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과정 중 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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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 정의

2. 청소년이 겪는 고민
2.1 학업에 대한 부담
2.2 학원 폭력
2.3 상담자의 부재

3. 청소년에게 멘토링이 필요하다.
3.1 특히 청소년은 직업적인 꿈을 이루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을 갖는다.
3.2 치열한 입시경쟁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잘못된 가치관을 토론
3.3 성적이 안나오는 원인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토론

4. 멘토링을 실시한 후 청소년에게 미칠 영향
4.1 청소년들은 멘토링이 적성 발견과 계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4.2 멘토링이 장기적, 그리고 정기적으로 이루어져 적성 발견과 계발에 필 수 코스로 자리 잡을 것이다.
4.3 연령별, 성별, 성격별, 적성별, 비전별 등 체계적으로 교육의 틀이 잡 혀서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는데 한 몫 할 것이다.

5.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2.1.2 학교 폭력 문제
다음 결과를 보고 위의 자료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학교 폭력 경험 유형별 비율 (단위: %)
남학생
폭력 유형
여학생
38.8
신체 폭행
4.2
36.2
물건갈취
12.5
39.5
위협협박
37.5
49.3
욕설폭언
55.3
44.7
괴롭힘
29.2
21.2
집단 따돌림
43.8
서울 소재 중고교 남녀학생 581명이 지난 1년 동안 1번 이상 학교 폭력을 경험한 비율.
복수 응답 가능/ 자료: 한국 가족 복지학 제19호. 2007-8-13 동아일보


김재엽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연구팀의 2007년 연구를 보면 34.9%의 중고등학교 학생이 1년 동안 1번 이상 학교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물리적 폭력을 많이 경험한 반면 여학생은 집단 따돌림 등 '관계적 폭력'을 주로 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이 공통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폭력은 욕설과 폭언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49.3%, 여학생은 55.3%가 '1년 동안 1번 이상 시달린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기관은 많지 않은 것이 사회적 현실이다. 학교 폭력 예방 센터 등의 상담 치료 기관은 물론 존재한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그런 곳에 입교를 거부한다. 이에 설문 조사 결과에서 학교(원) 폭력에 대한 여학생들의 고민 비율이 0.0%라는 것은 감수성이 예민한 여학생들이 오히려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길 꺼려한다는 반증일 수도 있는 것이다.

2.1.3 상담자의 부재
이번에는 청소년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조언을 주는 사람이 부족하다는 가정을 세운 후 통계청에서 자료를 찾아보았다.

<15~24세 청소년 고민상담 대상> (통계청, http://www.kosis.kr/ ,(2006년 자료)(단위: %))

전국



100.0
100.0
100.0
부모
18.0
16.7
19.1
아버지
2.9
4.1
1.7
어머니
15.1
12.6
17.4
형제, 자매
5.6
4.4
6.8
친구, 동료
49.9
48.4
51.3
선후배
2.3
3.1
1.6
스승
1.0
1.4
0.7
청소년 전문 상담가
0.1
0.1
0.1
스스로 해결
17.2
19.3
15.2
성직자
0.4
0.5
0.4
기타
0.4
0.3
0.4
고민 없음
5.0
5.8
4.3



청소년들의 고민 상담의 대상은 친구들이 압도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정신과나 상담 센터 등 청소년 전문 상담자에게 찾아가는 비중은 전체에서 가장 낮은 0.1 %를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일반 공교육이나 의학의 힘을 빌어서 이루어지는 상담 교육을 청소년들이 불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것이 왜 청소년 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가에 대한 이유이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청소년에게 도움이 될 좋은 친구를 만들어주는 것이 청소년에게는 가장 도움이 됨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상담 교육의 역할을
참고문헌
자료: 한국 가족 복지학 제19호. 2007-8-13 동아일보
통계청,http://www.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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