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열풍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선정이유
- 현재의 사극 열풍에 대하여(서점, 시험, 시청률)

2.본론
2.1-사극열풍에 대한 고찰
2.1.1-사극열풍이 새로운 것이 아님

2.2-과거와 현재의 사극(특징)
2.2.1-과거의 사극
2.2.2-현재의 사극

2.4.1-왜 사극인가?
2.4.2-시청자, 왜 사극에 열광하는가?
2.4.3-제작자, 왜 사극을 제작하는가?

3.결론
3.1.1-미래의 사극에 대한 기대
3.1.2-역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고취
본문내용
2-2현대의 사극.
『허준』이후로 사극은 크게 변하기 시작하였다. 먼저, 사극은 사료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고증하는 것이라는 그동안의 인식에서 탈피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사극에 작가의 상상력이 많이 들어가게 되었고 ‘아마 이러이러한 일도 있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이 많이 포함되게 되었다. 작가의 상상력이 중요하게 부각됨에 따라 사극의 이야기 주제도 다양해졌다. 그동안에는 주로 ‘조선왕조실록’으로 자료를 구하기가 쉬운 조선시대의 궁궐이야기가 주된 내용이었지만, 이제는 ‘왕과 나’의 김처선이라는 내시이야기, ‘대장금’에서 조선최초의 여성 임금주치의가 된 장금의 이야기 등 이제 사극은 단순히 왕들의 이야기만이 아닌, 그 주변 인물들로 범위가 확장되었다. 등장하는 소재도, 대장금의 ‘음식’ 이산의 ‘도화서’등 그동안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들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사극들처럼 왕의 업적을 그려낸 이야기에서도 왕은 단순한 위인으로만 그려지지 않는다. 그들도 똑같이 외로움 속에서 괴로워하고, 두려워하며, 한 여인을 사랑하는 등 우리의 평범한 인간들과 다를 것 없는 하나의 사람으로 그려진다는 것이 과거와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보인다. 즉 예전의 사극은 인물을 정형화되고 표면적으로 다룬 것이 비해 요즘 사극은 현대인들의 관점에서 더욱 복잡하고 현실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현재 방영되고 있는 MBC의 ‘이산’에서 정조는 자신을 향한 온갖 음모 속에서 이와 같은 감정의 변화를 보인다. 이러한 점은 사료에는 기록이 되어있지 않은 부분이므로 작가의 상상력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혹자는 이것이 역사 왜곡이라며 비판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작가의 조치는 어째서 역사속의 인물들이 그러한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가에 대해 일반 시청자들이 더욱 공감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여겨진다. 시대상황의 범위도 넓어져서 과거 조선시대 중심이었던 한계에서 벗어나 고구려시대를 다루는 사극들도 많이 등장했다. 특히 ‘태왕사신기’ 에서는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400억이라는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여 화려한 그래픽을 동원하는 등 그동안의 사극과는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3.왜 사극인가?
‘현재 왜 이렇게 사극의 인기가 높은가?’ 라는 질문의 답은 두가지에서 찾을수 있는데 그것은 수요자 측과 공급자 측의 입장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시청자와 방송제작사들의 입장에서 찾을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극 또한 하나의 상품이므로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하는 시장의 법칙에서 예외일수는 없는 것이다. 예로, KBS에서 북한의 방송국이 제작한『사육신 』은 현재의 수요자가 원하는 퓨전사극의 형태를 무시한 채 1980년대에나 볼 수 있
참고문헌
http://www.tvreport.co.kr/ArticleShellView.asp?art_id=200710150033 <사극, 시청률 석권>

2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htm?ut=1&name=/news/entertainment/200710/20071011/7ak19002.htm
<안방가의 사극열풍, 서점가로>

3)http://www.newsva.co.kr/uhtml/read.jsp?idxno=201256§ion=S1N53§ion2=S2N214 ‘한국’역사알기 열풍>

역사학연구소,2004, 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p.91

http://economy.hankooki.com/lpage/news/200709/e2007093018192083940.htm 안방극장은 지금 사극열풍

6)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110275427 ‘사육신’ 힘겨운 여정, 쓸쓸한 종영

7)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751750 이산vs 왕과나,

8)http://www.sportsseoul.com/news/entertain/tv/071024/20071024104479678000.htm 광고계도 ‘사극열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합편성채널(종편) 시행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이해 - 종편의 정의, 특징, 장단점, 파급효과, 찬반 의견 및 나의 견해
  • 열풍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드라마나 음악, 영화 등의 전통 미디어 콘텐츠는 어느 정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세계 정상수준의 IT산업 인프라 역시 앞으로의 콘텐츠 경쟁,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서 든든한 지원군 노릇을 할 전망이다. 따라서 종편 도입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매체융합과 디지털화 등 세계적 흐름에 편승해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글로벌 수준의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반대 의

  • 외식산업의 성공 및 실패 사례
  • 레포트를 작성하기 전까지는 전혀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 그렇게 홍보가 활성화 되지 못한 업체이기 때문에 당연히 하락세를 보이는 것도 그렇구나라고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지금 글로벌화된 경기침체로 인해서 외식업체 또한 침체적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추세에 전혀 알지 못하는 업체에 대한 신뢰도는 극히 적어 고객의 방문이 뜸해지기 마련 때문이다. 또한 지나친 현지화는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는 결과를 가져왔고, 여러 면에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레포트의 중심이 될 카타르와 바레인, 아랍에미리트는 다른 중동국가들에 비해 Multilingualism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언어적인 특징이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중동의 극동에 위치하여 비교적 다른 국가들과 교류가 용이한 점과 고도의 도시화를 위해 유입된 외국인 노동자들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복잡한 언어 환경에서도 아랍어가 이들의 국가언어로서 자리를 잃지 않는 것은 이슬람의 힘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본론에서는 카타르,

  • [성상품화] 한국영화속의 여성이미지
  • 사극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섹슈얼리티를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어요.사실 팜므파탈의 이미지를 어느 정도 구현을 했었는데, 팜므파탈에서도 원초적 본능에 나왔던 샤론스톤 같은 경우는 남성의 시각적 대상이 됨에도 불구하고, 그러니까 시각적으로 전시되는 하나의 대상물이 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자신의 그 섹슈얼리티를 과도하게 보여줌으로써 화면을 압도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거든요. 그러니까 남성이 여성의 신체를 훔쳐보는 그러한 느

  • [사회현상] 퓨전문화
  • 열풍은 현재 인간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자본주의와 과학주의의 한계점을 발견한 인간들이 그 관심을 인간의 내면 세계로 돌리는 움직임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퓨전 패션① 스포츠 케주얼 : 스포츠룩의 활동성과 기능성과 캐주얼의 대중성과 편함과 패션성 믹스한 것으로 요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②힙워머 :힙워머는 언더웨어인데 추운 날씨에 미니스커트를 즐겨 입는 여성들을 위한 속옷이라고 할 수 있다. 힙 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