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인간행동, 발달
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C.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
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E.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H.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매슬 로우의 욕구이론
I. 태아기, 영․유아기
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중년기) 노년기

지, 노년기의 특성, 노인이론 들>
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발달의 개념과 원리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


이론의 중심 개념

의식구조

성격의 구조

발달 단계별 특성

①구강기(0-1세)
②항문기(1-3세)
③남근기(3-6세)
④잠복기(6-12세)
⑤생식기(12세 이후)



C.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방어기제의 종류와 사례 / 무의식적 과정의 방어기제 / 방어기제의 정상성과 병리성 기준 4가지)



주요개념
1) 불안
2) 방어기제

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사회, 문화 등 사회적 요소 강조 / 에릭슨의 8단계 구분 - 발달과업, 단계명칭, 자아특질, 주요범위 연결하여 이해하기)

에릭슨의 성격발달과정

①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②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③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④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⑤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⑥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⑦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⑧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E.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분석심리이론:원형,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의 개념이해, 양성성, 생활적에너지-리비도, 중년기의 개별화개념 / 개인심리이론 : 열등감, 보상, 우월성추구,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


무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

페르소나(persona)

그림자(shadow)

자기(self)

개별화

원형

정신에너지 리비도

성격 발달의 4단계

아동기

청년 및 성인 초기

중년기

노년기

개인 심리학의 주요 개념

인간관

총체적 존재

사회적 관심

창조적 존재

주관적 지각

열등감과 보상

우월성의 추구

생활양식

생활과제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

인간에 관한 관점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성격에 대한 관점

스키너의 실험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1) 내적 과정의 초월

2) 상호결정론

3) 관찰학습

4) 행동결과 예측성

5) 자기규제

관찰학습의 과정

관찰학습과 모델

모델링

자기조절

상호결정론

자기효율성

자아효능감은 4가지 요인을 통해서 형성된다.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인관계, 법과 규범준수, 사회계약설, 보편적 도덕적 원리)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콜버그 이론의 특징

H.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매슬 로우의 욕구이론(현상학적 이론: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특성 5가지, 인본주의로서의 현상학이론 특성들,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욕구이론: 욕구5단계, 욕구의 특성, 강도에 따른 구분- 생리적 욕구가 가장강력, 결핍동기와 성장 동기‘자아실현의 욕구’)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주요개념과 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 현상학적 이론

자기와 자기실현

유기체적 가치부여 과정

훌륭한 삶의 성격 : 완전히 기능 하는 인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경험 예

① 자기/자기개념(self/self-concept)

② 이상적인 자기(ideal self)

③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④ 심리적인 부적응

⑤ 자기와 경험 간의 일치

⑥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⑦자기 인정에 대한 욕구

⑧가치의 조건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결핍동기와 존재동기

- 욕구 5단계

욕구이론의 기본전제


I. 태아기, 영․유아기(태아기: 임신단계별 특징과 태아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성격 발달 이론

에릭슨의 발달단계

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중년기) 노년기< 학령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학령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구체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소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형식적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년기 : 직업선택과 결혼의 과업,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중년기 : 마모어의 중년의 위기 4가지, 에릭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노년기 : 펙의 노년기 발달과업 3가지, 노년기의 특성, 노인이론 들>


결혼상대자의 선택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요인

마모어의 중년의 위기 4가지

펙(Peck)의 중년기 발달과업의 4가지

펙(Peck)의 노년기 발달과업의 3가지

노년기 활동이론

에릭슨의 노년기 발달과업

본문내용
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
발달의 개념과 원리
발달은 일생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이며,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은 첫째,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둘째,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고, 셋째, 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넷째, 일정한 방향이 있다. 다섯째, 연속적인 과정이긴 하나 일정하진 않으며, 여섯째, 점성적 원리를 따르고, 마지막으로,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8가지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인간의 신체, 심리, 사회적 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사로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이다. 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수행할 발달과 과업에대한 욕구, 문제, 부적응 상태를 해결하고 높은 삶의 질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 법, 프로그램이 바로 사회복지이다.

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
이론의 중심 개념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의식구조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의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 등이 잠재해 있다.
성격의 구조프로이드에 의하면 의식 세계는 성격의 형성과 관련이 깊고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세 가지로 나눈다. 원초아(id)는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적이다. 그래서 일차적 원시 과정이다. 자아(ego)는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발달한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현실적 원리에 따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글에 대한 주제와 내용이 잘짜여져 있어서 만족합니다.
  • azsx***
    (2013.05.10 16:17:10)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이론을 2~3페이지로 요약하여 정리하여 보고, 학습자가 판단하기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가장 부합하는 이론
  • 행동주의행동주의 이론을 2~3페이지로 요약하여 정리하여 보고, 학습자가 판단하기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가장 부합하는 이론이라고 판단하였는지 1페이지 정도로 기술해보기를 바랍니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태동2) 행동주의의 개념3) 행동주의의 기본가정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가장 부합하는 이론으로 판단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는 I. P. Pavlov4)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 제 1 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제 1 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인간의 발달-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됨.특정한 상황에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육체적 체계, 자아 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관련.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1)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 의 각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인간관계4. 항목서열5. 다양한 기준에 물체분류6. 도덕적 판단 시작④ 기억력발달 - 재인 뛰어남, 회상능력 좋지 않음* 언어발달① 문자사용② 단어의미 발달③ 문법발달* 사회성 발달① 습관형성1. 신체적 습관2. 지적 습관3. 도덕적 습관② 놀이발달1. 놀이의 사회적 범주(1920, Mildrd B. Parten)a. 비몰입 행동b. 지켜보는 행동c. 단독 놀이d. 평행 놀이 - 혼자놀지만 옆에친구하고 비슷한걸 사용e. 연합놀이f. 협동놀이2. 극적놀이3. 상상적 놀이

  • 사회복지 실천의 대전제가 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정리하고 사회환경
  • 사회복지 실천의 대전제가 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정리하고 사회환경 수준을 거시체계, 중시체계, 외체계, 미시체계로 요약한 후 현재 학습자 자신이 속해있는 체계와 관련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기술하시오1.서론환경은 인간을 둘러싼 조건, 상황, 대인적 상호작용 등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그리고 이 같은 사회환경의 의미는 당시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 성격, 문화구조, 사회제도와 전통에 의해 이루

  • [인간과심리]인간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자신의 생각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가능성 논리지지증거서술-인간행동유전환경-
  • Ⅰ. 서론Ⅱ. 본론1. 프랭크 설로웨이의 “타고난 반항아” 내용요약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3.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1) 유전자결정론 2) 생물학적 결정론3) 사회생물학 4) 진화심리학4.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1) 환경결정론 2) 문화결정론5. 유전자결정론자와 환경결정론자1) 유전자결정론자2) 환경결정론자6. 유전과 환경에 대한 이데올로기 논쟁1) 유전자결정론자들의 주장2) 비판자들의 주장3)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