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성숙에 미치는 교회음악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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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교회음악에 대한 이해

2.1. 교회음악의 정의

2.1.1 음악과 교회음악

2.1.2 교회음악의 의의

2.2. 교회음악의 기능

2.2.1 예배적인 기능

2.2.2 전도(선교)적인 기능

2.2.3 교육적인 기능

2.2.4 성도의 교제를 돕는 기능

3. 신앙성장에 미친 영향

3.1. 성서교육에 미친 교회음악의 영향

3.2. 치유에 미친 영향

3.3. 성도 상호간에 미친 영향

3.4. 신앙과 생활의 간극 축소

3.5. 일반인들에게 미친 영향

4.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찬양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도록 우리를 준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우리들의 마음을 사랑 안에서 밀착시켜 줄 뿐 아니라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막힌 담을 부수어 주기도 하는 것이다. 바로 그렇게 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돌보시고 보살피실 수 있게 되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때 성령님께서 임하시어 우리를 성결케 해주시기 때문이다. 또한 찬양은 막힌 담이나 벽을 허는 능력과 우리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음악은 우리의 육체적 건강을 회복시켜 줄뿐 아니라 영적인 건강을 회복시키며 마음과 영을 해방시키는 놀라운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마음이 혼란하고 근심 가운데 있을 때 쉬게끔 해주고 마음을 달래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필자도 화가 날 때나 우울할 때 기타를 치며 찬양을 하는데 마음을 다스리는데 큰 힘이 된다. 음악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평안을 준다. 음악 효과 중에서도 특히 교회음악(찬양)은 인간의 심령 속 깊은 곳에 영향을 끼친다. 찬양은 영혼의 향기요, 보이지 않는 영적 비밀 무기이다. 시편22편 3절에 보면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라고 했다. 다시 말해 찬양은 하나님이 살고 계시는 거처라는 것이다. 찬양은 그 분의 영원한 자리인 것이다. 크리스천들이 신령과 진정으로 찬양을 부르게 될 때 그 모습에서 기쁨과 평안,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를 볼 수 있다. “나팔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가 일제히 소리를 발하여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 치며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송하여 가로되 선하시도다. 그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 하매 그 때에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인하여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하나님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 역대하 5:13-14.


이것은 예배에 있어서 음악이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백성에게 느끼게 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험은 개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께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하나님의 임재와 교통을 가질 수 있으며 이에서 영적인 경험과 성장과 치유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찬양은 그들의 상한 감정을 치유시킬 수 있다. 찬양은 근심을 제거하는 하나님이 주신 옷이다. 이사야 61: 3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의 찬양 속에 거하시는 분이다. 찬양할 때 성령과 우리의 영이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되고, 치유의 능력이 바로 그런 곳에 넘치게 되는 것이다. 세속적이고 부정적인 음악이 범람하는 가운데, 성도들에게 찬양을 가르치며,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을 체험하게 하며, 그들의 상한 심령이 치유함을 얻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1.2. 교회음악의 의의
교회음악(Church music)은 노래하는 집단인 교회라는 공동체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서 예배와 전도, 기독교 교육에 관계되는 모든 성악곡과 기악곡을 뜻한다. 이는 사전적인 의미일 뿐이므로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교회와 예배의 개념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임영만, 교회음악개론,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6, pp.13- 14.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교회음악은 받을 대상이 하나님이어야 하고 수단은 입으로 하는 노래이어야 하며 내용은 찬미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으며 김건정, 교회전례음악, 카톨릭출판사, 1987, p.15
, 루터는 “음악은 하나님이 주신 가장 귀한 은사요 선물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음악, 믿음 등 이 세 가지는 진실로 기적이요 방황하는 영혼에게 평화와 위로를 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하여 세속음악 또는 일반 음악에 대응되는 것으로서의 교회음악을 묘사하고 있다. 따라서 개념적 요소로서 ‘교회’와 ‘하나님’을 대상으로 하므로, 교회라는 개념의 의미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건물’이나 ‘신자들의 집단’으로서의 교회 개념은 교회음악을 논할 때 실제상 거의 쓰이지 않고 ‘예배를 드리는 곳’의 개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교회음악을 다룰 때는 주로 예배와 관련지어 다루어야 한다. ‘교회음악’, ‘예배음악’, ‘찬양’은 동일한 것의 다른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또한 그렇게 해서 큰 무리는 없으나 엄격한 의미에서 세 가지 개념은 구분될 수 있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모든 음악이 교회음악이므로 가장 광의의 개념은 ‘교회음악’이고, 예배음악이 아닌 교회음악이 있으므로 그 다음은 ‘예배음악’일 것이며, 예배음악 중에서도 찬양의 가사 내용으로 되어 있지 않은 것들이 많으므로 마지막이 ‘찬양’이다.

이상과 같이 살펴 본 것을 요약하면, 교회음악이란 교회가 그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일체의 음악적 활동으로서 하나님을 찬미하며 그의 은혜에 감사하고 경건하며, 영감이 깃들어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이 부를 수 있고 이해될 수 있는 예술성과 종교성이 있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음악은 예배음악 또는 찬양과 동일시하지만 개념상으로는 구분될 수 있다. 다만 교회음악, 예배음악, 찬양 등은 분리할 수 없는 한가지이기 때문에 개념상의 구별에 집착하는 강박적 사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찬양의 틀을 확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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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복음 음악 연구소, 『교회 음악의 재발견』서울: 서울서적, 1995
윤양석. 음악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1994
임영만, 교회음악개론,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6
조선우 외. 음악학,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6

2. 서양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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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밀러, 윤종석 역, 재즈처럼 하나님은, 복 있는 사람, 2005
마크&패티 버클러, 임종원 역, 하나님과의 대화, 브니엘, 2006
플로이드 맥클랑, 예수전도단 역, 하나님과의 친밀감(개정판), 예수전도단,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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