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참이슬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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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시

Ⅱ. 성공사례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S. T .P 전략
3. 4P 전략

Ⅲ. 기존시장 유지방안
1. 경쟁사 분석
2. 대응방안 - Promotion의 강화

Ⅳ. 해외진출방안
1. S. T. P 전략
2. 4P 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시

지금 한국 희석식 소주 시장 상황은 거의 포화 상태로 더 이상의 성장 가능성이 희박하다. 따라서 이제 진로의 길은 외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길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시장의 크기가 크고, 진로의 주도적 수출시장이 아닌 미국시장에 주목했다. 진로는 이미 1975년에 미국시장에 진출 하였지만 한인타운 중심의 판매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은 앞으로 진로 참이슬이라는 그룹의 자신감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도 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진로가 당면한 또다른 문제점 중의 하나는 경쟁기업의 공격적 마케팅 활동에 있다. 전통적 경쟁업체인 두산이 최근 대대적인 녹차붐 조성에 나서고 있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바이러스마케팅등의 다양하고도 특색있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국순당도 또한 최근 삽겹살에 메밀한잔이라는 삽겹살 전용소주를 개발해, 집중화전략으로서 참이슬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참이슬은 수도권 소주시장 점유율 90%를 넘었고, 소주에 대한 지역적 색깔이 강한 지방에서도 그 점유율이 50%가 넘는다. 우리는 이러한 참이슬에 대한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서, 성공적 마케팅의 요건이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진로와 참이슬브랜드가 갖는 한계성과, 문제점에대한 분석을 통해서 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하는 방안과 기업성장의 필수 요건인 매출증대 방안에 대하여 그 방법을 모색해 볼 것이다.

Ⅱ. 성공사례분석
1. 거시환경분석
참이슬은 98년 10월 출시되었다. 우리는 이 시기의 주류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국내 주류시장은 주류의 다양성을 저해하고 있던, 경쟁제한제도 완화로 인해, 주류업계의 경쟁강도가 강화된 시기다. 그리고 주류 첨가물의 규제범위 축소등의 주세법개정은 주류 다양성의 가능성을 높여주었다. 이러한 시장의 유연성을 높이는 요인들은 주류시장에서의 경쟁강도를 높이고, 각 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이끌어 내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쟁강도 강화요인에도 불구하고, IMF로 인해 기업들은 광범위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기 보다는 한정된 예산으로 주력 브렌드에 투자하는 전략을 폈다. IMF한파의 또다른 축으로 소비성향의 변화를 들수 있다. 소비에 있어 가격민감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 것이다. 이러한 민감도 증가는 원가절감에 대한 압박으로 이어졌다. 참이슬의 저가전략이 가능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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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 보통
  • baskin2***
    (2005.12.10 01:5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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