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케로로 중사 한국 아이들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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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정의 (일본 애니메이션, 제국주의)


2.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달

2.1 메카닉 장르의 애니메이션

2.2 학원 로맨스 장르의 애니메이션


3. 최근 방영되는 일본 애니메이션

3.1 "건담 seed"에 숨어있는 제국주의

3.2 “케로로 중사”에 숨어있는 침략의 미화


4. 안전장치가 없는 한국의 아이들

4.1 쉽게 애니메이션을 접하는 아이들

4.2 비평과 비판 없이 흡수만 하는 아이들


5. 결론

본문내용
2.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달

2.1 메카닉 장르의 애니메이션
메카닉 장르는 건담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산을 중심으로 설명할수 있다. 건담을 중심으로 이전의 작품을 비현실적인 로봇 메카닉물, 건담 이후의 작품을 현실적인 로봇 메카닉물로 나눌 수 있다.




-비현실적인 로봇메카닉물-
현실적인 이유 따윈 필요하지 않다!!


건담이란 70년대 비현실적인 로봇 메카닉물을 제치고 현실적인 로봇 메카닉물의 새 장르를 여는 작품이었다. <기동전사 건담>¹ 이전의 작품들을 ‘슈퍼로봇물’ 혹은 ‘용자물’로 통칭한다면 건담 이후로는 '리얼로봇물' 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동전사 건담 이전의 작품들인 ‘슈퍼로봇물’ 혹은 ‘용자물’ 은 (이후 용자물로 통칭) 슈퍼 로봇이 무엇을 동력으로 움직이고 어떤 과학적 힘으로 인해 만들어졌으며 어떤 작용을 하는가가 중요하지 않고 증명이 필요하지 않다. 엄청난 크기의 로봇이 조종사(흔히 용자라 불리고 이들은 보통 열혈남아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의 명령대로 움직이는 것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적은 항상 나쁘며 그들이 왜 지구를 공격하는지 왜 지구를 정복하려하는지 이유도 나오지 않는다. 자신들은 항상 선하며 적은 나쁘고 멸해야 한다는 권선징악의 결말이야 말 할 것도 없다. 이렇듯 과거의 용자물은 비교적 단순했다면 <기동전사 건담> 은 그렇지 않았다. 메카닉의 설정, 전투장면에 현실성이 강조되었다.

참고문헌
김준양(2006), 이미지의 제국, 한나래
박인하(1999),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송락현(2003), 일본 극장 아니메 50년사, 스튜디오 본프리
야마구치 야스오(1994) 지음 김기민황소연 옮김,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미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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