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의 광인일기로 본 중국시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광인일기가 쓰여질 당시 시대적 배경
광인일기 원문
맺음말
- 본문내용
-
광인일기 원문
1 오늘 저녁은 달빛이 참 좋다.
내가 달을 보지 못한 것이 벌써 30여년이 되었다. 오늘 그것을 보고 기분이 상당히 상쾌하였다. 지난 30여년간 완전히 정신을 놓고 지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정말 조심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 조씨네 개가 왜 나를 두번씩이나 쳐다봤단 말인가?
내가 두려워하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
2 오늘은 달빛이 전혀 없어 심상치 않은 조짐이라는 것을 알겠다. 아침에 조심스레 문을 나서니 조귀(趙貴) 영감의 눈빛이 이상하게 변하였다. 나를 두려워 하는 것 같기도 하고 나를 해치려 드는 것 같기도 하였다. 또 7-8명의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귀엣말로 내 얘기를 하고 있었는데 나에게 발견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었다. 길에서 만난 사람들이 모두 이와 같았다. 그중 가장 흉물스러웠던 한 사람은 입을 벌리고 나를 보며 웃었다. 나는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소름이 돌면서 그들이 이제 모든 준비를 다 갖추었음을 알게 되었다.
나는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여전히 내 갈 길을 갔다. 앞에서 한 무리의 어린 아이들이 역시 나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눈빛도 조귀영감과 같았고 낯빛도 푸르팅팅하였다. 나는 어린아이들까지 나에게 무슨 원한이 있다고 이러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어 참지 못하고 “나한테 말해봐!”하고 큰 소리로 외쳤다. 그애들은 달아나 버렸다.
나는 조귀영감이 나에게 무슨 원한이 있으며, 또 길에서 만난 사람들은 나에게 무슨 원한이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있다면 그저 20년 전 고구(古久:중국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봉건통치를 의인화한 이름)선생의 낡아빠진 장부를 한번 짓밟은 적이 있고 그 때 고구선생이 불쾌해 했다는 것 뿐이다. 조귀영감은 고구선생을 알지 못하니 틀림없이 풍문으로 전해듣고 대신 불평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길가는 사람들과 짜고 나를 적대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은 어찌된 일인가? 그때 그애들은 아직 세상에 나기도 전이었는데 어떻게 오늘 눈을 곱지 않게 뜨고 나를 무서워하는 듯, 나를 해치고 싶어 하는 듯하는 것일까? 이것이 나를 두렵게 하고 경악하게 하며 상심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 알겠다. 그애들의 어머니가 가르쳐준 거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 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토론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에서 발달단계의 내용을 자신 또는 주변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토론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