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시대의 커피, 그 속의 사회적 의미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커피의 정의
1.2 연구 동기 및 목적

2.커피와 상업주의
2.1 커피 소비 현황
2.2 한국의 서구화와 커피 마케팅
2.3 커피와 자본주의

3.커피의 인기요인
3.1 커피의 맛과 향
3.2 사회적 지위와 개성 표출의 수단
3.3 대중성의 확보

4.커피 문화의 문제점 및 해결책
4.1 약탈과 착취의 상품 ‘커피’
4.2 공정무역과 건전한 소비

5.결론


본문내용
2.2 한국의 서구화와 커피 마케팅
우리나라는 커피가 세계에서 가장 늦게 전래된 나라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11번째 커피 소비국이 되었다. 이렇게 급속도로 커피 산업이 성장한 데에는 서구 문명과 우리나라 발전의 연관성에 그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커피가 들어온 시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 커피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때는 한국 전쟁 당시인데, 힘들고 혼란스러웠던 시기에 미국의 생활문화가 점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미국인의 생활문화 중에 하나였던 커피는 우리 일상에도 퍼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70,80년대 빠른 서구화와 발전은 자연스럽게 서구 문명의 패턴을 받아들이게 하였고, 결과적으로 커피 소비를 촉진시키게 되었다.
이런 변화에 힘입어 미국의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 전문점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상륙하고 한국인들의 서구화 성향을 눈치 챈 이들의 마케팅 전략으로 커피 산업은 활기를 띠게 되었다. 커피 마케팅 전략을 대표하는 곳이 바로 스타벅스라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서구화 되어가는 한국인들의 생활 패턴을 마케팅에 이용하였다. 그들은 빠른 도시화를 통해 형성된 도심에 체인점을 열기 시작하였고,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에 맞추어 아침 일찍부터 밤 늦게까지 영업 시간을 연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공간적 여유가 없는 특성을 이용하여 매장을 쉴 수 있는 카페의 이미지와 동시에 간단한 비즈니스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킴으로써 많은 손님들을 불러 모으고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2.3 커피와 자본주의
커피는 자본주의의 대표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 브랜드는 미국의 자본주의의 상징이라고 손꼽힐 정도로 자본주의의 성격을 잘 대표해준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은 웬만한 밥 한 끼 값보다 비싼 가격인데도 불구하고 스타벅스 커피는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1999년 스타벅스가 한국에 처음으로 문을 연 이후 스타벅스는 연간 30퍼센트라는 놀라운 성장 속도를 보이며 현재 75호점까지 개장한 상태이다. 스타벅스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현재 33%로 가장 높은 상태이다.
하워드 슐츠, 홍순명 역, 1999,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이와 같은 스타벅스의 확장 추세는 간접적으로 미국 자본주의의 작동 원리를 보여준다. 스타벅스는 미국 자본주의가 압축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스타벅스 와 같은 미국 고급 커피 브랜드 회사의 커피를 사마시면서 미국 특유의 기호와 이미지를 체험하고, 그것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자본을 이용하여 체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극대화 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을 끝없이 유혹한다. 소비자들의 허영심과 욕구를 채움으로써 자유로운 상업주의를 펼치는 것이 미국 자본주의이며, 스타벅스는 이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알랭 스탤라, 강현주 역, 2000, 커피, 창해
 팀 하포드, 김명철 역, 2006, 경제학 콘서트, 웅진닷컴
 하워드 슐츠, 홍순명 역, 1999,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 참고사이트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51159
 조선일보 기사,2008.12.01일자, 구내식당에서 밥 먹어도 커피는 스타벅스 ,'된장형' 소비문화 불황은 없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2/01/2008120100227.html
 네이버 카페, 분당커피교육센터,
http://cafe.naver.com/ebarist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21
 스타벅스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의 소비문화
  • 기능한다. 중요한 사실은 소비가 마치 공기처럼 가벼운, 거의 초실재적이고 상징적인 수준에 이르렀으며 그 결과 실제 구매 ‘행위’만큼이나 구매라는 관념이 많은 임금노동자들에게 동기로 작용한다는 점이다.근대 자본주의에는 소비주의, 즉 물건이나 일괄 경험 상품을 구매하는 데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적극적 이데올로기가 도처에 팽배해 있다. 소비주의 이데올로기는 자본주의를 정당화 하고 사람들이 현실뿐만 아니라 환상 속에서도

  • [대중문화] 우리나라의 70-80년대 사회변화와 대중음악- 외국과의 비교
  • 속의 공감이나 공유된 행위 양태들은 사람들의 문화적․심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산업화 이후 사회 내에서 대중이 한 시대의 계층을 형성하고 있고 이러한 대중이 향유하는 음악이 사회 안에서 생산되고 향유 되어 지고 있으며 또한 사회 내에서 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대중음악의 발생 또한 사회구조의 한 심층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중음악이 사회구성원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단순한 수단에 그

  •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 속 디지털 미학
  • 의미는 붕괴되며, 실재와 상상세계, 외양과 실재, 참과 거짓 등 근대 서구가 기초하던 모든 이분법적 대립항과 차이는 내파(implosion)되어 서로 함몰되어 소멸되고, 지시대상과 재현적 상상세계는 시뮬레이션 속에서 사라진다. 이는 현실적인 것, 의미, 역사, 권력, 혁명, 사회적인 것 등 모든 실증성, 큰 준거체, 최종성의 종말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대성이 생활영역의 증대하는 분화과정과 그에 수반하는 사회적 파편화와 소외로 특징될 수 있었다면, 탈

  •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
  • 그 뒤, 그리고 의료 서비스가 그 다음을 잇는 모양새로 서비스 투어리즘의 전조가 형성되고 있다. 사실 이러한 흐름은 우리 사회뿐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다.서비스 투어리즘 시대의 개막은 과보호를 받아 온 국내 서비스 산업에겐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이다.2) 느린 삶이 더 좋은 다운시프트 - 삶의 속도를 늦추고 또 늦춰라삶에서의 다운시프트는 인생의 기어를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바쁜 일에 매달려 사는 사람들이 보수는 적을 지라도 시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매스미디어의 이해 드라마를 통한 사회인식, 장르전환,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매스미디어의 이해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