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대중음악의 정의
2-1. 한국의 대중음악
2-2. 서양의 대중음악

3. 대중음악의 종류
3-1. 록 음악(Rock Music)
3-2. 힙합(hip hop)
3-3. 재즈(Jazz)
3-4. 크로스오버(Crossover)

4.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1. 대중음악의 문제점
4-2. 대중음악의 개선방안

5.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⑵ 1960~ 1970년대 한국 대중가요
- 60년대 중반에 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이 무렵엔 해외에서 '지미 헨드릭스', '비틀즈', '밥 딜런'처럼 훌륭한 뮤지션들이 대거 등장하여 한국의 젊은이들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룹사운드"의 선구자들인 '키 보이스'와 '애드 포'가 1964년부터 데뷔했는데 이러한 록 밴드 1세대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인물이 '신중현'이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미국엔 히피가 있었고 그들과 같은 록과 포크, 암흑한 시대를 살아야 했던 젊은이들은 통기타와 청바지, 생맥주를 상징으로 낭만적인 청년문화를 만들어 냈으며, DJ가 출연하면서 음악다방들은 성황이었고, 한창 때의 홍대클럽과 비슷한 나이트클럽도 번창했다. 70년대 중반, 박정희 정권이 󰡐가요정화운동󰡑이란 구호를 들이밀려 물길을 틀어막으며 군사독재정권의 하수인들은 음반검열로 대중음악의 허리를 끊고 질적으로도 퇴보 시켰다.

⑶ 1980년대 한국 대중가요
- 저녁 6시 퇴근하던 직장인과 하교하던 학생, 자전거를 타고 가던 할아버지마저 멈춰서고 TV만화를 보러 뛰어가던 아이도 국기를 향해 차렷을 해야 했던 풍경이 일상이었던 시대에도 '건전가요'가 끼워져야 했다. 그럼에도 다양한 음악들이 존재하며, TV를 거부하고도 스타가 될 수 있었던 때가 있었다. 밴드에서 솔로로 독립한 가수들이 속속 등장해왔고, 곡절을 겪은 후 80년대에 들어 '국민가수'란 말을 만들어 낸 조용필도 그런 부류였고, 이어 이선희 등 가창력을 내세운 대형가수들이 차례로 나타났으며 언더그라운드도 입지를 다지고 있었고, 색감은 더욱 특별해졌다.

(4) 1990년대~2000년대 한국 대중가요
- 한국 역사상 가장 부유했던 이 무렵, 음반의 판매고와 공연의 흥행실적은 기록적이었다. 지금도 대학 응원단의 단골 레퍼토리인󰡐그대에게󰡑로 '노래방시대'에 남자들이 가장 많이 부르게 될 곡들을 쏟아내었다. 또한, 공연을 겸한 라이브 클럽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한국에 인디가 형성이 되면서 가장 먼저 매체의 주목을 받은 것이󰡐펑크󰡑다. 또한 2000년대 들어서 디지털 매체를 통한 음악의 제작, 유통, 수용에 의해 21세기 음악이 더 이상 음반이라는 물리적 용기에 고정되지 않았으며 인터넷을 통해 좀 더 편리하게 MP3파일로 다운 받고 교환하는데 익숙해졌으며,󰡐원더걸스󰡑나󰡐빅뱅󰡑등 소비 주체인 10대들에 의해 그 가치를 여러 모양을 통해 인정받고 있다.
참고문헌
- 브라이언 롱허스트, 장호연,『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케이션, 1999.
- 사이먼프리스 외, 이호준,『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 한나래, 2005.
- 이혜숙 외, 『한국 대중음악사』, 리즈앤북, 2003.
- 편집부, 『대중음악 속의 철학』, 천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브랜드관리 C형)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2016학년도 2학기 과제물국제브랜드관리과제 유형: (C)형과제: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1. K-Pop(한국의 대중음악) 개념2. K-POP의 해외진출 성공요인3. 국가(지역)별K-POP의 최근 현황4. K-Pop의 문제점5. K-POP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1) 신한류 확산을 위한 개선 방안2) K-POP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Ⅲ.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큰 만큼 양국간 문화교류의 활성화 등 간접적인 지원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WTO 가입이후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일부 문화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한시적으로 한류현상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겠으나 보다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각 지역에 대해 구체적이고 차별화 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기존의 대중 비즈니스전략을 더 한층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큰 만큼 양국간 문화교류의 활성화 등 간접적인 지원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WTO 가입이후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일부 문화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한시적으로 한류현상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겠으나 보다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각 지역에 대해 구체적이고 차별화 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기존의 대중 비즈니스전략을 더 한층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예배와 설교] 예배와 음악(예배에서의 찬송)
  • 음악에 대한 이해 1) 예배음악의 개념과 정의 2) 예배음악의 목적 3) 예배음악의 종류 4) 예배음악의 기능 3. 현대교회 예배음악의 현황 1) 회중찬송에 대한 이해 2) 찬송가 3) 복음 찬송가(GospelHymns) 4) 복음성가(GospelSong) 5) 현대 기독교 대중음악(CCM) 4. 현대 한국교회 예배음악의 문제점 1) 예배음악에 대한 신학적 연구의 결여 2) 경배와 찬양의 문제점 3) 예배음악에 대한 인식의 문제 5. 예배음악의 개선 방안 1) 예배음악에 대한 신학적 연구 필요

  • 우리가 생각하는 한류의 미래
  • 문제점 및 개선방안한류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 마디로 한계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한류는 한국의 전통적인 가치를 알려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무조건적으로 금전적인 이익을 누리고자 합니다. 한류를 통하여 ‘대한민국’의 문화가 발전하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류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금전적인 이익만을 얻고자 합니다. 돈에 치중하지 않고 한국을 잘 알려지지 않는 분야를 지금의 현대에 맞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