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복사저포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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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만복사저포기> 선행 연구
2.1. <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
2.2. 불교적 인연론의 내포적 의미
(1)하씨의 믿음과 불교적 인연론
(2)양생의 소망과 불교적 인연론
2.3. <만복사저포기>의 환상성
2.4. <만복사저포기>와 김시습
3. 학교 교육에서의 전기소설
본문내용
2. <만복사저포기> 연구


2.1. <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

<만복사저포기>는 양생과 귀녀(鬼女)의 만남과 이별의 이야기이다. 비교를 위해 인물과 화소를 추상화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X는 Z로 인해 문제적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귀녀는 왜적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나) Y는 X를 만나게 되었다.(양생은 귀녀를 만나게 되었다.)
(다) Y는 X의 소망을 들어 주었다.(양생은 귀녀의 소망을 들어 주었다.)
(라) Y는 X와 헤어진 후 변모되었다.(양생은 귀녀와 헤어진 뒤 종적을 감췄다.)

이러한 서사구조와 유사삽화를 가지고 있는 이야기로는 『수이전』의 <최치원><원광><김현>과 『삼국유사』의 <선율><도화녀><원성왕><거타지>, 『고려사』열전의 <작제건> 등이 있다 첫째로『금오신화』창작의 내적 연원으로서의 설화텍스트는 엄밀하게 『금오신화』창작 이전의 것이어야 한다. 그러한 설화 텍스트는 본래의 모습을 완전하게 유지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설화의 양식적 속성상 그 서사 구조가 심각하게 변질되었다고 생각되지는 않아 텍스트로 선정했다. 둘째로 『금오신화』와 비교되는 설화의 텍스트를 모티브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선정한다면 그 대상의 폭은 엄청나게 확대된다. 따라서 비교 대상의 기준을 서사텍스트의 내적질서라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서사구조로 한정했음을 밝히는 바이다.
. 이것은 <만복사저포기>가 우리 서사 문학 전통과의 긴밀한 관련 속에서 창작된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서사구조와 유사화소를 공유하고 있다고 해서 서사방식까지 동일한 것은 아니다. 결말에서 서사적 모호함을 가지고 있는 <최치원>을 잠시 제쳐둔다면 대부분 일상적 인물의 현실적 성취를 서사화하고 있는데 비해 <만복사저포기>는 오히려 현실에서의 좌절을 서사화하고 있다. <만복사저포기>와 같이 일상적 인물의 소망이 신이한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실현되고 그렇기 때문에 일상적 인물이 좌절하는 이야기는 설화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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