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의미론] 의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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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미장에 대한 기초적 이해
1.1. 의미장의 정의
1.2. 의미장과 의미 규정
1.3. 개념장과 어휘장

2.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2.1. 장이론과 이론적 배경
2.1.1. 홈볼트
2.1.2. 소쉬르
2.2. 장이론의 전개

3. 계열적 장이론
3.1. 트리어의 장이론
3.2. 바이스게르버의 장이론
3.2.1. 정신적 중간세계
3.2.2. 언어 내용 연구
3.2.3. 장의 원리와 구조

4. 통합적 장이론
4.1. 본질적 의미관계
4.2. 의미장 구성의 핵심과 구조
4.3. 은유

5. 어휘장과 문화
5.1. 언어상대성 가설
5.2. 어휘장의 빈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2.1.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

장이론의 근원은 훔볼트(W. von Humbolt, 1767~1835)로 거슬러 올라간다. 다른 한편으로는 소쉬르(F. de Saussure, 1857~1913)에 의해서도 장이론이 제기되었다. 훔볼트를 원류로 한 신훔볼트 학파와 소쉬르를 원류로 한 스위스-프랑스 학파로 계승되면서 각각 독자적인 연구 영역을 확보하였다.

2.1.1. 훔볼트
훔볼트(1822)는 헤르더 동프로이센 모른겐 출생.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공부하였고 그곳에서 젊은 I.칸트와 J.G.하만의 감화를 받았다. 1771년에 뷔케부르크의 목사로, 또 1776년에는 문학상의 제자인 J.W.괴테의 추천으로 바이마르궁정의 목사로 초빙되었다. 철학자로서는 G.브루노, B.스피노자, G.W.F.라이프니츠 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같은 시대의 하만, 야코비 등과 함께 직관주의적․신비주의적인 신앙을 앞세우는 입장에서 칸트의 계몽주의적 이성주의 철학에 반대하였다. 역사를 제력(諸力)의 경합에서 조화에 이르는 진보의 과정이라고 보는 『인류역사철학고(人類歷史哲學考)』(1784∼1791)의 역사철학은 레싱을 계승하여 나중에 헤겔의 역사철학 구성에 이어지며, 또 『언어의 기원에 대한 논고』(1772)는 나중에 K.W.훔볼트의 언어철학에 영향을 주었다.
의『언어의 기원에 대한 논고』(1772)에서 언어철학에 영향을 받았다. 그는 언어의 본질을 말하면서, “언어 그 자체는 에르곤(Ergon)이 아니라, 오히려 에네르게이아(Energeia)이다.”라고 했다. 이것은 언어가 고정되어 있는 작품(werk)이 아닌 동적인 활동(tӓtigkeit)이며, 정신활동에 의하여 영원히 되풀이되어 작용하는 힘(wirkende kraft)이라는 뜻이다. 그는 ‘언어는 인간의 정신세계와 끊임없는 관계 속에서 활동하는 유기체(organismus)’로 간주한다. 이러한 훔볼트의 동적 언어관(動的言語觀)은 ‘언어 세계관’(weltansicht)과 ‘내적 언어형식’(innere sprachform)이라는 두 가지 주요 개념으로 나타난다.
훔볼트는 언어에 반영되어 있는 세계관을 규명하는 것이 언어 연구의 근본적인 목적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내적 언어형식은 언어활동의 형식으로서 내적 언어감성(innere sprachsinn)을 뜻하며, 내적 언어감성은 언어를 내부로부터 지배하고 모든 경우에 주도적인 충돌을 부여하는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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