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교촌치킨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촌치킨 소개‥‥‥‥‥‥‥15-3
미시환경 분석‥‥‥‥‥‥‥15-5
거시환경 분석‥‥‥‥‥‥‥15-6
SWOT 분석‥‥‥‥‥‥‥15-9
교촌의 문제점‥‥‥‥‥‥‥15-11
대안도출 (1)‥‥‥‥‥‥‥15-
대안도출 (2)‥‥‥‥‥‥‥15-
대안도출 (3)‥‥‥‥‥‥‥15-
설 문 지‥‥‥‥‥‥‥15-14
- 본문내용
-
▲ 선정동기
최근 교촌치킨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이 기존의 쟁쟁한 브랜드들이 즐비한 치킨시장에서 일궈낸 것이라서 더욱 눈에 띄었다. 더구나, 1040여개의 가맹점을 폐업률이 0%로 관리를 하고 있다. 그러한 교촌치킨의 성공전략을 분석하고, 그러한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교촌치킨 소개
■ 교촌치킨의 시작은 경북 칠곡의 1호점이다. 창업주가 개발한 독특한 간장소스 치킨을 선보였는데, 꾸준히 지역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고객이 점점 증가하였고, 고객들 중에 교촌치킨을 창업하겠다는 의견이 증가하였다. 이에 교촌치킨은 95년에 회사를 설립하였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하나둘씩 가맹점이 생겨 97년에는 30여개로 증가하였고, 주로 경북 지역에 가맹점이 개설되었다. 99년부터 ‘케이 앤 지 시스템(주)’으로 변경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전국적인 가맹점 개설을 유치하게 되었다. 그 후 400호점까지 점포를 늘렸고, 현재의 교촌F&B로 회사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불과 2년도 안되는 기간에 1140(5.2일)호점까지 가맹점을 확보하였고, 그 중 폐업율이 0%로 유지가 되고 있다. 매우 급격히 성장하였고, 가맹점의 운영상태 또한 안정적이다. 그러나 단기간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규모에 비하여 서비스 기반과 SYSTEM이 미흡한 점이 있다.
- 참고문헌
-
■ 교촌치킨 홈페이지 : http://www.kyochongo.com
■ BBQ 홈페이지 : www.bbq.co.kr
■ 페리카나 홈페이지 : http://www.pelicana.co.kr/
■ 둘둘치킨 홈페이지 : www.22chiken.co.kr
■ KFC 홈페이지 : www.kfckorea.com
■ 메뉴판닷컴 : www.menupan.co.kr
■ 한국경제신문 : "BBQ vs 교촌치킨" (`04. 3. 23)
■ 한국경제신문 : "광고판에 닭싸움.." (`04. 1. 6)
■ 일간스포츠 : "교촌치킨" (`03.12.16)
■ 한국일보 : "소스, 美 FDA `적합` 가맹점 폐점률 0% " (`02. 9.26)
■ 월간식당 - 외식트랜드 설문조사 (`02. 3)
■http://www.tk7409.co.kr/view.php?menu=franchise%E2%88%82=cheinC& number=2832
(영남 외식컨설팅 “치킨 프렌차이즈업계 물류 전산화 추진")
■ http://www.union.re.kr/2_3.htm (고객만족도조사)
■ http://www.leespr.co.kr (마케팅자료실)
■ http://www.eweekkorea.com/02_contents/contents_view.asp?num=1688&num_c=1#
(eWeek - 고객과 상호작용 '주춧돌'시공")
■ Principle of Marketing (Philp Kotler)
■ 한국의 벤치마킹1(신홍철, 변지석, 이경주, 윤순봉, 이범일 지음/ 사계절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