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놀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 청소년놀이문화의 조사, 청소년놀이문화와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청소년놀이문화와 놀이공간, 청소년놀이문화의 현황, 청소년놀이문화의 문제점과 시사점
- [청소년놀이문화]청소년놀이문화의 유형, 청소년놀이문화의 필요성, 청소년놀이문화의 변화, 청소년놀이문화와 놀이, 청소년놀이문화와 민속놀이, 청소년놀이문화의 현황, 향후 청소년놀이문화의 내실화 방안
- [청소년놀이문화][청소년놀이문화 놀이활동]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청소년놀이문화의 명멸, 청소년놀이문화의 지도자, 청소년놀이문화의 놀이활동, 청소년놀이문화의 현황, 향후 청소년놀이문화의 제고 방안 분석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 역할,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자, 놀이(놀이문화)와 창의력,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안전규칙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의 정착방안00
- 목차
-
1. 놀이문화란 무엇인가?
(1) 놀이에 대한 개념
(2) 문화요소로서의 놀이 개념
2. 청소년 삶에 대한 놀이의 기능
(1)탈일상성의 추구
① 스트레스 해소와 자유감
② 흥분과 재미 : 최적각성의 추구
(2) 공동체 의식의 경험
(3) 멋과 수월성 추구 : 자기표현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
3. 청소년 놀이문화의 실태
4. 실태분석에 의한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5. 청소년 놀이문화의 저해 요인
6. 청소년 놀이문화의 다양화를 위한 제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청소년 놀이문화의 실태
「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근래 우리나라의 놀이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해졌으나, 실제 청소년들이 하고 있는 놀이 활동은 주로 피동적 놀이들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즐기는 놀이로는 ‘TV보기’(69.4%), ‘친구와 이야기’(57.6%), ‘게임/전자오락’(50.4%), ‘음악감상’(49.8%), ‘만화’(49.2%), ‘영화’(45.1%), ‘노래방’(42.2%), ‘스티커사진찍기’(34.3%), ‘낮잠’(34.1%), ‘축구’(26.6%), ‘쇼핑’(25.8%), ‘농구’(23.3%), ‘음식점가기’(20.7%), ‘독서’(20.4%) 등이 있다. 남학생의 경우 ‘게임/전자오락’(72.4%), ‘축구’(57.0%)를 즐겼고, 여학생은 ‘친구와 이야기’(70.4%)를 좋아했다.
또한, 청소년의 놀이대상은 주로 학교 친구들이었으며, 가족들과의 놀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청소년들이 놀이를 함께하는 대상은 ‘학교친구’(61.1%), ‘동네친구’(9.0%), ‘혼자서’(7.9%), ‘옛날친구’(6.1%)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청소년들의 73%가 자신들의 놀이활동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률은 초등학생(44.0%), 중학생(29.0%), 인문고(12.5%), 실업고(18.0%) 순으로 나타나 초등학생 집단에서 가장 높은 만족율을 보였다. 이는 학년이 높아지면서 놀이활동에 대한 불만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놀이활동이 불만족스러운 이유에 대해서는 ‘놀이시설과 장소가 부족해서’(37.8%),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15.0%), ‘가족들의 이해가 부족해서’(18.4%), ‘불만해소가 충분하지 않아서’(7.9%), ‘놀이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몰라서’(5.8%)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상 청소년의 놀이 내용을 이 정도에서 끝내기엔 아직 문제들이 남아있다. 청소년 놀이문화라고 하면 최근 들어서는 노래방, 비디오방, 락카페, 당구장 이용과 흡연, 음주 등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놀이가 조사에서 빠지는 것은 내용으로서 보다는 놀이 장소로서의 의미를 더 갖기 때문이거나 부정적인 놀이라고 생각하여 아예 조사에 넣지 않기 때문이다.
4. 실태분석에 의한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첫째, 청소년의 놀이는 대부분 생산적인 활동이기 보다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감각적 이고 획일적인 놀이가 많다는 것이다. 즉 노래방이나 오락실, 공연장 등의 공간은 청소년들이 공부나 부모와의 대립으로 인해 느끼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별히 할 일이 없을 경우에는 오락실, 만화방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내일의 생산적인 일(공부)을 위한 휴식의 개념보다는 단지 도피처로서 또는 시간을 때우기 위한 장소로서 활용되고 있다.
둘째, 청소년의 놀이는 실내형 위주의 정서적 놀이가 중심을 이룬다는 것이다. 건전한 놀이로서의 스포츠활동도 실내에서 하는 다트 등이 중심적인 활동이며, 노래방, 비디오방, 만화방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활동성이 거의 없는 놀이를 즐긴다. 이러한 밀폐된 공간의 비활동적인 놀이는 성장기의 활발한 신체적 활동을 요구하는 청소년기의 특징과 부합되지 않는 놀이이다.
셋째, 개인 또는 소집단 중심의 놀이가 점점 늘어난다는 점이다. 사회적으로는 90년대 들어 나타나기 시작한 노래방과 비디오방 등의 소집단적인 놀이공간이 제공되고, 녹음기, TV, VTR, 컴퓨터 등의 기기가 개인화되면서 놀이가 소집단화 또는 개별화되고 있다. 이러한 소집단 또는 개별적인 놀이는 사회성 함양과 같이 시민사회에서 필요한 덕목 형성을 어렵게 한다는 점에서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참고문헌
-
1. 고성혜, 이용교,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원, 1996)
2. 김민(1994), 신종유흥업소의 청소년문화실태조사보고서, 서울YWCA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보고서 6,
청소년세대의 유흥문화 가능할 것인가?
3. 안우홍, 김수균, 레크리에이션론(서울 : 지학사, 1992)
4. 우리교육(1997), 중등우리교육, 3월호
5.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9
6. 한준상, 동승동의 아이들(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1997)
7. Johan Huizinga, Homo Ludens (The Beacon Press : Boseon, 1955), 김윤수 역,
호모 루덴스(서울 : 도서출판 까치,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과 도박의 경계와 모호하여 재미로 시작하는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논하시오
- [청소년문화]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 놀이문화 분석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놀이문화
- [청소년놀이문화][청소년][놀이문화][놀이]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 청소년놀이문화와 민속놀이, 청소년놀이문화의 실태, 청소년놀이문화의 문제점, 청소년놀이문화의 제언, 청소년놀이문화의 발전 방향 분석
- [놀이][놀이문화][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의 요소, 놀이(놀이문화)의 이론, 놀이(놀이문화)와 소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인간, 놀이(놀이문화)와 학급운영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이 정체성형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정체성형성 과정 경험에 적용하여 분석하세요
-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서
- 1)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2)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3)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 심리검사란 무엇이며, 좋은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세계의 기아, 난민, 인권문제 실태 및 원인과 해결방안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원방법과 과제분석(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주민 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조직화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