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모래놀이치료 정의
2. 모래놀이치료의 필요성
3. 모래놀이 역사
4. 모래놀이치료 요소
5. 모래놀이치료의 과정
6. 모래놀이치료과정의 특징
7.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8. 모래놀이치료의 사례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모래놀이치료 정의

성숙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종교학, 문화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 인간의 무의식이 어떻게 형성화 되며 그것이 마음상태에서 어떻게 상징적으로 표현되는가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1)의식과 무의식의 통로
모래놀이치료는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을 이어 주는 다양한 통로가 존재한다. 먼저 모래상자를 들 수 있다. 내담자가 일상세계 속에서 생활하다가 치료실에 들어와서 모래상자를 만나고 작품을 만들게 된다면 그것은 무의식으로 가는 통로가 되며, 내담자는 그것을 통해 자기실현의 과정을 일상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또 다른 통로는 상징물에서 찾을 수 있다. 개인 내부세계의 충동과 감정에 관련된 상징물을 진열장에 배열해 놓는 것은 보다 깊은 원형적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를 제공한다. 때로는 구체적인 모습으로 묘사된 현실적인 상징물을 사용해 만든 작품이 대인관계의 갈등이나 어린 시절 해결하지 못한 부모자녀관계와 같은 무의식적인 내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모래놀이치료는 의식과 무의식의 접점을 표현하는 것이다.
때로는 무의식을 넘어선 집단 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래


놀이치료는 암시적이므로 놓은 상징물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모래놀이치료의본질(2005),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학지사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2004) 김춘경, 학지사
모래놀이치료 경험과 표현(1998), 노치현 황영희 , 동서문화원
행동장애와 심리치료(1997), 최혜라 외14인,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모래상자놀이치료법(1994),하합준웅현 심재경 역, 양영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딥스...를 읽고
  • 모래 놀이를 사랑한다. 딥스는 구석진 곳을 사랑한다. 딥스는 권위적인 아빠를 미워한다. 딥스는 사랑하는 모래놀이장에 구덩이를 판다. 그리고 그 사랑하는 곳에 아빠를 깊이 아주 깊이 묻어버린다. 여기서 나는 다시금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보통의 아이들 같으면 가장 사랑하는 아빠와 함께 모래놀이를 하고 그 안에서 함께할텐데, 딥스는 그와 반대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의 사랑하는 딸들이 가장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지, 혹시 그들이 깊

  • [독후감] 딥스를 읽고
  • 놀이치료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데, 다섯 살짜리 아이가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하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을 까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훌륭하게 언어를 구사해 냈다. “어떤 순간들은 행복해요. 어떤 순간들은 슬프고, 슬플 때도 있고 행복할 때도 있어요.” 짧은 말이고 당연한 말이지만 단지 순간의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받아들이고 인정할 줄 아는 이 아이의 말에 나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놀이 치료 중에 딥스는 모래를 가지고

  • 행복가정상담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_행복가정상담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_744
  • 치료를 받으면서 일부분 나아진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결국은 가정파탄이나 살인같은 비극적 결말로 끝난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가정상담센터의 프로그램이 너무 형식적인것이 아니냐 라는 비판을 하는 조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소장:내 그러한 질문들을 충분히 제기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원들의 생각과는 달리 대부분의 가정센터의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각각의 단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단계를 올라갈수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치료에서 글자는 덜 공격적이고, 덜 강제적이며, 대답을 강요하지 않아 자기방어를 최소로 줄이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글자해독과 표현이 자유로워야 하므로 대상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특별히 청각장애아동의 경우 문해능력의 확장 측면에서 비교적 효율적인 치료법이라 생각된다.4) 모래놀이치료모래를 사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퇴행을 용이하게 하며 클라이언트의 자기 치유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

  • [아동간호학] 아동놀이치료- 입원 환아를 위한 놀이치료의 필요성
  • 놀이치료란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동상담, 심리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서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접근 방법이 있으며 다양한 기법들이 있다. 음악, 미술, 모래, 게임 등 다양한 도구가 놀이치료에 사용될 수 있으며 아동의 어려움의 유형이나 발달단계에 따라 발달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