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의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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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입장 과정에서의 마케팅 전략
2.1 기존의 마케팅 전략 분석
2.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설계

3. 입장 후 롯데월드 마케팅 전략
3.1 기존의 마케팅 전략 분석
3.1.1 반시계 방향 통행에 숨겨진 전략
3.1.2 사람들이 많은 곳에 숨겨진 전략
3.1.3 놀이기구 배치에 숨겨진 전략
3.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설계
3.2.1 실내∙외 공간의 효율적 연결
3.2.2 줄 서는 곳 주변의 계획적 설계

4. 그 외의 마케팅 전략
4.1 기존의 마케팅 전략 분석
4.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설계
4.2.1 감성마케팅을 이용한 설계
4.2.2 트렌드를 통한 마케팅 전략 설계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설계

여기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매표소와 입장하는 곳 사이의 거리였다. 직접 방문해 살펴보니 롯데월드에서는 매표소와 입장하는 곳과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서 표를 사자마자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물론 이는 이용자들이 입장하는 곳을 찾기 쉽게 해주려는 배려인 것 같다. 하지만 만약 입장하는 곳과 매표소간의 거리가 멀다면 어떨까? 심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일단 표를 구입한 이용자들은 되도록이면 입장을 하려고 하지, 다시 긴 줄을 서서 환불을 하고 나가려고 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여 만일 매표소와 입장하는 곳의 거리를 적당히 멀게 잡고 그 경로 주변에 많은 상점들을 배치한다면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스 링크를 경유하여 가도록 설계해도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롯데월드에서 실제로 자유이용권을 구입할 시에는 아이스 링크 사용 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를 사용하고 있었다. 비록 롯데월드에 입장한 후에도 스케이트장이 보이도록 설계되어 있긴 하지만, 매표소에서 입장하는 곳까지 가는 동안 스케이트장을 경유해 가도록 하면 놀이 기구의 유혹 없이 소비자를 유인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되지 않을까 싶다.
3. 입장 후 롯데월드 마케팅 전략

3.1 기존의 마케팅 전략 분석

3.1.1 반시계 방향 통행에 숨겨진 전략

처음 롯데월드 1층으로 입장하게 되면 정신없어 보이는 실내에서도 우리의 시선을 확 끄는 몇 가지가 있다. 아이스 링크와 회전목마, 모노레일, 퍼레이드가 그것들이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이들을 지켜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이끌어 낼 수 있는데, 바로 회전 방향이다. 아이스 링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것이 암묵적인 약속으로 되어 있고, 회전목마와 모노레일, 퍼레이드 또한 반시계 방향으로 실내를 돌고 있다. 그렇다면 롯데월드가 이렇게 반시계방향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학콘서트>에 따르면 백화점에서는 주요 상품들을 오른쪽에 배치한다고 한다(정재승, 2003). 이는 오른손잡이들이 오른쪽에 신경을 더 쓰게 되어 상품을 접하기 쉬워지도록 하는 전략이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롯데월드 내에서도 1층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게 된다면 모든 놀이 기구들이 오른쪽에 배치되므로 자연스레 소비자들이 기구들이나 상점들에 접근하기 용이하게 만드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 3 아이스 링크
사진 4 퍼레이드







참고문헌
심리마케팅연구회(2002), ≪비하인드 마케팅≫, 거송미디어
정재승(2003), ≪과학 콘서트≫, 동아시아
Gladwell, Malcolm(2000), The Tipping Point, Little Brown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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