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의 하늘과 땅의 의미 -단군, 주몽, 혁거세, 수로신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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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국신화의 짜임새
2. 건국신화 속에서 하늘과 땅의 구실
Ⅲ. 결 론

본문내용
1. 건국신화의 짜임새
1) 단군 신화
단군신화는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한 이야기로, 고조선 시대는 단군에 의하여 ‘조선’이 건국된 기원전 2333으로부터 고조선이 완전히 멸망한 기원전 1세기 전후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있어서 단군신화는 고대국가의 건국사로서가 아니라 겨레의 뿌리에 대한 이야기, 곧 한국인의 근원신화로 인식되고 있다. 한상우, 『우리 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2003, 19쪽.

단군신화를 크게 보면 세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첫 번째 단락에서는 환인이 환웅의 뜻을 알아차려서 환인은 천부인 세 개를 환웅에게 주어 인간 세상에 보내어 그 곳을 다스리게 한 내용이다. 두 번째 단락은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고 싶어 하여 환웅이 쑥과 마늘을 주고 햇빛을 보지 말라고 했으나 곰만이 여인으로 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세 번째 단락은 웅녀가 신단수 아래에서 기원하니 환웅이 그와 결혼하여 단군을 낳았고 이 단군은 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우고 후에 장당경에 갔다가 돌아와 백악 아사달의 산신이 되었다는 것이다. 위의 책, 28쪽.
첫 번째 단락의 주체는 환인으로 환인의 존재는 단군신화를 다른 건국신화와 구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환인은 하늘에서만 거주하는 최고신인 동시에 단군이 신성한 혈통을 지닌 건국신임을 입증해 주는 신이다. 두 번째 단락의 주체는 환웅이다. 환웅은 천신의 혈통을 단군에게 이어주는 중간신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는 단군의 속성을 결정 지우는 데 있어서 직접적인 행위자라는 의미다. 그는 자기 의지로 태백산으로 내려와 풍백․우사․운사의 하위신의 도움을 받으면서 사회적 질서와 규범을 세우고 인간 세상의 일을 주관하면서 인간세상을 교화해 나간다. 환웅이 물론 인간세상의 교화를 목적으로 신시를 세웠지만 단군신화가 지닌 세속적 특성을 무시할 수 없다면 환웅이 인간세상에 내려온 진정한 이유는 결국 나라를 세울 건국주의 신성한 혈통을 직접 이어주는 중간적 역할을 완수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단락의 주체는 단군이다. 단군은 건국을 실현한 건국주다. 각 신격들은 단군의 출현이라는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서로 긴밀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즉 단군은 자신의 선택 여지도 없이 필연적으로 조선을 세웠고 스스로 신격이 되기 위해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았다. 이는 단군의 신성한 혈통을 나타내 주는 조상격의 신성성이 이미 이야기되었으므로 그 혈통을 이어받은 단군은 천부신의 속성이 그대로 함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권복순, 『건국신화의 하늘과 땅-단군,주몽,혁거세,수로신화를 중심으로』, 경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참고문헌
권복순, 『건국신화의 하늘과 땅-단군,주몽,혁거세,수로신화를 중심으로』,
경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상우, 『우리 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2003.
한상우, 『제주 민담.설화의 한국적 사유구조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에 관한 연구』, 2003.
나경수, 『한국의 건국신화 연구』, 전남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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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6.06 18: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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