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스타를이용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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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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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1) 정의
(2) 구분
(3) 스포츠 마케팅(스폰서쉽포함)의 효과와 장점
(4) 스포츠 마케팅의 규모
(5) 스포츠 마케팅의 사업분야 소개
2.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박찬호와 TG의 사례
(2) 박세리와 삼성, CJ의 사례
3. 스포츠 마케팅의 문제점
(1) 선수의 영향을 받는다.
(2) 일부 유명 스타들은 동시에 여러 광고에 출현 하다보니 광고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4. 결론
- 본문내용
-
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1) 정의
스포츠와 관련된 일체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효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Marketing with Sports)의 두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스포츠는 다른 제품과는 달리 오락성과 즉흥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스포츠에 노출되는 소비자들에 대해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해서 스포츠와 전혀 관계없는 기업들도 스포츠 마케팅전략의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스포츠는 기업의 효과적인 촉진수단으로 이용되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스포츠의 의미 >
- 스포츠라는 단어는 “전환하다”란 중세의 단어 “sporten"에서 나왔으며 기본적으로 방향의 전환이나 기분전 환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 오락과 싸움의 개념이 추가 되면서 오늘날의 스포츠라는 개념이 탄생되게 되었다.
(2) 구분
1) 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Marketing)
먼저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 스포츠(주로 프로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레저 스포츠, 스포츠센터 등)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골프나 에어로빅의 비디오테이프 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자체나 스포츠 관련 상품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이 이에 포함된다.
- 관람 스포츠나 참여 스포츠의 경우 보다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는 것
- 스포츠 제조 부문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
- 각종 스포츠 협회나 프로 스포츠 단체에 의해 집행되는 마케팅 활동 스포츠의 마케팅은 각 기업에 의한 프 로팀의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 The Marketing with Sports)
이것은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으로 그들 입장에서 볼 때 스포츠 마케팅은 엄밀하게 스포츠 스폰서쉽 이라고 해야 한다. 여기서 스포츠 스폰서쉽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스타, 팀, 연맹 및 협회, 스포츠 행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기획, 조직, 실행, 통제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를 촉진 수단으로 이용하는 마케팅으로 스폰서쉽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범주에 속한다. 스포츠 후원은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포츠 활동에 재정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이 기업에 의해 이용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 독특한 광고 노출효과: 타이틀 스폰서, 유니폼에 상표부착 등
=>> 특정 표적시장을 목표로 하는 프로모션 전개에 유리
- 소비자들의 높은 광고 수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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