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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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초현실주의에 대한 거부감
2.1 개념에 대한 난해함
2.2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구조
2.3 수많은 작가들

3. 초현실주의에 대한 접근 방법
3.1 초현실주의의 작품들
3.2 초현실주의 작가의 이야기
3.2.1 레메디오스 바로
3.2.2 살바도르 달리

4.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
4.1 초현실주의의 탄생 배경
4.2 프로이드의 영향
4.3 초현실주의의 발달과 해체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3. 초현실주의에 대한 접근 방법
3.1 초현실주의의 작품들
롭 곤살베스 <New Moon Eclipsed>
롭 곤살베스 <Autumn Cycling>
내가 처음으로 초현실주의 작품을 접하게 된 것은 중학교 때쯤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 한창 네이버같은 포털사이트에서 화제의 글로 돌아다니던 그림들이 있었다. 제목이 신기한 그림, 뭐 이런 식이었던 것 같다. 그 당시에는 그림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잠시 ‘신기하다.’고 생각하고 누가 그렸는지 어떤 사조의 그림인지는 전혀 궁금하지 않았다. 그러나 계속해서 그림이 인터넷 상을 떠돌면서 그 이후로도 몇 번인가 더 보게 되었다. 그 그림들은 보면 볼수록 묘한 매력을 뿜어냈고 나는 이 그림을 그린 사람이 누구인지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게 바로 내가 최초로 접한 초현실주의 작가 롭 곤살베스 Rob Gonsalves, 캐나다 출신의 초현실주의 화가
였다. 대부분의 초현실주의 그림들이 그렇듯이 롭 곤살베스 역시 몽환적이고 4차원적인 작품들이 많았다. 지구본을 손전등으로 비춰서 그 그림자로 달을 가린다는 발상이라든지 자전거가 달리는 공간과 단풍나무 위의 공간을 교묘하게 합쳐놓은 모습 등은 나에게는 너무나도 신선한 충격이였다. 이건 개인적인 내 취향이지만 나는 동화적인 분위기를 좋아해서 특히나 롭 곤살베스의 그림을 좋아한다. 물론 초현실주의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보면 초현실주의의 선두자인 달리나 마그리트 등이 얼마나 위대한 사람인가 알게 되지만 그림의 취향을 말하자면 롭 곤살베스나 레메디오스 바로 쪽이 훨씬 끌린다. 레메디오스 바로는 여성 화가인데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그림하나로 동화가 되는, 이야기가 있는 그림을 그리는 초현실주의 작가이다.
이런식으로 먼저 초현실주의와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일단 닥치는 대로 자주 그림을 접하고 눈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그림을 접하다 보면 마음에 드는 그림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마음이 끌리게 된다면 저절로 흥미도 생기게 될 것이다.


3.2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이야기
레메디오스 바로
3.2.1 레메디오스 바로
레메디오스 바로 <천체를 잡는 사람>
최근에 내가 관심을 갖게 된 초현실주의 작가 중에 레메디오스 바로라는 여성화가가 있다. 그녀는 생전에는 프리다 칼로 멕시코의 여류 화가. 교통사고로 인한 정신적·육체적 고통과 아이를 낳을 수 없다는 사실,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1970년대 페미니스트들의 우상이었고 1984년 그녀의 작품은 멕시코의 국보가 되었다. 주요 작품으로 《헨리포드 병원》, 《나의 탄생》, 《다친 사슴》 등이 있다.
의 명성에 빛이 가려져 있었지만 최근에 신비주의 지닌 그녀를 재조명하자는 분위기가 생겨 요즘에는 프리다 칼로의 이름을 제치고 여류 화가 이름 등록 1선에 서 있게 되었다. 여성화가여서 그런지 그녀의 그림은 어둡긴 하지만 동화적인 요소들이 많다. 또한 그녀의 자서전을 읽어보면 과학에 관한 지식도 박식했던 그녀는 요즘으로 말하자면 지식의 엔터테이너라고 할만큼 다양한 방면의 지식과 글짓기, 음악 연주<피아노, 클래식 기타, 바이올린>에 능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일찍이 연금술사적 그림에 착시 효과까지 넣어 시대에 앞선 독특한 미술화법을 구사한 선구자적 아티스트였다. 내가 이 작가를 좋아하는 데에는 그림이 예뻐서인 이유도 있지만 재미있게도 이 사람의 그림은 자체로도 동화이지만 동화를 담고 있기도 하다. 예를 하나 들어보면 오른쪽의 그림 미메시스에 대해서 작가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미메시스 플라톤에서 이데아와 개물(個物)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
로 인해 불안한 상태입니다. 이 부인은 상당히 오랫동안 깊은 생각에 빠져 꼼짝 않고 있었기 때문에 팔걸이 의자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얼굴은 의자의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회원, "S.Freud의 관점에서 본 S.Dali의 회화 세계", 경북대학교, 1990
임두빈, "초현실주의 존재의 전체상을 향한 신비와 무의식에의 탐험", 미술 디자인 논문집 11호, 홍익대학교 미술․디자인 공학 연구소, 2007
Hans Boliger, Guido Magnaguagno and Raimud Meyer 「Dada in Zurich」,Zurich 1985
Matthew Gale,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Remedios Varo, 「레메디오스 바로, 연금술의 미학」, 다빈치, 2005
S. Alexandrian, 「초현실주의 미술」, 열린당, 1984
William Rubin 「Dada and Surrealist Art」, New York and London, 1969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max63kr?Redirect=Log&logNo=110023430355
http://blog.naver.com/guarneri?Redirect=Log&logNo=30025629027
http://blog.naver.com/ks070?Redirect=Log&logNo=140043897112
http://blog.naver.com/cow890303?Redirect=Log&logNo=50024571190
http://www.progressiveart.com/gonsalves_page.htm
http://wahooart.com/A55A04/w.nsf/PF?Open&A=ReneMagritte
http://www.dali-gallery.com/
http://blog.naver.com/goldsunriver?Redirect=Log&logNo=90023490279
http://blog.naver.com/morkwala?Redirect=Log&logNo=120033131388
http://blog.empas.com/kwon3572/16349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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