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 독식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그리고 그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최근 TV 예능 프로그램의 경향
2.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인기와 남성 편중 현상
2.2. TV 예능 출연진에서의 남성 편중 현상이 갖는 문제점

3. 여성 출연자 위주의 예능 프로그램의 고전 이유 분석
3.1. 현재 예능의 흐름과 맞지 않는 여성 출연자들의 성향
3.1.1. 여성 집단이 줄 수 있는 웃음의 한계
3.1.2. 여성 출연자들의 체력적 한계
3.2. 여성 출연자들의 여성적 이미지 탈피의 어려움
3.3. 역량 있는 여성 진행자의 부재
3.4. 프로그램 기획자의 아이디어 부족으로 인한 남성 의존적 소재의 반복

4. 해결 방안
4.1. 여성을 위한 새로운 소재의 개발
4.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구조의 변화
4.3. 여성 예능인들의 여성적 이미지 탈피

5. 결론

본문내용

2.2. TV 예능 출연진에서의 남성 편중 현상이 갖는 문제점

앞의 2.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남성 편중 현상이 현격하게 이뤄진 현 우리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여러 사회적 문제를 복합적으로 야기시킨다. 남성 출연자 위주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득세가 지속, 심화되면 방송 제작자들은 여성 예능인보다 남성 예능인을 더 선호할 것이고 1차적으로 여성 예능인들의 활동 폭이 감소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나아가 남성 위주의 사회 분위기를 조장할 위험한 가능성까지 내포하고 있다.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은 생각 그 이상이다. 화면에서 남자들만이 계속해서 등장하며 리얼 버라이어티에서의 다양한 야외 활동을 하며 어려운 작업들을 해내는 모습들을 보여주면 시청자들은 자신들도 모르게 남성 주도적인 분위기에 세뇌되고 만다. 또한 이것은 예능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감소시켜 문화 컨텐츠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균형이라는 것은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남녀 성간의 비율이 균형을 이루어야 문화 컨텐츠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인데 남성 편중 현상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저해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다양성 저해는 시청자의 선택 폭 감소로 이어지게 되고 시청자들은 그들 각자의 취향을 추구할 수 없게 되고 말 것이다.

3. 여성 출연자 위주의 예능 프로그램의 고전 이유 분석




3.1. 현재 예능의 흐름과 맞지 않는 여성 출연자들의 성향

3.1.1. 여성 집단이 줄 수 있는 웃음의 한계

시청자들은 예능 프로그램에 나온 사람들이 서로를 장난치듯 비하하고 몸 장난을 치는 것을 재미있다고 느끼고 웃음을 터트린다. 하지만 예능 프로그램에 나온 연예인들이 서로를 칭찬하고 다정다감한 대화만을 계속해서 나눈다면 지루함을 견디지 못하고 리모콘을 들어 채널을 돌릴 것이다. 여기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남성의 득세와 여성의 열세가 그들의 성향차이에서 비롯함을 지적할 수 있다. 남성 예능인들만 출연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보면 서로를 가차 없이 비난하고 헐뜯으면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안겨준다. 그들의 비난당할 만한 어리숙함과 모자람이 시청자들에게는 해학적으로 느껴지고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선사하는 웃음은 남성 예능인들의 성향에 더 적합하다. <1박2일>에서는 강호동이 이수근을 괴롭히는 캐릭터로, 강호동이 손만 들어올려도 이수근이 자신을 때리려는 줄 오해하고 움츠려 들거나 도망가기도 한다. <패밀리가 떴다>에서는 김수로가 이천희를 지나치게 군기잡고 그에게 계속 심부름을 시켜서 ‘김계모’와 ‘천데렐라’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이렇게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남성 출연자들의 관계를 몇 가지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러한 모습은 여성 출연자들 사이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남녀의 성향 차이로 인해 리얼 버라이어티의 여성 출연자들은 서로에게 심하게 상처 주는 말을 하지 않고 서로 다정다감한 관계를 보여준다. 이것은 시청자들이 리얼 버라이어티를 보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인 ‘웃음과 재미’를 선사하기에는 너무 미약하다. 이러한 남녀간의 성향 차이는 시청자들도 알고 있기 때문에 여성 예능인들의 지나친 장난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지난 해 <골드미스가간다>에서 불거졌던 ‘예지원 왕따설’을 한 예로 들 수 있다. 홍수민, <예지원 왕따설은 오해다>,<tnb뉴스><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
04&c1=04&c2=04&c3=00&nkey=200911040858153&mode=sub_view>, 2009. 11. 04.
다섯명의 여성 출연자들이 한 여성 출연자에게 말을 쏘아붙이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 등의 모습을 화면에 보이자 시청자들은 입을 모아 나머지 출연자들이 예지원을 왕따시키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골드미스가간다>측은 부인했지만 이 일이 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결국 예지원은 그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그런데 과연 그들이 남성 예능인들이었어도 시청자들은 왕따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을까?



참고문헌
AGB닐슨미디어리서치(2010), <시청률 주간 TOP50프로그램>, d.php?md=A01&tm=1&no=451790>.

성예진(2009), <무한걸스 크리스마스 파티에 멤버들 남자친구 총 출동>,<이슈 프리즘>, 4.com/news/articleView.html?idxno=39091>.

위키피디아, <버라이어티 쇼>, C%96%B4%ED%8B%B0>.

홍샘(2009),<청춘불패, 남게스트 방문에 대처하는 걸그룹의 자세?>,<리뷰스타>, /web_200806/view.php?code=1010&id=220162>.

홍수민(2009), <예지원 왕따설은 오해다>, 04&c1=04&c2=04&c3=00&nkey=200911040858153&mode=sub_view>.

황윤정(2009), <나르샤, 청춘불패 구덩이 판 화장실은 도저히...>,,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한계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한계목차Ⅰ. 개관 Ⅱ.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 및 특성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정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성(중요한 3요소) Ⅲ.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문제점 제기MC독점과 고정된 패널언어를 부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비슷하다는 문제몸을 사용한 개그와 자학Ⅳ.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 조사우리조가 생각한 문제에 대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그대로 해석하고, 현상의 발단과 문제점, 해결책 즉, 대중문화가 소비중심의 형태로 치우치고 있음과 그것이 지니고 있는 세대 간 단절과 장기적 측면에서 단절의 완화의 대안이라는 상반된 측면, 대중문화의 올바른 소비형태 정착을 위한 방법으로써의 아이돌 생산과정을 사업자, 제작사, 그리고 그에 따르는 소비자의 자세 측면에서 현상과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아이돌 문화의 소비 저변이 되는 팬덤 1) 팬덤의 사전적 정의팬덤은 광

  • [방송론] 방송의 폭력성
  • 그녀들을 도와 주는 턱시도 가면이라는 이상적인 남성상 덕분에 마지막에 가서는 싸움에 이기게 된다.이런 기본적인 이야기 틀을 가지고 있는 “달의 요정 세일러문”속에 나타나는 선정성과 폭력성 문제를 분석해 보겠다.여자 어린이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이들을 주시청자층으로 겨냥한 프로그램으로 여성의 성역할을 선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어린 소녀에서 힘을 부여받게 되면 메니큐어에 짧은 치마, 날씬한 몸매 그리고 성적 상징들을 지니고(

  •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개 요주제 :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주제문 :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선정성, 가학성, 막 말, 폭로성, 조작성, 반복 출연과 존재감 없는 게스트 등이 있으며 이에 따른 개선방안이 필요하다.1. 서 론2. 본 론2.1. TV예능프로그램의 분류별 장단점 분석2.1.1. 인포테인먼트2.1.2. 다큐드라마2.1.3. 리얼 버라이어티2.1.1. 드라메디2.2.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2.2.1. 선정성2.2.2. 가학성2.2.3. 막 말2.2.4. 폭로성2.2.5. 조작성2.2.6. 반복 출연과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리얼리티 프로그램 (reality program) 이란?1.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TV 리얼리티하나의 작품, 그것이 영화나, TV프로그램 또는 한 권의 소설이던지 간에 접한 후에 홀로 또는 공적으로 흔히들 따져보는 몇몇이 있다. 작품성과 흥미도, 그리고 현실성 즉, 리얼리티의 정도이다. 다수의 미디어는 리얼리티를 지니고 또 그 속에서의 어떠한 미디어들은 리얼리티만을 목적으로, 형식과 내용으로 다루기도 한다.매일같이 우리는 세기의 사건을 TV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