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과정 중 멘토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 정의
2. 청소년이 겪는 고민
2.1 학업에 대한 부담
2.2 학원 폭력
2.3 상담자의 부재
3. 청소년에게 멘토링이 필요하다.
3.1 특히 청소년은 직업적인 꿈을 이루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을 갖는다.
3.2 치열한 입시경쟁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잘못된 가치관을 토론
3.3 성적이 안나오는 원인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토론
4. 멘토링을 실시한 후 청소년에게 미칠 영향
4.1 청소년들은 멘토링이 적성 발견과 계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4.2 멘토링이 장기적, 그리고 정기적으로 이루어져 적성 발견과 계발에 필 수 코스로 자리 잡을 것이다.
4.3 연령별, 성별, 성격별, 적성별, 비전별 등 체계적으로 교육의 틀이 잡 혀서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는데 한 몫 할 것이다.
5.결론 및 요약
- 본문내용
-
2.1.2 학교 폭력 문제
다음 결과를 보고 위의 자료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학교 폭력 경험 유형별 비율 (단위: %)
남학생
폭력 유형
여학생
38.8
신체 폭행
4.2
36.2
물건갈취
12.5
39.5
위협협박
37.5
49.3
욕설폭언
55.3
44.7
괴롭힘
29.2
21.2
집단 따돌림
43.8
서울 소재 중고교 남녀학생 581명이 지난 1년 동안 1번 이상 학교 폭력을 경험한 비율.
복수 응답 가능/ 자료: 한국 가족 복지학 제19호. 2007-8-13 동아일보
김재엽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연구팀의 2007년 연구를 보면 34.9%의 중고등학교 학생이 1년 동안 1번 이상 학교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물리적 폭력을 많이 경험한 반면 여학생은 집단 따돌림 등 '관계적 폭력'을 주로 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이 공통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폭력은 욕설과 폭언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49.3%, 여학생은 55.3%가 '1년 동안 1번 이상 시달린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기관은 많지 않은 것이 사회적 현실이다. 학교 폭력 예방 센터 등의 상담 치료 기관은 물론 존재한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그런 곳에 입교를 거부한다. 이에 설문 조사 결과에서 학교(원) 폭력에 대한 여학생들의 고민 비율이 0.0%라는 것은 감수성이 예민한 여학생들이 오히려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길 꺼려한다는 반증일 수도 있는 것이다.
2.1.3 상담자의 부재
이번에는 청소년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조언을 주는 사람이 부족하다는 가정을 세운 후 통계청에서 자료를 찾아보았다.
<15~24세 청소년 고민상담 대상> (통계청, http://www.kosis.kr/ ,(2006년 자료)(단위: %))
전국
남
여
계
100.0
100.0
100.0
부모
18.0
16.7
19.1
아버지
2.9
4.1
1.7
어머니
15.1
12.6
17.4
형제, 자매
5.6
4.4
6.8
친구, 동료
49.9
48.4
51.3
선후배
2.3
3.1
1.6
스승
1.0
1.4
0.7
청소년 전문 상담가
0.1
0.1
0.1
스스로 해결
17.2
19.3
15.2
성직자
0.4
0.5
0.4
기타
0.4
0.3
0.4
고민 없음
5.0
5.8
4.3
청소년들의 고민 상담의 대상은 친구들이 압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정신과나 상담 센터 등 청소년 전문 상담자에게 찾아가는 비중은 전체에서 가장 낮은 0.1 %를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일반 공교육이나 의학의 힘을 빌어서 이루어지는 상담 교육을 청소년들이 불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것이 왜 청소년 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가에 대한 이유이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청소년에게 도움이 될 좋은 친구를 만들어주는 것이 청소년에게는 가장 도움이 됨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상담 교육의 역할을
- 참고문헌
-
자료: 한국 가족 복지학 제19호. 2007-8-13 동아일보
통계청,http://www.kosis.kr
네이버 지식인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이 있다 아동 발달은 성숙과 학습 중 어느 것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가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은 진단하시오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을 진단하시오.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실습신청(실습생프로파일)
- 현재 본인이 경험하고 있는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