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성문화 정착을 위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 인식의 흐름
1.1. 유교적 영향으로 인한 여성의 성 관념
1.2. 변화하는 한국의 성문화

2. 사회적 학습인 성 관념
2.1. 여성의 성 욕구에 대한 예
2.2. 사회의 부정적 인식
3. 평등하지 않은 사회 인식
3.1. 여성의 성에 대한 부정적 언어구조
3.2. 불균형한 성교육
4. 평등한 성의 자유를 위한 대안
4.1. 올바른 교육
4.2. 사회적 보호
5. 여자로서의 나, 그리고 성 이야기
5.1. 개방적으로 변화하는 세대
5.2. 개방적 사고의 요인
5.3. 실례를 통해 본 성 문화

6. 올바른 성문화 정착을 위한 방향


본문내용
3. 평등하지 않은 사회 인식

3.1. 여성의 성에 대한 부정적 언어구조
본문 1.1에 의하면 성에 대한 욕구는 남녀간에 차이가 없는 동물적 본능에 가깝고 지금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여성의 성에 욕구에 대한 사고는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왜 이 사회는 여성이 성을 즐기고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지 않는가. 그것은 언어로부터 시작한다. 성을 자유롭게 즐기는 남성에 대해서 비판하는 언어는 기껏해야 난봉꾼, 색마 등 얼핏 보면 약간 우스운 이미지의 단어로 통칭하나 여성에게 있어서 자유로운 성을 즐기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단어는 그 종류를 세기 힘들 정도이며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의 격한 단어들로 구성되어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사고의 근본인 언어부터 성적인 차별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증거이다.

3.2. 불균형한 성교육
가정이나 학교에서 여성에게 해당되는 성교육은 여성이 자유롭게 성을 즐기면 안 된다 로 시작하고, 혹은 그에 대한 언급조차 회피하는 것이 사실이며 실질적으로 성인이 되고 나서 몇 번의 성경험이후 스스로 자각하는 형태로 굳혀진다. 결국 자유의지가 아닌 남성에 의해 피동적으로 어쩔 수 없이 이루어지고(대부분이 먼저 원하진 않으나 남자친구가 원해서 어쩔 수 없이)그러한 과정에서 성적인 만족을 얻고 난 후에야 자신의 성적욕망을 깨닫게 되는 행태가 이루어진다. 이것은 지극히 수동적이며 남성 중심적이고 평등하지 못하다.
어찌하여 법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이 시점에서 그리고 그동안 박해받아왔던 여성에 대해 잠정적 우대조치를 하는 판국에 성에 대해서만큼은 이렇게도 보수적이고 정책적 사회적으로 억압하고 여전히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성은 순결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야 하는 것일까. 남성에게는 강요하지 않는 순결을 여성에게만 강요하고 순결하지 않으면 불결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이러한 숱한 논란거리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우리는 이제 이것에 대한 해결책을 논할 필요가 있다. 진정한 남녀평등을 위해서 여성 스스로가 원하는 자유 의지에 의한 성의 향유를 위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해 나가야 할지 생각해보았다.

4. 평등한 성의 자유를 위한 대안

4.1. 올바른 교육

참고문헌
1. 에리히 프롬, 사랑의 기술, 문예출판사, 2000年, 황문수 역

2. 마가렛미드, 세 부족사회에서의 성과 기질(이화문고 50),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03.10, 조혜정 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위한 이론적 논거라는 점에서 한국 기독교교육은 이를 다시 재고하여야 한다. 이제는 신앙-삶-문화를 접근하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존 웨스터호프의 교육론을 소개한다. 이 교육론은 1980년 이후에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에 대한 대안적 모델이다. 특히 교육에 나타난 업적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신앙공동체 교육론은 학교 형태의 교회교육시스템에 대한 반성이며 인성교육의 발전을 찾아볼 수 있다. ““주일학교는 죽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 리뷰 - 기독교 교육 개론
  • 성을 교육실천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프레이리의 교육이론은 비판적인 삶의 태도 삶의 행동을 요구하는데, 신앙공동체는 사람들로 하여금 비판적이 되도록 의식화하고, 업적 중심의 신앙 교육을 뛰어넘으며, 신앙공동체 안에서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프락시스의 모형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를 생각해야 하며, 프레이리의 해방 교육이 삶의 변혁을 위한 이론적 노거라는 점에서 한국 기독교 교육은 이를 다시 재고하고, 신앙과 삶 그리고 문화를 접

  • [미디어법제] 광고와 규제
  • 방향제도적 측면 – 규제형태를 명확하게 확립.-자율규제 체제로의 완전 전환을 목표.2) 운영적인 측면-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유도.- 수용자가 참여하는 광고 심의. 3) 내용적인 측면- 심의규정 개선, 최소한의 규제필요.- 자의성 최소화, 일관성 유지.Thank You ForListening~♡1.방송광고 사전심의에 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위헌으로 결정됐다. 2.결국 표현의 자유는 확대되지만 책임 부담은 더 커져.3.앞으로의 대책은 ?  광고계 방송계 중심

  • 내가 상상하고 싶은 사회
  • 문화적 지위가 높은 인종들이 있었기에 시행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모든 국가들이 일정 수준 이상 경제를 끌어올렸고 거의 차이가 없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은 인종과 국가에 상관없이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받는다. 그렇기에 이제 인종간 차별은 없고 개인간의 능력 차이만 있을 뿐이다. 또한 다양한 교류로 인해 다양한 결합이 생기고 있고 이에 따른 많은 혼혈들로 인종간의 구분이 의미가 없는 지경이다.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대륙간에 사는 인

  • [졸업][기업윤리와성차별]기업윤리와 성차별-성희롱문제와 역차별문제중심
  • 성희롱 문제에 대한 해결책 (1) 건전한 기업문화의 정립 (2) 연 1회 이상 성희롱 예방을 위한 윤리 교육의 실시(3) 관련자에 대한 지체 없는 처벌Ⅲ. 역차별 문제1. 역차별의 유형, 사례 및 해결책(1) 여성할당제(2) 가산점제(3) 간접차별 방지제도(4) 직접차별 방지제도Ⅳ. 결론참 고 문 헌Ⅰ. 서론과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사회참여는 그 범위가 점점 활발해지고, 또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또한 계속해서 보완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