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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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Ί. 들어가며

Ⅱ. 선행연구성과물 검토

1. 춘향전의 계통

2. 인물의 성격

3. 춘향전의 주제

4. 춘향전의 담론 특성연구

5. 생산 수용된 텍스트들

Ⅲ . 학교 교육에서의 <춘향전>

Ⅳ. 나오면서


본문내용
2) <춘향전>의 큰 계통
<춘향전>이란 용어는 구체적 異本으로서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작품을 지칭할 수도 있고 여러 이본을 두루 일컫는 추상화된 작품들로서의 ‘춘향전군’을 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실은 특히 후자의 측면에서 <춘향전>을 비평하고 연구하게 될 경우, 가급적이면 다수의 이본을 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보편성이 규정되고, 이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개별 이본의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함을 알 수 있게한다. 개별 <춘향전>은 작품의 표제명에 있어서도 <춘향전>, <별춘향전>, <열녀춘향수절가>,<옥중화>등으로 그 변이를 보여주고 있다.
(1) 기생계와 비기생계 : 설성경은 춘향의 신분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계층이 초기의 이 본은 기생으로 나타나고, 중기와 후기로 내려올 수록 母系는 기생이나 父系는 양반으로 설 정되어 비록 從母法이란 당시대의 신분제에 다른 피상적 논리 이상의 사회적 인식 변모에 의한 신분의 상승적 변모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찾을 수 있다고 잠적적인 결론을 내렸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에 형성된 작품에서도 작가의 의도에 따라 춘향을 기생으로 확정시켜 작품을 전개한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점들을 주목하여 춘향전을 妓生系 작품과 非妓生系 작품으로 계통의 갈래를 짓기도 한다고 알려준다. 또 기생계 <춘향전>들은 춘향 과 도령이 만나서 인연을 맺을 때, 춘향측의 요구에 의하여 춘향이 몸을 허락한 후에 도령 으로부터 사랑의 약속을 어기지 않겠다는 私文書인 불망기를 미리 받는 경우가 있다. 여기 에 반하여 비기생계 <춘향전>들은 이런 불망기가 없이 자유연애적인 분위기가 강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춘향전>은 不忘記系 작품과 非不忘記系 작품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2) 별춘향계와 남원고사 : 작품의 부분 소재가 아닌 총체적 분위기에 따라서 계통을 구 분한다면, 20세기 이전에 이루어진 40종 이상의 필사본 및 목판본 <춘향전>은 別春香傳 系의 작품들과 南原古詞系 작품들로 크게 나누어진다. 이들 두 작품군들은 시간적인 측면 에서는 선후를 실증적으로 구분하기 어렵지만, 별춘향계 계통의 작품이 절대 다수의 이본 을 남겨 놓고 있고, 같은 계통본 속에서도 지속적인 변이를 보여온 것을 고려한다면 별춘 향계 계통이 남원고사 계통보다 선행한 계통본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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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하영,『춘향전 탐구』, 집문당, 2005.
현창국, 「<춘향전>지도 방안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2003.
전상욱, 「방각본 춘향전의 성립과 변모에 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6,
이격주, 「조선조 국문소설의 담론특성 연구」, 단국대 대학원 박사논문, 1996.
한규섭, 「춘향전 인물의 기능과 성격 연구」,『열상고전연구』, 열상고전연구회편, 177-213쪽. 1993
고등학교 1학년 하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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