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드라마와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랑이 뭐길래 - 愛情是什麽?

2. 별은 내 가슴에 - 星夢情緣

3. 가을동화- 藍色生死戀

4. 대장금- 大長今

5. 풀하우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별은 내 가슴에 - 星夢情緣
별은 내 가슴에는 고아인 여자 주인공과 가수를 꿈꾸는 부잣집 남자 주인공과의 사랑이야기로 한국판 신데렐라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었다, 처음에는 차인표를 띄우겠다는 제작진의 의도가 있었으나 안재욱 열풍을 일으키며 그와 드라마의 인기는 하늘을 찔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단 안재욱 뿐만이 아니라 드라마의 OST 또한 인기를 누렸다.
‘사랑은 뭐길래’로 가족 드라마로 인식된 한국 드라마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 것은 다름 아닌 ‘안짜이쉬(안재욱의 중국 이름-安在旭)’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별은 내 가슴에’가 중국 전역에 방영되면서 불어 닥친 한국 드라마 열풍은 그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었다. 안재욱의 카리스마는 기존의 히어로인 주윤발(周潤發)과 유덕화(劉德華)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기에 충분했다. 이처럼 1990년대 말부터 중국대륙에서는 HOT와 안재욱이 쌍축을 이루면서 중국 젊은 세대의 문화를 선도하는 주류 세력으로 부상하기 시작한다. 이제부터 중국의 매체에서는 한국에서 불어 닥친 이러한 현상들을 단순한 헤프닝으로 여기지 않고 실체가 있는 문화 현상으로 간주하면서 이것을 ‘한류(韓流)’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3. 가을동화- 藍色生死戀
대만은 중국대륙에 비해서 자본주의 문화가 일찍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서양과 일본의 문화들이 깊숙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따라서 대만에서의 한류는 중국과 비교하여 그 강도가 조금 덜한 것이 사실이었다. 이러한 현상을 완벽하게 뒤집어 버린 사건은 바로 ‘가을동화’의 출현에서 비롯된다. ‘가을동화’는 한국에서도 중국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었다. 송혜교와 송승헌 그리고 원빈까지 주인공 모두가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이다. 남매의 사랑이라고 하여 제재부터 독특했던 이 드라마가 중국인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며 채널을 돌릴 때마다 ‘쑹후이차이오(宋惠橋)’가 나오는 진풍경을 자아냈다.

4. 대장금 조선 중종 때의 의녀. ≪조선왕조실록≫에 중종의 총애를 받은 천민 출신의 의녀로 기록되어 있다. 어의녀, 즉 왕의 주치의 역할을 했다고 전하는데 이는 기록에 등장하는 많은 의녀 가운데 유일한 것이다. 수많은 남자 의관을 제치고 왕의 주치의가 되었다는 것은 당시 남성 위주의 엄격한 관료주의제 아래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크다. 위대하다’를 뜻하는 ‘大’를 써서 대장금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요리에도 뛰어났다고 전해진다.
- 大長今
한국의 사극을 중국에 가장 확실하게 알린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05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한류 열풍은 최고조로 치달았다, 그 진원지는 바로 TV 드라마 ‘대장금’이다. 이는 2005년 전체를 통틀어 중국에서 ‘한류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했다. ‘대장금’은 2005년 한류 열풍의 키워드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실제로 2005년 9월 1일부터 한달 반 동안 방영된 중국 대륙은 ‘대장금 후유증’을 앓았다. 밤 10시부터 방영됐음에도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대장금 타임’이라는 말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10월 초 국경절 연휴 기간에는 시청자가 1억 6000만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오나라 오나라로 시작되는 대장금 주제곡과 함께 한국의 음악이 중국의 골목골목에 퍼지
참고문헌
1. ≪중국마케팅≫. 김용준․ 백은영. 박영사(양영각. 2004.
2. ≪TV드라마와 한류≫. 경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박이정. 2007
3.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장수현 외. 학고방. 2006
4.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허브 현황, 정책
  • 한류 허브국제통상정책론INDEX한류 현황한류 허브 정책결론1.2.3. 한류 K-CULTURE하나,한류,의미한류,의미한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드라마, k-pop,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 산업이 지배적 한류,의미한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1990년 말BUTIn 중국홍콩대만한류 초기개념 = 사회문화적현상선풍적인 인기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계 스타들

  • 세계로 향하는 한류드라마
  • 세계로 향하는 한류 드라마목차1.한류란2.한류 현황3.한류드라마의 시작4.드라마의 종류5.한류드라마에 대한 기사6.한류드라마의 수입과 수출7.한류드라마의 영향8.한류의 지속성한류란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한류의 현황1990년대부터 시작된 한류는 이제 중국, 대만, 홍콩을 비롯한 중화권 국가뿐만 아니라, 동남아 국가와 일본,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에 까지도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드라마의 흥행

  • K-POP의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과 향후 전략
  • K-POP의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과 향후 전략 목 차 I. 한류의 발전계기II. K-POP의 성공요인III. K-PO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IV. K-POP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방안V. 결론 및 시사점I. 한류의 발전계기와 발전단계‘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1999년 국내인기 TV드라마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열풍이 시작되었다. 이

  • (방통대 2016-2)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한류의 발전계기II. K-POP의 성공요인III. K-PO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IV. K-POP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V. 결론 및 시사점I. 한류의 발전계기와 발전단계‘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1999년 국내인기 TV드라마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열풍이 시작되었다. 이후 한류드라마 열풍은 중국뿐만 아니라 타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