력 등’을 보편적인 인간의 성향으로 간주하였다. 또한, 유전이 성격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유전구조 속에 잠재적인 재능이나 흥미가 결정되어 있다고 인정하였다. 이러한 유전적 토대 위에서 자기실현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하였다. 매슬로우가 인간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고, 이러한 가정 아래 그의 이론은 전개되었다.

1) 인간의 본성은 원래 선하다. (도덕적 본성)
2) 인간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인간 행동은 내면으로부터 나오지만 무의식적 동기의 산물이 아니다.
3) 동물에 관한 연구는 복합적인 인간경험의 본질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
4) 인간행동을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강한 사람의 행동과 지각에 대해서 탐구해야 한다. 즉, 정신 병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야 한다.
5) 사람은 능력 있는 존재이며 기본적인 욕구들이 충족되면 인간성을 성취하고 결국은 자아실현자가 된다.

* 매슬로우가 여타 다른 심리학자들과 구분되는 점 : 인간은 본질적으로 가능한 모든 종류의 악한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인간 본성은 착하고 이런 행동들은 환경의 영향으로 왜곡되어 나타나는 것이라는 점이 매슬로우의 인간의 악한 점에 대한 설명이다. 매슬로우는 이처럼 인간 본성의 이중성에 대해서 직면하여, 이를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이는 다른 심리학자들과는 다른 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hwp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 매슬로우에 대해서 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욕구5단계이론)의 개념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1) 1단계 : 생리적∙생존의 욕구(Physiological Needs) 2) 2단계 : 안전욕구(Safety Needs) 3) 3단계 :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성격발달에서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인본주의 관점에서 제시하는 자아실현의 개념이 검증하기 어렵고, 정밀성이 부족하며, 인간본성에 대한 낙관적, 긍정적 관점이 자의적이며 감상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또한 자아실현에 대한 매슬로의 관점이 개인의 성취를 중요시하는 미국사회의 가치에 기반한 것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은 직관적인 논리성과 이해의 용이성 때문에 폭넓게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조직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3년 2학기 과제물교육심리학 ▮과제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2. 본 론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개요① 이론의 전제와 가정② 주요개념2) 5단계의 동기위계① 생리적 욕구② 안전 욕구③ 소속과

  • 성격심리 인본주의 이론 아브라함 매슬로우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서론매슬로우는 일반적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및 정신적지주로 여겨진다. 그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매슬로우의 성격이론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적 면담이 나 사례연구에서 비롯되지 않았고 그가 생각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성격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매슬로우는 심리학이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 건강한 본성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매슬로우의 생애, 욕구단계이론(욕구위계이론), 자아실현자의 특징
  •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매슬로우의 생애, 욕구단계이론(욕구위계이론), 자아실현자의 특징목차매슬로우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I. Maslow의 생애II. 욕구단계이론1. 생리적 욕구2. 안전의 욕구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4. 자아존중의 욕구5. 자아실현의 욕구III. 자아실현자의 특징* 참고문헌매슬로우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Abraham Maslow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의 기본적 전제는 세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되어야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