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 드라마와 여성 인물 변화 -내 이름은 김삼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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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1 <내 이름은 김삼순>이라는 드라마
Ⅰ-2 트렌디 드라마와 여성인물의 변화


Ⅱ.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살펴 본
〈내 이름은 김삼순>의 인기요인
Ⅱ-1. 시청자와의 공감
Ⅱ- 1. 1 캐릭터
Ⅱ- 1. 2 일상성
Ⅱ- 1. 3 삶에 대한 통찰

Ⅱ-2. 여성 캐릭터의 변화

Ⅱ-3. 코믹적요소가 가져오는 신선미
Ⅱ-3. 1 대사
Ⅱ-3. 2 행동이나 표정

Ⅲ. 결론

Ⅲ-1 요약
Ⅲ-2 앞으로의 트렌디 드라마가 나가야 할 방향성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여성인물의 변화정점인 <내 이름은 김삼순>의 인기요인

Ⅱ-1. 시청자와의 공감

Ⅱ-1. 1 캐릭터
〈내 이름은 김삼순〉의 공감요소는 우선 캐릭터를 통해 보여진다. 드라마 내에서 삼순이는 30살을 앞둔 노처녀로 뚱뚱하고 애인에게서 실연당하지만,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여성으로 그려진다. 이는 현실 속에서 서른 즈음에 사랑과 결혼, 일과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삼순이에게서 많은 여성들이 같은 처지라며 동질감을 느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나’ 일 수도 있고 ‘나의 애인’이나 ‘가족’일 수도 있는 삼순이는 부담 없이 많은 사람들을 TV앞으로 불러보았다. 친근감은 쉽게 ‘공감’을 자아낸다. 김진철(2005.8),「삼순이를 뒤따를 또 다른 삼순이를 기다린다.」,『MBC가이드』. p33.
삼순이가 이전의 드라마 내의 주인공들과 다른 외모와 그 외모만큼이나 전혀 세련되지 않은 ‘삼순이’로 불렸다는 것은 관객들에게 친숙함으로 작용하거나 관객보다 못한 처지로 인식되기에 충분하였다. 예쁘지 않은 캐릭터였다는 점에서 관객들에게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강은수(2006),『대중문화에 나타난 여성성의 재현 : 드라마 〈내이름은 김삼순〉과 ‘ANYCALL’광고 이효리 편을 중심으로』.


Ⅱ-1. 2 일상성
시청자와의 공감을 불러내는 두 번째 요소는 일상성이다. 우리의 삶과도 같은 일상성은 〈내 이름은 김삼순〉전반에 걸쳐 드러난다. 삼순이가 사는 공간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공간이다. 아버지가 삼순이를 위하여 만들어준 꽃밭과 그네가 매달려 있는 집에서, 삼순이는 언니인 이영과 엄마과 함께 삼겹살과 소주(등심이나 안심과 양주가 아니라.) 서민 음식의 상징인 ‘삼겹살’과 ‘소주’를 먹고, 그 집이 아버지의 빚보증 때문에 넘어갈 위기에 처하자 가족들은 목숨을 걸고 그 아름다운 집을 지키려 노력한다. 또 다른 삼순이의 공간인 버스는 헐렁한 티셔츠와 바지 차림의 그녀가 서있기에 안성맞춤인 곳이었고, 그녀의 일터는 진헌이 운영하는 고급 레스토랑 이었으나, 고급이라서 위화감을 조성하기 보다는 유니폼을 입고 그 안에서 열심히 일을 하는 그녀의 모습을 보임으로써 일상적인 일터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16회까지 드라마가 진행되는 동안 그녀는 특별한 날들을 제외하면 거의 헐렁한 티셔츠에 바지 차림으로 일상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의상이었다. 그녀는 관객들이 전국의 어느 버스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거나, 열심히 일하는 모습, 또한 검소하고 절약하는 모습을 시종일관 유지하면서, 관객들의 일상 속에 존재하는 캐릭터를 유지하였다. 앞글,pp49-50.


Ⅱ-1. 3 삶에 대한 통찰
〈내 이름은 김삼순〉과 시청자와의 공감은 삼순이의 삶에 대한 통찰과도 관련되어있다. 이는 드라마에서 삼순이의 독백을 통해 잘 나타난다. 삼순이는 진헌의 레스토랑에서 근무하기 위해 면접을 보는 도중 이런 말을 했다. “초콜릿 상자엔 한 사람의 인생이 담겨 있거든요. 〈포레스트 검프〉라는 영화 보셨죠? 거기 보면 주인공 엄마가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다. 네가 무엇을 집을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해요. (중략) 어렸을 때는 겁도 없이 아무거나 쑥쑥 다 집어먹고 그랬는데 지금은 생각도 많이 하고 주저주저하면서 고르겠죠. 어떤 건 쓴 럼주가 들어 있다는 걸 이젠 알거든요. 바라는 게 있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초콜릿 상자에 더 이상 럼주 든 게 없었으면 좋겠다. 그거예요.” 〈내이름은 김삼순〉,MBC.
삼순이의 통찰력 있는 대사에서 우리는 그녀가 성숙한 여인으로서 인생의 쓴맛과 단맛을 맛보았다는 걸 알 수 있으며 이는 보편적으로 인생에 대한 진리이기도 하다. “지금 내가 울고 있는 건 그를 잃어서가 아니다. 사랑. 그렇게 뜨겁던 게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게 믿어지지 않아서 운다. 사랑이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는 걸 알아 버려서 운다. 아무 힘도 없는 사랑이 가여워서 운다.” 〈내이름은 김삼순〉,MBC
이 대사는 삼순이의 레스토랑에 옛 연인인 현우가 약혼 케익을 주문한 것 알게 된 후의 독백이
참고문헌
1. 강은수(2006),『대중문화에 나타난 여성성의 재현 : 드라마 〈내이름은 김삼순〉과 ‘ANYCALL’광고 이효리 편을 중심으로』.
2. 김진철(2005.8),「삼순이를 뒤따를 또 다른 삼순이를 기다린다.」,『MBC가이드』.
3. 조성기(2005.7),「‘정형’ 즉 ‘파격’을 꿈꾸다.」,『MBC가이드』.
4. <내 이름은 김삼순>,MBC,(2005).
5. http://skyvideo.pe.kr/movetop (타)에서 트렌디 드라마 클릭
6.http://search.daum.net/cgi-bin/nsp/search.cgi?nil_profile=g&nil_search=sugtop&w=tot&q=%B3%BB%C0%CC%B8%A7%C0%BA%B1%E8%BB%EF%BC%F8,
7. http://alldic.daum.net/dic//search_result_total.do?q=cliche ,2007.12.22
8. <사진 1>
http://tab.search.daum.net/dsa/search?w=img&q=%B3%BB%C0%CC%B8%A7%C0%BA%B1%E8%BB%EF%BC%F8&lpp=16&img_t=0&img_r=0&img_f=0&SortType=3&cp=&page=1
<사진2>, <사진3>,<사진4>
http://cafe104.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Z7Gd&mgrpid=&fldid=4KVk&contentval=001W3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5831&fenc=PKGW-EI9Yl10&nenc=QxlO.cOdkDuYGF4dbPVaTA00
<사진5> http://blog.daum.net/shopbusan/2514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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