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홈스쿨링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1. 서론
1.1 홈스쿨링의 정의
1.2 연구목적
2. 홈스쿨링에 대한 오해와 진실
2.1 홈스쿨링 학생의 사회성 부족
2.2 홈스쿨링 가정의 부모의 역할
2.3 가치있는 교육 소비
3. 국내 홈스쿨링의 현황과 동향
3.1 국내 홈스쿨링의 현황
3.2 정부의 동향
3.2 학계의 동향
3.3 가정의 동향
4. 국내 홈스쿨링의 문제점
4.1 용어 정의의 혼재
4.2 부모의 지적 능력과 경제력의 한계
4.3 그 밖의 문제점
5. 미국에서의 홈스쿨링
5.1 홈스쿨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보편화
5.2 일반 학교와 홈스쿨러들의 효율적인 관계 형성
5.3 전문 교육인의 양성
5.4 ‘의무교육’과 ‘의무취학’의 차이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의
5.5 홈스쿨링을 정식 학력으로 인정
6. 국내 홈스쿨링이 나아가야할 방향
7.결론
7.1 요약
7.2 전망
- 본문내용
-
3. 국내 홈스쿨링의 현황과 동향
3.1 국내 홈스쿨링의 현황
현재 국내에 홈스쿨링은 국가가 인정하는 정식 교육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 전체적으로 통계를 내지 않고 있어 정확한 홈스쿨러 인구를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전게는 800에서는 많게는 1000여 가정에 달한다고 추정하고 있고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게다가 해마다 학교를 자퇴하는 초․중고생이 수만 면에 이르는 사실을 감안하면 잠재적인 홈스쿨링 수요자는 훨씬 많을 것이다. 실제 대안교육 관련 웹사이트에는 홈스쿨링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학부
A: 경기 북부지역
B: 경기 남부지역
C: 서울 강남지역
D: 서울 강북지역
E: 경기 서부지역 및 인천지역
F: 강원지역
G: 충청지역
H: 전라지역
I: 경상지역
J: 기타지역
<표1> 춫처 :류길상(2005) 새로운 교육 모델로서의 홈스쿨링
모와 학생들의 글이 최근들어 부쩍 늘고 있다.
위의 <표1>를 보면 전국의 홈스쿨러 중 가장 많은 인구가 분포되어 있는 곳은 경기도 지역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양질의 교육자료 및 문화적 혜택에 대한 접근성이 지방 도시들에 비해 좋고 서울에 비해 자연적 혜택을 누리며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는 두 가지 장점을 동시에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모든 교육적 기능이 특히 서울의 강남 중심으로 몰려 있어 또 다른 교육의 빈부를 창출하고 있는 일반 교육의 모습과는 매우 다른 양상이다.
<표2> 국내 홈스쿨링 현황 (출처 : 대안교육 전문 사이트 ‘민들레’)
<표3>은 대안교육 전문 사이트 민들레에서 국내 홈스쿨링의 현황에 대해 조사한 자료이다. 부모의 교육수준과 직업은 대체적으로 고학력, 전문직이 다수를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아직 국내에서는 홈스쿨링이 낯선 교육법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자체적인 병행학습의 방법이 매우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다.
3.2 정부의 동향
2007년 10월 대통령 자문기관인 교육혁신위원회(위원장 정호섭)는 ‘미래교육 비전과 전략 2030’을 발표하고 공청회,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학력 인정제도의 다양화, 개방화 방안으로 재택학습을 학력으로 인정하는 홈스쿨링제의 도입을 추진해왔다. 현재 이 안건은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으로 이름이 바뀌어 추진 중인데, 그 내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아 교육의 다양성에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3 학계의 동향
학계에서는 홈스쿨링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함으로ㅆ 홈스쿨러들의 선택의
- 참고문헌
-
- 이기우, 홈스쿨링에 따른 법적 문제의 해결방안
- 류길상, 새로운 교육 모델로서의 홈스쿨링 2006
- 대안교육전문사이트 “민들레” www.mindle.org
- 한국기독교홈스쿨협회 www.khomeschool.com
- 홈스쿨링 학력으로 인정 한국일보 2007.8.17
- 홈스쿨링 “공부가 즐겁고 행복해요” 한국일보 2006.6.20
- 美윌리엄大교수 ‘수잔바우어’ 씨와의 인터뷰 AP통A신Jean
- 고등교육이수능력충분해… 뉴스미션 2006.12.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