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력주의 실태와 탈피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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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학력주의의 개념

Ⅲ. 한국 학력주의의 실태조사
1. 수직적 학력주의 : 학력위조
2. 수평적 학력주의 : 학력중시 인사 관행

Ⅳ. 학력주의의 폐해
1. 고학력 실업문제
2. 사교육비 증가
3. 공정한 경쟁 저해
4. 학력주의 비수혜자의 좌절과 체념

Ⅴ. 학력주의의 배경과 원인
1. 배경
2. 원인

Ⅵ. 학력중심사회 탈피 방안
1. 기업적 측면 : 기업의 입사 관행과 승진, 임금제도 변화
2. 사회적 측면 : 언론과 국민의식의 변화
3. 교육적 측면 : 능력중심의 학교 교육과 대학의 특성화
4. 법적 측면 : 학력 차별 법

Ⅶ. 맺음말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력주의의 개념
교육과 일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바로 능력주의(meritocracy)와 학력주의(學歷主義, credentialism)다. 능력주의는 학력이나 학벌, 연고 따위와 관계없이 본인의 능력만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사회적 현상을 말한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학력주의로, 학력주의의 개념에 대해 규정해볼 필요가 있다.
학력주의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학력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면 학력이란 학교교육 등의 학습이나 훈련에 의하여 획득한 지적(知的) 적응능력을 의미한다. 학력주의는 학력사회•학력주의사회와 거의 같은 말이며, 고학력사회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능력주의(meritocracy)’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두 종류가 있다. 첫째는 수직적 학력주의이다. 이는 수료한 학교의 단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졸보다는 고졸, 고졸보다는 전문대졸, 전문대졸보다는 대졸자의 학력자를 높이 평가하는 사회적 현상이다. 둘째는 수평적 학력주의이다. 이는 같은 단계의 학교를 졸업하였더라도 학교의 종류, 이름 등의 그 학교의 위신에 따라 평가하는 사회적 현상이다. 흔히 말하는 일류대학, 엘리트 학교 출신자를 더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SKY(서울, 고려, 연세대)와 In서울(서울권 안의 대학들), 그리고 In경기(경기권 안의 대학들)를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학벌은 바로 이 수평적 학력주의에 속한다.
학력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유리한 학력을 획득하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게 하며, 이로부터 진학의욕현상이 널리 퍼져, 입시경쟁의 격화와 고학력사회를 초래한다. 학력주의에 뒷받침된 고학력사회가 출현하면 단순한 고학력은 가치를 잃고 수평적 학력주의가 우세하게 된다.
참고문헌
뉴스추적 352회
그것이 알고 싶다(407회)
두산백과사전, 1996, 27권: 360
[아시아경제]"학벌과 인맥이 성공 필수 조건", 우경희
‘학력중시사회에서 능력중시사회로의 전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학벌주의 극복을 이한 종합대책 연구, 2003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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