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재의 연구사와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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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한국어 교재 연구사
2.1 1970년-1989년
2.2 1990년-1999년
2.3 2000년-2005년

3. 한국어 교재 변천사
3.1 근대계몽기-1958년
3.1.1 외국인 대상 교재
3.1.2 재외동포 대상 교재
3.2 1959년-1985년
3.2.1 외국인 대상 교재
3.2.2 재외동포 대상 교재
3.3 1986년-1997년
3.3.1 외국인 대상 교재
3.3.2 재외동포 대상 교재
3.4 1998년-2005년
3.4.1 외국인 대상 교재
3.4.2 재외동포 대상 교재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1990년~1999년

1990년대에 들어와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결과물이 많아지면서 연구 분야도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발표된 학술지논문이나 학술대회 발표논문은 약 40편 정도이며, 학위논문은 교재 개발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 2편과 석사학위 논문 6편이 있다. 전체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연구 분야는 한국어 교재 개발 분야로 한국어 교재의 구성이나 내용 분석 및 검토를 통해 새로운 교재 개발을 제안하였다.
첫째, 한국어 교재 개발과 관련하여 개발의 방향과 방법에 대한 논의들로 이루어졌다.
둘째, 한국어 교재가 국내외에서 다양한 언어권별로 개발되면서 그와 관련된 연구 결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배회임(1990)과 리득춘(1997)에서는 중국인을 위한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간노 히로오미(1991), 노마 히데키(1996)에서는 일본 사람의 입장에서 일본인을 위한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빌프리트 헤르만(1991)에서는 베를린 홈볼트 대학교의 교재 개발을 논의하였고, 김영순․보덴명래(1998)에서는 독일어권 한국인 2세를 위한 교재 개발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백웅진(1991)과 백봉자(1999)에서는 캐나다를 비롯하여 서양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재 개발에 대해 연구하였고, 마주르 유엔(1991)에서는 러시아 학습자, 오가레크-최(1991)에서는 폴란드인 학습자를 위한 교재 개발에 대해 논의하였다.
셋째, 교재 분석이나 교재 개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면서 특정 분야나 영역에 대해 연구한 결과물은 다음과 같다.

(1) 이응백(1991), 러쓰 킹(1991), 서혁(1992), 이지연(1992), 김종운(1995), 이동재(1995), 권순희(1996), 우인혜(1996), 최정순(1996, 1997), 이상억(1998), 김선정․허용(1999), 김수정(1999), 김중섭(1999), 노은희(1999), 이해영(1999ㄱ. ㄴ), 진대연(1999), Wang, Hey-sook(1999)

자료 (1)에서는 교재 분석의 기준, 교재와 교사 역할의 관계, 교재와 교수법의 관계, 교재에 나타난 문법 분석, 오류와 교재 구성, 북한에서 사용되는 한국어 교재의 분석이나 기존에 출판된 특정 교재에 대한 분석, 교재 개작, 컴퓨터 보조 보충교재 개발, 부교재 개발, 교재와 문화, 교재에 나타난 화행 등과 관련되는 내용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넷째, 이 시기에 나온 학위논문은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과 석사학위 논문이 있다.
김정숙(1992)은 교육과정 개발과 교재에의 적용에 대해 연구하였고, 권미정(1992)에서는 기존 교재를 비교 검토하여 새 교재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1990년대는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결과물이 많아지고 연구 주제 및 연구 방향도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곧, 교재 개발의 방향과 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국내외에서 다양한 언어권별로 교재 개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주교재를 비롯하여 부교재 개발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2.3 2000년~2005년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와서 연구 주제도 더욱 다양해지고 연구 방법도 구체화, 세분화되었다. 이 시기에 발표된 학술지논문이나 학술대회 논문은 약 80편 정도이며, 학위논문은 약 40편 정도이다.
첫째, 교재 현황 분석 및 개발에 대한 연구로 새로운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 개발의 이론적 검토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둘째, 국외에서 개발하고 사용할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로 호주, 중국, 영국, 미국, 대만, 러시아, 불가리아, 태국 등 여러 나라에서 필요한 교재 개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셋째, 교재 개발 방안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교재의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각 유형별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오기 시작하였다. 통합 교수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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