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를 넘어서는 개인 카페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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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카페의 개념정의
1.2 연구목적
1.3 연구방법

2. 스타벅스의 성공 비결
2.1 다양하고, 고품질의 커피
2.2 카페=제3의 체험공간
2.3 혁신적 서비스

3. 스타벅스의 약점
3.1 비싼 커피 가격
3.2 부정적 이미지 확산
3.3 이제는 식상한 분위기

4. 개인 카페의 성공 전략
4.1 테마가 있는 공간
4.2 웰빙과 맛의 조화
4.3 비싼 고급 커피와 저렴한 일반 커피-이중 전략
4.4 다양한 고객 겨냥

5. 결론
5.1 요약
5.2 전망
본문내용
2.2 카페=제3의 체험공간

제3의 공간이라는 말이 있다. 회사를 다니는 사람에게 제1의 공간은 집이고, 제2의 공간은 회사다. 이들은 대부분 제1의 공간과 제2의 공간을 쳇바퀴 돌 듯 왔다 갔다 한다. 그래서 어떨 때는 쳇바퀴에서 벗어나 호전한 공간에서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 한다. 또 마음 맞는 사람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보내고 싶어 한다. 매일은 아니지만 거의 규칙적으로 찾아가서 스트레스를 풀거나 여유를 찾는 공간을 제3의 공간이라 한다. 김민주, 커피경제학, 지훈출판사, 2008, p202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오늘날 스타벅스를 있게 한 장본인이다. 뉴욕 빈민가 출신으로 어린 시절을 어렵게 지냈다. 20대 후반에 유럽계 회사의 부회장으로 잘 나가던 사람이 '스타벅스 커피, 티 앤드 스파이스'라는 소매업체에 입사하여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들었다.
회장은 카페를 제3의 공간으로 만들었다. 그는 고객을 빨리 내쫓는 패스트푸드점과 달리 오래 머물면서 편안히 이야기도 하고, 책을 보며 쉴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분위기와 인테리어에 신경을 썼다. 책을 보는데 지장이 없도록 조명을 밝게 하고,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인터넷 망을 깔았다.
땅이 좁고, 편안히 쉴 곳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스타벅스가 자연스럽게 제3의 공간으로 각광을 받았고,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었다.

2.3 혁신적 서비스

스타벅스는 서비스 전략을 신속하게 수립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커피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 크라상, 베이글, 케이크, 페이스트리, 스콘, 샌드위치, 쿠키 등 음식을 판다. 커피 외에 티, 생수, 주스 등 다른 음료도 있다. 원두커피와 커피 메이커, 커피 프레스, 머그, 휴대용 텀블러도 판매하며 5,000원권, 1만 원권 등 상품권도 판매한다. 최근에는 샌드위치 메뉴도 내놓았다.
스타벅스의 바리스타(종업원)들은 커피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는 최고의 커피 전문가이다. 이들은 커피뿐만 아니라 고객을 감동시키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다. 고객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는 조그마한 소리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미세한 먼지도 보이지 않도록 청소를 한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혁신적인 서비스는 스타벅스가 성공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다.

3. 스타벅스의 약점

3.1 비싼 커피가격

요즘 우리나라 물가가 많이 올랐다고 한다. 매스컴에서는 거의 매일 물가가 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준만・오두진,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인물과 사상사, 2005

김민주, 커피경제학, 지훈 출판사, 2008

김성윤, 커피이야기, 살림 출판사, 2004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박종만, 커피기행, 효형출판, 2007

<참고사이트>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06/07/04/2006070456015.html
저자-최현묵 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3&aid=0000156467
저자-조고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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