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칼 로저스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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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칼 로저스의 생애

1. 출생
◆◇ 성격심리학(김정택 교수님) - Carl Rogers ◇◆
2. 대학시절
3. 결혼과 자녀
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
5. 심리학과 프로이트 수용
6. 로체스터 근무기간
◆◇ 성격심리학 - Carl Rogers ◇◆
7. 교수시절
8. 교수직 사임 후
9. 저술활동
10. 칼 로저스 연표
Ⅱ.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개념과 역사
2. 인본주의 심리학의 성립과 발달
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
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
2. 성격이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자아실현 경향성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ing Person
(1) 의의
(2) 구성요소
(3) 문제제기
4. 부적응 행동의 발달
(1) 심리적 부적응 현상
Ⅳ.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
2. 이론의 배경
3. 로저스 상담이론의 형성단계
(1) 비지시적 단계
(2) 내담자 중심 단계
(3) 이론의 적용 단계
(4) 인간중심 단계
4.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
5. 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1) 일치성 또는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의 관심(배려)
(3) 공감
6. 지시적 상담과의 비교분석표
Ⅴ. 칼 로저스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

결혼 후 그는 Union Theological Seminary에 들어갔다. 이 학교는 그 당시 가장 자유스런 신학교였다. 이 학교에서 그는 놀랍고도 중요한 경험을 하는데 그것은 자유스런 세미나의 경험이었다. 여기에서 그는 자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대로 그 결과가 어떠하든 흘러가는 그의 비지시적 상담의 모형을 체득 한 듯 보인다. 그는 이곳에서 지내면서 점차 자신의 신념을 키우게 되었고 또한 그 자신의 사고의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자리를 찾으려고 하였다.


5. 심리학과 프로이트 수용

자유스런 분야를 원했던 로저스는 다시 전공을 바꾸게 되는데 그것은 학교에서 공부할 때 그의 관심을 끌었던 심리학이었다. 그래서 그는 그가 다니던 유니온 신학교 바로 길 건너편에 있는 콜롬비아대학교의 사범대학에서 다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여기서 처음 child guidance work를 하게 되는데 이러는 동안 그는 그를 임상 심리학자로 여기게 된다. 또한 새로운 연구소인 Inaptitude for child guidance 에서도 근무하게 되는데 여기에 있으면서 그는 프로이트적 역동관(dynamic Freudian view)을 가진 사람들과 접하게 되어 역동적 견해들과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견해들을 둘 다 받아들였지만 그는 이 프로이트적 접근과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 갈등은 그에게 중요한 경험이었다고 이야기한다. 결국 그는 콜롬비아대학교에서 임상 및 교육심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6. 로체스터 근무기간

로저스는 법원과 아동폭력방지협회로부터 위촉받은 비행아동과 결손아동을 위해 뉴욕 로체스터에서 근무하게 되는데 1939년부터 1940년까지는 로체스터 가이던스 소장을 역임 한다. 그는 이곳에서 12년간 근무하며 어린이들과 많은 상담을 나누었는데 이곳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며 차츰 자신의 이론과 견해를 정립시켜 나갔다. 특히 그는 Does it work? Is it effective? 라는 질문을 통해 그의 견해를 형식화시켜 나갔는데 그는 이런 과정에서 3가지 작지만 중요한 것들(Authority, Materials, My self)을 느끼게 된다.


7. 교수시절

1940년(만38세) 로저스는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가 된다. 이때부터 그는 학계에서의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그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그 자신이 매우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고 그래서 이를 구체화시키고자 노력했다. 1940년 12월에 미네소타대학에 논문을 제출했는데 그 반응이 아주 좋았다. 이런 일은 그 자신의 견해가 타인에게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첫 경험이었다. 그 후 1945년부터 1957년까지는 시카고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작했고 1957년부터 위스콘신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일했다.

8. 교수직 사임 후

1964년 로저스는 교수직을 사임하고 켈리포니아주에 있는 서부행동과학연구소와 인간연구소에서 그의 개인중심 접근방법을 학교체계나 산업체 등에 응용하는 일에 주력했다. 처음에 그는 각 분야에서 온 인본주의적인 학자들로 둘러싸인 새로운 환경에 이끌렸으나 곧 많은 논쟁에 비해 나오는 결과가 너무 적다는 데 실망하였다. 그는 깊이 후회하면서 1968년에 몇몇의 동료와 함께 로욜라에 인간행동연구소를 설립하였다. 하지만 5년이 지나면서 이러한 모든 연구소란 자기파멸적이라고 스스로 인정하기에 이른다. 더 나아가 그는 인본주의 심리학은 심리학의 주된 흐름에 한번 충격을 준 것 이상의 다른 일을 하지 못했다고 한탄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답도록 하는 것이라는 자신의 목표를 버리지 않았다. 그는 1987년 85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9. 저술활동

로저스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로 갈 수 있었던 이유는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라는 책에 힘입은 바 크다. 그리고 1945년에는 시카고 대학에서 그의 유명한 저서 「내담자 중심치료」를 발표했다. 그는 1980년대에도 그의 대부분의 말년시절을 인간중심 집단치료의 연구와 저술에 바쳤다.
로저스의 주요 저서는 다음과 같다.
-「카운슬링과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42)」
-「내담자중심치료 (Client-centered Therapy, 1951)」
-「인간적성장 (On Becoming a Person, 1961)」
-「학습의자유 (Freedom to Learn,1969)」
참고문헌
- 최정훈.『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이해의 지각주의적 접근』. 서울: 법문사. 1992.
- Rogers, Carl.『A way of being』 (오제은 역, 사람-중심 상담, 서울: 학지사, 2007)
- Rogers, Carl.『Counseling and psychotherapy』
(한승호, 한성열 공역,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8)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personaldisorder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bh1270/10018596653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74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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